베트남 입국신고서, 세관, 입국심사 종합 가이드 (2024년)

2024년 베트남 입국신고서에 관하여

외국을 방문하게 되면 입국신고서 작성은 매우 기본적인 일이지만, 한 번쯤 영어의 압박으로 입국신청서 작성에 애를 먹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반면 베트남은 2024년 현재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할 때는 입국신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아에 없습니다.

작성하는 종이조차 없으며, 나눠주지도 않습니다. 출국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약 10년도 더 이전부터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사항이며, 단시일 내에 규정이 바뀔 예정도 없습니다.

입국신고서 이외에 다음의 서류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22.5.15.이후 베트남 입국 시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 불필요
  •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격리의무 면제

반면 캄보디아나 라오스 등 다른 국가에서 베트남을 육로를 통해 방문해 국경 검문소를 통과할때는 입국신고서 작성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비자 목
육로를 통해 베트남에 입국 시 지나게 되는 입국심사장
사진 출처 : dreamstime

국경 검문소에는 입국 신고서가 비치되어 있기에 작성할 수 있지만, 아마 국경 검문소를 스스로 통과하실 분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대부분 버스나 투어 등을 이용해 이동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투어 가이드나 버스 내의 안내원에게 말하면 알아서 다 작성해 주거나 방법을 알려줍니다.

국경을 통과하는건 아주 드문 경우고 대부분은 비행기를 통해 베트남을 방문하실테니, 입국 신고서는 아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베트남 입국신고서는 왜 필요가 없나요?

보통 외국을 방문하게 되면 요구받게되는 입국신고서는 그 사람이 어디에 체류를 하고, 무슨 목적으로 왔는지 방문객의 행적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45일이라는 무비자 기간이 확실히 정해져 있고, 우리가 어디에 머물든 해당 숙박시설의 업주가 정부에 외국인의 위치를 신고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단순 여행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없지만, 비자 없이 방문하신다면 무비자 기간 내에 베트남에서 출국하는 항공권은 꼭 지참하셔야 됩니다.

혹시 베트남에 45일 이상 관광이나 체류를 원하시는 분은 베트남 비자 정보 완벽 정리 글을 참고해보세요!

베트남 입국 절차는?

베트남은 입국 절차라고 부를게 없습니다만, 혹시 궁금해하시는 분을 위해 차근 차근 설명합니다. 그 베트남의 그 어느 공항을 방문하시더라도 다음의 과정만 따르시면 됩니다.

  1. 비행기에서 내립니다.
  2.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 가는 방향대로 갑니다.
  3. 입국 심사대에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립니다.
  4. 만약 앞에 중국인이 많다면 다른 줄로 갑니다. 중국인 입국심사는 체감상 3배는 더 걸립니다.
  5. 차례가 다가오면 여권과 귀국 비행기 표 인쇄본을 제출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보여줍니다.
  6. 만약 질문을 한다면, 그에 관해 답변 합니다.
  7. 여권과 비행기 표 인쇄본을 돌려받고 나오시면 됩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큰 공항인 호치민 떤선녓 국제공항조차 인천공항의 1/3 크기도 안됩니다.

우리나라의 지방 공항 크기와 비슷하기에 베트남 입국 시 헤멜 일이 없습니다.

호치민 떤선녓 국제공항 사진
베트남 최대 공항인 떤선녓 국제공항 국제선의 사진. 가운데 건물 한 동이 전부입니다. 사진 : 위키

베트남 입국심사는 어떻게 진행될까?

아마 입국심사는 외국을 방문할 때 가장 긴장되는 부분 중 하나일 겁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괜히 불안해지기 마련인데요,

가까운 일본을 예로 들면 우선 사진 촬영부터 지문등록, 거기다가 입국신고서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반면 베트남은 정말 편리합니다. 아무것도 안 하고 단지 여권 + 왕복 비행기 표만 보여주시면 됩니다.

공항에 와이파이가 잘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캡쳐 해두시거나, 가능하다면 인쇄를 해두시는게 더욱 확실합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는 한 대부분은 질문도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말이 안 통할걸 잘 알고 있거든요.

여러분이 특별히 베트남에서 문제를 일으키신 적이 있거나, 혹은 날짜를 착각해 무비자 기간 (45일)이 지난 후 출국하는 경우가 있으면 입국이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그저 편한 마음으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베트남의 세관 신고서는?

이처럼 베트남에 입국할 때 입국 신고서 작성은 필요 없습니다만, 반대로 세관 신고를 해야 하는 물품을 가지고 탑승해야 할 때는 별도로 세관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세관 신고서 작성에 필요한 상품을 가지고 탑승하는 관광객은 매우 드물어서 간단히 설명하면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품목이 있습니다.

베트남 입국 금지 품목

  • 22도 이상의 주류 1.5L 이상
  • 200개비 이상의 담배
  • 100개비 이상의 시가
  • 현금 5,000달러 또는 해당 금액 상당의 외화 등
  • 300G 이상의 금
  • 총기, 폭발물, 마약 등
  • 베트남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가능성이 있는 출판물, 사진, 비디오, DVD, CD, 음란물

여기서 주의하셔야 될 점은 바로 5,000달러 이상의 현금입니다. 베트남은 외화의 유입을 매우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5,000달러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입국 시에는 영문 혹은 베트남어 신고서를 따로 작성해야 되며, 신고 없이 입국하다가 발각되는 경우에는 초과 금액은 몰수되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음란물도 가지고 오다가 입국 거절당해 되돌아간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지고 오지마세요.

기본적으로 비행기에서 나눠주지 않기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으신분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입국 심사 시 질문을 하나요?

입국 심사 시 질문은 할 경우도 있고 안할 경우도 있습니다만, 형식상 질문이 대부분입니다.

무비자 입국 시, 왕복 항공권만 제대로 보여준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심사 시 질문은 대부분 베트남에 왜 왔냐? 얼마나 머물꺼냐? 어디에 머물꺼냐? 언제 나가냐? 등 매우 단순한 질문을 1 ~ 2개 정도합니다.

어차피 상대방도 의사소통이 잘 안될걸 알기에 영어로 트레블 (여행), 호텔 등 단순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입출국 심사 시 공안에게 이유 없이 불려가거나 제제를 당했어요.

만약, 여러분이 아무런 잘못을 저지른게 없다면 당당하게 맞서면 됩니다.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우리의 상식으로 생각하지마세요. 입출국 심사 시 아무런 문제가 없어도 딴지를 걸고 뇌물을 요구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이런 경우는 베트남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장기 체류하는 경우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방문하는데, 방문할때마다 40일씩 머무른다고 생각해보세요.

너는 관광 목적으로 입국한게 아니다. 라고 말하며 입출국 심사 시 무조건 돈을 뜯어낼려고 딴지를 걸껍니다.

심한 경우 출국 심사 시 따로 불러내 사무실로 데려가 겁박을 줍니다. 너 왜 왔냐? 일하러 온거 아니냐? 뭐했냐? 하면서요.

내가 베트남에 입국 해 40일 동안 호텔에만 있다가 간다고 한들, 그게 대체 입출국 심사하는 직원과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비자, 입출국 기간을 제대로 지키셨다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제제할 권한 자체도 없습니다. 그저 돈을 뜯어내고 싶은 겁니다.

그러니 당당하게 맞서세요.

입국 시 코로나 검사를 하나요?

아뇨. 아무것도 안합니다. 그냥 통과하시면 됩니다.

2024.03.10 3:28:3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2건의 댓글

  1. 현재 멀티비자로 베트남 입국상태이며 (90일)비자만료일자 04월17일 입니다.
    3월26일 한국출국 E-VISA 재신청 4월05일 입국할려고 합니다.
    VISA발급 가능할까요?

    • 안녕하세요. 이 부분에 관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기에 제가 아는 정보 내에서 알려드립니다.

      우선, 출국 – 비자 (무비자) 재입국을 연속으로 여러차례 반복하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자가 정상적으로 발급이 되느냐에 여부는 직접 신청을 해보셔야만 될 것 같습니다. 기사에도 게시했듯이, 베트남의 출입국 사무소는 워낙 개판이고 자주 출입국 하려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돈을 뜯어낼려고 딴지를 거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만약 비자가 정상 발급된다면 문제 없이 입국하시면 됩니다. 정말 불안하시고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베트남 현지에 계시니, 영사관 혹은 대사관의 콜센터에 전화해 물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재 복수 비자를 가지고 계신다고 하니, 현지 비자 업체를 방문해 연장 가능 여부부터 확인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1회 (90일) 추가로 연장해서 체류가 가능하다면 그냥 연장하면 되니까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