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 번역을 하는 6가지 추천 방법 (2023 갱신)

베트남어 번역에 대하여

베트남어는 번역이 매우 어려운 외국어입니다. 제대로 베트남어를 공부한 사람들이 아니라면, 사전만 가지고 베트남어를 번역하는 데 금세 한계를 느끼실 겁니다.

베트남의 번역이 어려운 이유는 베트남어의 특이한 문법에 있습니다. 한글은 주어 + 목적어 + 동사와 같은 정해진 문법이 있지만, 베트남어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지요.

한 단어에 뜻이 매우 많으므로,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 역시 베트남어 번역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한국어를 베트남어로 번역할 때 도움이 될 6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베트남어 번역기를 사용한다.

베트남어 번역 방법
네이버에서 개발한 파파고 번역기의 사진. 생각보다 베트남어 번역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베트남어를 번역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입니다. 많은 분이 베트남어를 번역하기 위해서 구글 번역기를 사용합니다.

구글 번역기는 세계 최초로 인간을 모방한 인공지능 신경망 기술이 적용된 번역기인데, 이 기술이 적용되면서 번역의 판도가 바뀌어 버릴 정도로 정확도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정말 왠만한 베트남어는 이제 번역기로 거의 해결이 됩니다.

대표적인 베트남어 번역기

이런 번역기는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글자 수의 제한이나 전문적인 내용을 번역하기에는 아직까지 미흡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무슨 말인지는 알 수 있을 정도이니, 간단한 문장 등을 번역하는 것에 아주 추천합니다.

만약 번역기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베트남어 번역기 별 성능을 비교한 베트남어 번역기 별 비교 분석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2) Lang-8에 번역을 부탁하다

이 방법은 무료로 베트남어 번역을 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Lang -8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언어 교환 홈페이지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한국어와 베트남어를 함께 첨부하고, 원어민으로부터 교정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베트남어 번역
[Lang-8]

즉, 이 홈페이지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수 많은 베트남인이 있으므로, 해당 베트남 사람들에게서 정확한 번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우선 언어 교환이기 때문에 ‘번역’만을 목적으로는 용도에 맞지 않습니다. 게다가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한국어도 교정해줘야하니 조금 귀찮습니다.

게다가 어느 정도 한국어에 능숙한 사람을 찾아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3) Fiverr에 의뢰한다. (영어)

이는 유료이지만, 영어를 하시는 분들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인에게 한국어와 베트남어를 번역 의뢰를 하면 비쌉니다.

그만큼 아직까지는 배우기 힘든, 희소가치가 있는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베트남인에게 한국어를 번역 의뢰하기도 힘듭니다. 사실상 국내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 받게 없지요.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Fiver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Fiverr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재능을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수 많은 전문가가 각자의 재능 및 특기를 (예를 들어 번역)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베트남어 > 영어 번역 역시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베트남어 번역
[Fiverr의 베트남어, 영어 번역 서비스]

한국인과 비교하면 베트남 사람들은 영어를 훨씬 잘합니다. 그러므로 베트남어 > 영어 번역은 상당히 저렴한데요,

현재 베트남어 영어 번역은 1,000자 / 하루 만에 번역해주는 서비스의 비용이 5,000원입니다.

4) 크몽에 의뢰한다.

이미지 1829
22년 7월 기준 1,300명 이상의 베트남어 번역가가 활동 중에 있습니다.

크몽은 바로 위에서 소개한 Fiverr의 한국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크몽이라는 서비스 자체가 Fiverr를 흉내낸 업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크몽이란 사이트에는 프리랜서 혹은 번역 업체에서 활동하는 수 많은 베트남어 – 한국어 번역가들이 있습니다.

프리랜서라고 하지만 경력 등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음으로 꽤나 믿을만 합니다.

이 크몽 서비스의 가장 큰 단점은, 베트남어를 모른다면 번역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상대방의 경력과 평가를 보고 선택해야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어 – 한국어 번역은 250자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가격이 6,000원 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위의 영어 – 베트남어 보다 무려 4배가 비싼 가격입니다. 그래서 단문 번역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장문 번역이 필요할때 이용할 만 합니다.

추천인 링크<- 를 통해 크몽에 가입 시 10,000원 쿠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플리토(Flitto)에 의뢰한다.

IMAGE 1
다른 사람이 번역 요청한걸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Flitto는 언어 번역에 특화되어 있는 사이트이며,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단문의 경우 약 200원으로 번역을 맡길 수 있는데요, 집단지성이라고 해서 번역을 의뢰하면, 번역가가 해당 글을 번역해 줍니다.

여러명의 번역가가 참여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번역문 혹은 번역가를 선택해 채택하게되면, 포인트가 해당 번역가에게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단문부터 장문까지 다양하게 번역 요청이 가능하며, 글자수에 따라 가격이 측정되기때문에 매우 합리적입니다. 특히 문자메세지 등 간략한 문장을 번역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일반적인 단문 번역의 경우 위의 사진처럼 집단 지성 메뉴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시면 되며, 이미지나 음성 등도 번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핸드폰 어플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번역을 요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번역가가 해당 글을 언제 번역해줄지는 정해진 시간이 없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약간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6) ChatGPT를 활용한다.

2023 10 28 20 26 10
혁명을 불러 일으킨 챗GPT

마치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양의 자료를 학습한 ChatGPT에게 한국어 – 베트남어 번역을 간단하지만 아주 실용성있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긴 문장, 전문적인 기사 등을 번역할때는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는데, 다음은 챗GPT와 베트남어 번역기를 통해 여행에 관한 베트남어 기사를 번역한 결과물입니다.

챗GPT 번역 :

Cần Thơ는 메콩 델타 지역을 여행하는 동안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정착지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2일간의 Cần Thơ 여행은 Cần Thơ시의 Cồn Sơn 관광 협동조합의 투어 가이드인 Đỗ Vy 씨의 조언과 VnExpress의 기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이 여행은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적합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Cần Thơ에서 인기있는 명소를 모두 방문하고 대표적인 음식을 맛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구글 번역기 번역 :

깐토(Can Tho)는 메콩강 삼각주(Mekong Delta) 지방을 방문하는 여정에서 놓쳐서는 안 될 정류장 중 하나입니다.

아래 Can Tho에서의 2일 일정은 Con Son 관광 협동조합(Can Tho City)의 투어 가이드인 Ms. Do Vy의 조언과 VnExpress 기자의 경험에 따른 것입니다. 시간이 거의 없지만 모든 인기 명소를 방문하고 Can Tho의 전형적인 요리를 먹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여행입니다.

파파고 번역기 번역 :

Can Tho는 메콩 삼각주를 여행하는 여정의 빼놓을 수 없는 목적지 중 하나이다.

아래 껀터에서의 이틀간의 여정은 VnExpress 기자의 체험과 함께 Co Son 관광 협동조합 (Can Tho시)의 가이드 인 Do Vy의 상담에 따른 것이다. 이것은 시간이 적은 사람에게 적합한 여행이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장소에 충분히 가서 Can Tho의 대표 음식을 먹고 싶다.

위의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정말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Chat GPT를 활용한 베트남어 번역 방법

  1. 뤼튼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다
  2. 채팅창에서 인공지능 모델을 GPT-4로 선택한다.
image
  1. 다음 베트남어를 한국어로 번역해줘. 라고 입력 후 베트남어를 입력한다.

일반적인 베트남어 번역기와는 다른 대화형 모델이기때문에 사용법은 조금 더 불편할 수 있으나, 성능은 아주 뛰어납니다.

2023.10.28 8:49:25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