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호치민을 방문하면 누구나 한번 쯤은 지나치게 될 최중심가에 150년의 역사를 지닌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이 있습니다.

2020년 미국의 경제 잡지 비즈니스인사이더 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성당 19개를 선정했는데, 동남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이 노트르담 대성당이 선정되었습니다.

성당 전체의 길이는 91m, 너비 35.5m, 높이 21m로, 사실 우리나라의 교회와 비교하면 결코 크다고 볼 수 없지만, 가톨릭에서 가장 높은 “바실리카” 급의 지위를 가진 대성당입니다.

이번에는 노트르담 대성당에 관해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의 역사

이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은 1863 ~ 65년에 걸쳐 프랑스의 브나르 제독에 의해 지어진 당시 “사이공 성당”이라 이름 붙혀진 작은 목조 성당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당시 프랑스 점령군의 예배를 위해 지어진 성당이지만, 흰개미에 의해 심하게 홰손되는 바람에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습니다.

성당의 사용이 불가능해지자 여러차례 장소를 바꾸어 예배를 드리다가 새롭게 성당을 건축하기로 하는데, 그게 지금의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입니다.

기존의 성당보다 규모를 확대해 1877년부터 1883년까지 6년에 걸쳐 프랑스에서 공수된 자재들만을 사용해 건축되었습니다.

성당 건축에 필요한 자금부터 철근, 나사 및 건물 외관을 장식하는 붉은 벽돌 하나 하나까지. 모든 것은 프랑스 정부의 지원 하에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1865년의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의 사진 소스 :

65년에 처음 완공된 노트르담 대성당은 현재와는 다르게 두 개의 첨탑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첨탑이 추가된 이유는 뜻밖의 원인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당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성당의 대칭이 어긋나버리자 이를 맞추기 위해 1892년 첨탑이 추가로 설치되어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notre dam saigon
노트르담 대성당의 전경

현재의 대성당은 40m나 되는 두 개의 첨탑과 붉은 벽돌이 어울려 뛰어난 건축미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외관과는 다르게 창문이 굉장히 아쉽다는 것을 알 수 있실 텐데요, 이는 여러 전쟁을 거치면서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가 부서져 버려 현재는 부실하게 구색만 갖춰둔 수준입니다.

노트르담 대성당의 앞에는 성수를 들고 서 있는 성모마리아 상이 서 있으며, 매일 저녁 기도를 드리는 베트남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여전히 공사 중인 노트르담 대성당

아쉽게도 한동안 성당의 본 모습을 보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2017년부터 호치민 시 인민위원회의 지원 하에 노트르담 대성당의 복원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022 ~ 23년에 복원이 완료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무기한 연기되게 되었고, 현재는 2027년 복원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2
2022년 공사 중인 사진 소스 : laodong.vn

그래서 사실 상 정면의 멋진 모습은 보기 힘들고, 그나마 가림막이 덜 쳐진 옆 부분만 겨우 볼 수 있습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관광 가이드

공사가 진행 중이기 떄문에 성당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매일 밤, 성모마리아 상 앞에서는 촛불을 켜놓고 기도하는 현지 주민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낮보다는 밤이 더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앞 성모마리아 동상
성모마리아 동상

약 1,500명이 수용 가능한 이 성당은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많은 베트남 현지인과 서양인들이 미사에 참석하기 때문에 일찍 가지 않으시면 먼발치에서 구경하셔야 됩니다.

다음은 호치민의 최 중심가에 위치한 만큼 노트르담 성당과 함께 관광할 수 있습니다.

  • 호치민 중앙 우체국 : 대성당 바로 옆에 있어 함께 관광할 수 있습니다.
  • 동커이 거리 : 호치민 최대의 번화가로 수 많은 상점과 백화점이 줄지어 있습니다.

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위치 및 방문 방법

성당은 원형 교차로 한 가운데에 있어 택시나 그랩 등 차량의 주차가 안됩니다.

그래서 바로 옆의 호치민 중앙 우체국 (02 Công xã Paris, Bến Nghé,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70000 베트남) 주소로 이동을 추천합니다.

장소명호치민 노트르담 대성당
장소명 (영문)Saigon Notre Dame Cathedral
장소명 (베트남)Nhà thờ Đức Bà Sài Gòn
주소01 Công xã Paris, Bến Nghé,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70000 베트남
관람시간오전 : 08 : 00 ~ 11 : 00
오후 : 14 : 00 ~ 17 : 00
관람료무료
미사 시간월 ~ 토요일 : 05:30 , 17:30 (2회)
일요일 : 5:30, 6:45, 8:00, 9:30(영어 미사), 16:00, 17:15, 18:30 (7회)
2023.10.17 8:34:39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