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쌀국수 : 여행 시 어떤 쌀국수를 먹어볼까?

베트남 쌀국수란?

아마 베트남하면 제일먼저 ‘쌀국수’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만큼 베트남에서의 쌀국수는 가장 흔하고, 자주먹는 음식이자 베트남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음식인데요, 사실 이런 쌀국수는 생각보다 역사가 깊지는 않습니다. 프랑스가 베트남을 점령했을때 프랑스인의 음식인  참고해서 만들었다고 전해집니다. 베트남 쌀국수의 역사는 짧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변형이 되어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쌀국수를 먹을까?

베트남에 처음 여행, 관광을 오셔서 쌀국수를 주문하실려고 하면 상당히 놀래실 겁니다. 쌀국수는 Pho 라고 불리는데, Pho Ga , Pho bo 등 다양한 종류의 쌀국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향이 독특해서 한국인이 먹기가 힘든 고수(팍찌)때문에 못 먹으실 수도 있으실 겁니다. 이번에는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몇가지 베트남 쌀국수 종류를 소개하겠습니다.

1. Pho

우리가 흔히 말하는 쌀국수는 이 Pho (퍼)를 말합니다. 칼국수같은 얇은 면발에, 우려낸 소뼈 육수를 부어서 만들며 깔끔한 맛을 냅니다.  기호에 따라 숙주나물, 작은 고추, 레몬을 곁들여 먹습니다. 기본적으로 Pho 뒤에 붙는 단어들은 전부 Pho의 요리 방식을 말합니다.  Pho Ga는 닭고기 쌀국수, Pho Bo는 소고기 쌀국수, Pho Bo Chin은 소고기를 푹 익힌 쌀국수 등 입니다. 그래서 어느것을 주문하셔도 사실 쌀국수 안에 들어가는 고기의 종류, 고기를 익힌 정도만 틀리고 기본적인 건 다 비슷합니다.

이중에서 무난하게 추천할 수있는  Pho는 Pho Ga,  Pho Bo Chin 정도입니다. 

 

베트남 음식 베트남 요리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쌀국수 – Pho

 2. Bun Bo (Hue)

베트남 중부지방에서 시작된 쌀국수의 한 종류입니다. 사실 Pho는  조금 싱거운 맛이 있기때문에,  오히려  Bun Bo가 한국인의 입맛에 더 맞을 수 있습니다.  Bun Bo는 얼큰한 맛의 육수를 사용하며, 짬뽕같아 보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짬뽕에 비하면 그다지 맵지 않습니다.

Bun Bo역시 Pho와 마찬가지로 이름 뒤에 Bun Bo + @ 가 붙으면서 종류가 나뉩니다. Bun Bo(Hue)가 가장 기본적이며

베트남 음식 베트남 요리 베트남 쌀국수

Photo Credit: Long Khủng via Compfight cc

 

 3. Hu Tieu

  Hu Tieu는 캄보디아 음식입니다만,  지금은 베트남 어디에서든 쉽게 먹을 수 있는 쌀국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Hu Tieu는 얇은 면이 특징이며 돼지고기와 새우 등의 해산물을 넣어 먹습니다. 특이하게도 Hu Tieu는 Pho나 Bun bo처럼 숙주나물 등을 따로 넣어 먹지 않습니다. 
  추천할만한 종류는 기본 Hu Tieu 와 Hu Tieu Kho 인데요, 이 Hu Tieu Kho는 국물이 없고, 비빔국수처럼 먹는 Hu Tieu입니다. 대신 국물은 따로 먹을 수 있게 나옵니다. 

 

베트남 음식 베트남 요리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쌀국수 – Hu Tieu

동남아 여행에서 음식을 제대로 먹기 힘든 이유는 역시 고수(팍찌)의 영향이 클 텐데요, 베트남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쌀국수와 같이 나오는 나물들을 쌀국수에 넣기전에, 냄새를 한번 맡아보시길 바랍니다. 코를 찌르는 냄새가 난다면 그 나물만 안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다른 음식들도 대부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