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택시 : 공항 및 택시 이용시 꼭 알아둬야할 4가지

올바른 베트남 택시 이용법

베트남 여행을 하게 되면, 택시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가장 편리한 이동 수단이자 한국과 비교도 안 되게 저렴한 가격으로 택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호치민같은 대도시에서는 택시가 많으므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굳이 걸어 다닐 필요가 없을 만큼요. 하지만 어느 나라도 그렇듯 베트남 택시도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는 바가지를 씌우는 게 일상입니다.

심지어 베트남에 거주하고, 베트남어를 할 줄 알아도 바가지를 씌웁니다. 기사들의 변경은 짜고 치듯이 다 똑같습니다. 길을 몰랐다 든지 이쪽이 더 빠르다고 하지요. 택시기사의 바가지를 100% 방지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택시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봅니다.

 

공인된 택시만 타자. 

베트남에는 온갖 짭퉁 택시가 판치고 있습니다. 글자 하나만 바꿔서 그럴듯하게 위장하죠. 특히 공항이나 주요 관광명소 앞에 일렬로 대기하고 있습니다.

우선 지역별로 택시 회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택시는 마일린(MAI LINH) 택시이며 다음은 비나선(VINASUN) 택시가 있습니다. 이 두 택시 회사는 하노이부터 호치민까지 베트남 전국을 활동하는 택시 회사입니다.

호치민 베트남 여행 준비 베트남 여행 베트남 air

비나선 택시

호치민 베트남 여행 준비 베트남 여행 베트남 air

마일린 택시

<비나선/마일린 택시 사진 (출저 : 비나선 홈페이지)> 

그렇기 때문에 이 택시들의 짭퉁이 많이 있는데요, 가장 간단한 확인 방법은 전화번호를 보시면 됩니다.

  • 마일린 MAI LINH : 38 38 38 38
  • 비나선 VINASUN : 38 27 27 27

그리고 마일린과 비나선 택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4인승 작은 택시와 8인승 대형 택시인데요. 8인승이 약 300원 정도 더 비쌉니다. 그 외에 차이는 없습니다.

베트남 공항에서의 택시 이용법

베트남은 지역별로 운행하는 택시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니 방문하시는 여행지 별로 운항하는 택시를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국적으로 운행하는 택시는 위의 마일린입니다.

이하 남부에서 운행하는 택시는 비나선(VINASUN)과 마일린(MAI LINH)이 있으며, 북부에서 운행하는 택시로는 역시 마일린(MAI LINH)과 Taxi Group이 있습니다.

베트남 어느 공항이든 공항에 처음 내리면 인터넷에서 조사한 베트남 택시가 잘 안 보이실 겁니다. 특히 늦은 시간에 도착하셨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공항에 택시가 없으므로 바가지가 씔 것을 알면서도 짭퉁 택시를 탈 수밖에 없으실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공항에는 보통 승객들을 위해 택시를 잡아주는 사람이 서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일린/비나선 등 택시 회사의 조끼를 입고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면 간단히 불러줍니다. 혹시 다른 택시를 불러준다면 비나선/마일린 아니면 안타겠다고 하십시오.

어느 공항이라고 다 비나선/마일린 택시가 있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호치민 탄손녓 공항일 경우에는 국내선은 마일린 택시만. 국제선은 비나선 택시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택시가 들어가면 입구에서부터 막는게 보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먼저 접근해오는 택시 기사(유니폼이 아닌 일반 복장)가 있다면 무시하십시오. 전부다 사기꾼들 입니다.

 

베트남 택시 미터기 보는 방법을 익히자. 

베트남 돈은 기본적으로 단위가 큽니다. 제일 작은 단위가 1,000 동(물론 더 작은 500동도 있습니다만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부터 시작됨으로 숫자가 길어지면 표시하기가 어렵습니다.

베트남 택시에서는 기본적으로 뒤의 숫자 영(0)세자리를 생략하고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10,000동(500원)은 택시 미터기에는 10으로 표시됩니다. 미터기에 100이라고 찍히면 10만동 (한화 5천원)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택시 고유 번호를 사진으로 찍어두자.

마일린/비나선 택시는 택시마다 고유번호가 있습니다. 조수석 앞이라던지, 시트에 보면 네 자리 숫자가 항상 있습니다. 이는 택시의 고유 번호로써, 문제가 생겼을 때 택시회사에 전화를 걸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 여행으로 왔을 때는 이용하기가 꽤 어렵습니다. 베트남어로 설명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영어가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택시회사에 전화를 걸면 몇 시에/어디서 어디까지/ 몇 명이 탔는지 상세하게 물어봅니다. 전화를 하실 거라면 기억해 두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네비게이션을 이용한다.

귀찮지만 가장 바가지를 적게 씌이는 방법입니다. 베트남은 선불 유심이 있기때문에 전화 + 무선인터넷을 개통하기가 굉장히 편리합니다. (USIM 구입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베트남 USIM 구입방법 + 무선인터넷 사용 방법

만약 무선인터넷이 되신다면, 구글 지도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택시기사한테 손짓으로만 안내하면, 바가지 쓰일 확률이 매우 매우 낮아집니다. (베트남은 대부분 지역이 구글 지도 내비게이션이 작동하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대로만 가시면 됩니다.)

사실 외국에서 택시, 버스를 이용하면서 바가지를 100% 안 쓰이길 기대하는 건 힘듭니다. 하지만 위 4가지 방법을 참조하시면 조금이라도 정상가격에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