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택시 : 공항 및 택시 이용시 꼭 알아둬야할 4가지

올바른 베트남 택시 이용법

베트남에 그랩(Grab)이 서비스 되면서 이제 베트남 택시 이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랩이 더 편하고 지정된 가격만 지불하기에 바가지를 씌일 염려가 없으니까요.

추천 기사 : 베트남 그랩에 관한 완벽 가이드

하지만 그랩은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 있어야만 되고, 비가 오는 날 이용하기 힘든 단점도 있기에 아직까지 택시를 이용해야 될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베트남 택시를 이용할때 알아두면 좋은 4가지 방법에 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공인된 택시만 타자.

베트남에는 온갖 짝퉁 택시가 판치고 있습니다. 글자 하나만 바꿔서 그럴듯하게 위장하죠. 특히 공항이나 주요 관광명소 앞에 일렬로 대기하고 있습니다.

우선 지역별로 택시 회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택시는 마일린(MAI LINH) 택시이며 다음은 비나선(VINASUN) 택시가 있습니다.

이 두 택시 회사는 하노이부터 호치민까지 베트남 전국을 활동하는 택시 회사입니다.

호치민 택시
비나선 택시
호치민 택시
마일린 택시

<비나선/마일린 택시 사진 (출저 : 비나선 홈페이지)>

그렇기 때문에 이 택시들의 짝퉁이 많이 있는데요, 가장 간단한 확인 방법은 전화번호를 보시면 됩니다.

  • 마일린 MAI LINH : 38 38 38 38
  • 비나선 VINASUN : 38 27 27 27

그러나 문제는 베트남은 지역 별로 택시 전화 번호 앞에 지역 번호를 붙이기에 이 또한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베트남에서 짝퉁 택시를 피하는 방법

  • 유니폼을 입고 있는지 확인하자.

비나선, 마일린 등의 택시 운전수는 반드시 셔츠 + 넥타이 + 정장 바지를 착용한 유니폼을 입고 있습니다. 그런데 짝퉁 택시는 사복을 입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 호객 행위를 하는 택시를 피하자.

마일린과 비나선 택시 기사는 고객을 찾으러 나갈 정도로 호객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호객 행위라고 해봤자 택시 안이나 택시에 서서 택시? 라고 물어보는 정도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짝퉁 택시 기사들은 정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발벗고 나섭니다. 공항에 특히 많은데 공항에 어슬렁 거리면서 탑승객을 찾아요.

그런 경우 무시하는게 상책입니다.

베트남 택시 미터기 보는 방법을 익히자.

베트남 돈은 기본적으로 단위가 큽니다. 제일 작은 단위가 1,000 동부터 시작됨으로 숫자가 길어지면 표시하기가 어렵습니다.

베트남 택시에서는 기본적으로 뒤의 숫자 영(0)세자리를 생략하고 표시합니다.

베트남 택시 미터기 사진 edited
72.0 = 즉 72,000동 이라는 의미입니다. 사진 : 위키

예를 들어 10,000동(500원)은 택시 미터기에는 10.0으로 표시됩니다. 미터기에 100이라고 찍히면 10만동 (한화 5천원)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택시 고유 번호를 기억해두자.

마일린/비나선 택시는 택시마다 고유번호가 있습니다. 차량의 외부, 조수석 앞, 시트에 보면 항상 네 자리 숫자가 있습니다.

이는 택시의 고유 번호로써, 문제가 생겼을 때 택시 회사에 전화를 걸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비나선 택시 뒷 좌석 사진 1 edited
조수석의 8492가 택시 고유 번호입니다.

택시 회사에 전화를 걸면 몇 시에/어디서 어디까지/ 몇 명이 탔는지에 관해 상세하게 물어봅니다. 전화를 하실 거라면 기억해 두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대부분은 택시에 놔두고 내린 분실물이 있을 경우에 이 고객센터에 연락해 이 번호를 알려주면 찾을 희망이 아주 조금이나마 올라갑니다.

그러나 사실 택시 기사의 대부분은 분실문이 있더라도 모른채 하는게 대부분이니, 큰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베트남 공항에서의 택시 이용법

베트남은 지역별로 운행하는 택시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니 방문하시는 여행지 별로 운항하는 택시를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국적으로 운행하는 택시는 위의 마일린입니다.

이하 남부에서 운행하는 택시는 비나선(VINASUN)과 마일린(MAI LINH)이 있으며, 북부에서 운행하는 택시로는 역시 마일린(MAI LINH)과 Taxi Group이 있습니다.

베트남 어느 공항이든 공항에 처음 내리면 인터넷에서 조사한 베트남 택시가 잘 안 보이실 겁니다. 특히 늦은 시간에 도착하셨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공항에 택시가 없으므로 바가지가 씔 것을 알면서도 짝퉁 택시를 탈 수밖에 없으실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공항에는 보통 승객들을 위해 택시를 잡아주는 사람이 서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일린/비나선 등 택시 회사의 조끼를 입고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면 간단히 불러줍니다. 혹시 다른 택시를 불러준다면 비나선/마일린 아니면 안타겠다고 하십시오.

어느 공항이라고 다 비나선/마일린 택시가 있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호치민 탄손녓 공항일 경우에는 국내선은 마일린 택시만. 국제선은 비나선 택시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택시가 들어가면 입구에서부터 막는게 보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먼저 접근해오는 택시 기사(유니폼이 아닌 일반 복장)가 있다면 무시하십시오. 전부다 사기꾼들 입니다.

택시에서 물건을 놔두고 내렸어요. 어떻게 하나요?

우선, 베트남에서는 택시 뿐만 아니라 다른 장소에서도 물건을 놔두고 나왔을때 찾을 확률은 0%에 수렴합니다.

만약 위에서 소개한 택시 고유 번호를 기억하는 경우 호텔 프론트에 요청해 택시 회사에 전화를 해야됩니다.

베트남어가 안되면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택시 고유 번호를 알면 아주 최소한의 확률이나마 높힐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택시 고유 번호도 모르는 경우에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 호텔 등에서 택시를 잡아 준 경우 해당 택시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면 호텔 등에서는 지나가는 택시를 불러 세우는게 아니라 택시 회사에 연락해 호텔로 택시를 보내 달라고 요청을 하니까요. 추적이 가능합니다.

2) 택시 회사에 전화해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어디에서 어디로 택시를 타고 갔는지를 설명하고 회사에서 찾아 주 길 바래야 됩니다.

하지만 기대를 하지 마세요. 기다려 봤자 결과는 “그런 물건이 없다”고 할껍니다.

베트남 택시에 물건을 잃어 버렸을 경우에 할 수 있는건 이게 전부라고 나름 확신합니다.

2023.11.22 5:43:5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