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터널 여행・관광 가이드

구찌 터널은 어떤 곳일까?

호치민 시로부터 약 70km 떨어진 구찌로부터 다시 약 30km 떨어진 곳에 구찌터널이 있습니다.  베트남 전쟁 시절에 이 구찌지역에서는 남베트남의 개방전선이 거점이 있었습니다. 철의 삼각지대로 불리는 이 지역은 난공불락의 장소로 이름을 떨친 장소였습니다.

구찌 터널 관광

구찌터널 전체 거리는 250km로 전부 손으로 만든 인공터널입니다.  250km를 전부 관광할 수 있는건 아니며 일부분인  Ben Duoc와 Ben Dinh 2개의 지역만 관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치민에 있는 모든 투어 회사는  구찌터널을 말하면 Ben Dinh에 갑니다.

구찌 터널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구찌터널의 초입에 비디오가 있어서 10분정도 비디오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통해 베트남 전쟁때의 모습이나 당시 구찌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찌터널은 관광용으로 개발되어 터널 내에는 주방, 작전회의실, 사령관의 방, 전차 등 전쟁 시대의 모습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인기있는 장소는 AK-47 총을 이용한 실탄 사격장입니다. 사회주의 국가답게 AK-47 총을 사용하는데, 원래는 비교적 자유롭게 쏠 수 있었습니다만 이전에 한국인이 해당 총을 이용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katclay

구찌터널 방문 방법

호치민 시내로부터 구찌터널까지 직접 가는 버스는 없고, 구찌마을에 가서 환승을 해야됩니다. 아래의 두가지 방법으로 구찌터널을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 호치민 시 시외버스
  • 여행사 버스

호치민의 벤탄 버스터미널로 부터 구찌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버스의 시간이 제대로 정해지지 않아 1시간 이상 기다려야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행사에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구찌터널 관광 복장

터널인 만큼 옷이 쉽게 더러워 집니다. 더러워져도 상관 없는 옷을 입으시길 추천합니다.

좁고 긴 땅굴에 들어가야되기 때문에 꼭 운동화를 신고 방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기 등의 벌레가 있기때문에 긴팔을 입고 방문하거나, 베트남 편의점에서 흔하게 구매할 수 있는 몸에 스프레이 처럼 뿌리는 모기약 등을 준비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