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지도, 이렇게 이용해보세요! 베트남 지도 활용 방법

공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현지 지역의 지도를 찾으신 분이 많이 계실겁니다. 베트남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많은 분이 베트남 지도에 관해 검색하지만 사실 베트남은 지도를 가지고 제대로 길을 찾아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베트남은 아직 도로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았으며, 인도와 차도의 경계가 애매모호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베트남 지도를 인쇄해서 보며 찾아가기를 더욱 힘들게 많드는 이유는 바로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수많은 작은 길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이런 작은 길을 Hem이라고 부르는데, 큰 도로 사이사이에 작은 사잇길이 무수히도 많습니다.

정말 현지에 거주하는 주민이 아니라면 베트남 사람도 쉽게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요.

종이 지도를 보고 찾아가시면 흔히 여기에서 자회전을 해야되는지, 이 사거리에서 꺽어야되는지 고민하실 경우가 많으실텐데, 베트남 종이 지도를 사용해서는 제대로 찾아가기가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베트남 지도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하기 소개하고자 합니다.

베트남 지도, 이렇게 사용하세요!

베트남 종이 지도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아래의 두가지 방법을 통해 원하시는 목적지까지 쉽게 방문하실 수 있을겁니다.

베트남은 구글맵이 매우 활발하게 서비스되고 있는데, 이런 구글 지도를 활용하면 베트남을 첫 방문하신 분이라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길찾기가 가능합니다.

구글 지도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무선 인터넷이 사용가능해야됩니다. 로밍을 해가셔도 됩니다만, 다행히도 베트남의 현지 유심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떄문에 현지에서 개통하시거나 한국에서 미리 현지 베트남 유심을 준비해가시는 편이 편리합니다.  베트남 유심 개통 방법에 관한 글을 확인해보세요.

방문할 목적지를 알고 있는 경우

베트남 여행지를 미리 조사하셔서, 방문하고 하자는 목적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을 경우에는 구글맵을 이용하는게 매우 편리합니다. 한번만 사용해보시면 우리나라에도 하루 빨리 구글맵이 정식으로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생각될 정도로요.

우리나라에서 흔히 사용하는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도보와 오토바이로의 이동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단지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도를 보고 있는 동안 소매치기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방문할 경우

딱히 정해둔 목적지가 없이, 현지에 도착해서 관광지를 방문하기에 구글맵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베트남의 주요 관광지는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이게 관광지인지 아닌지 어떤 장소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종이로 된 베트남 지도가 있으면 도움은 됩니다만, 사실 종이 지도를 대체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Sygic Travel과 Google Trip 어플리케이션인데요

이 어플리케이션들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구글과 애플 지도를 바탕으로 주요 관광지나 숙박, 맛집 등 여행 시 방문해볼 포인트만 자세하게 표시해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베트남 지도 어플 BEST

Sygic Travel

Sygic Travel은 전세계 주요 도시의 관광명소, 호텔, 투어 및 여행 일정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같은 회사에서 개발한 Sygic 지도 어플을 설치해 주요 관광지까지의 접근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반면에 무선 인터넷 연결 없이 지도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따로 프리미엄 모드로 결제를 해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베트남 주요 도시 내에서의 지도 구실은 충실히 하고 있기때문에 목적지를 정하지 않으시더라도 이 어플을 통해 베트남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관광지가 사진과 함께 큼지막하게 표시됩니다.

Google Trip

구글 트립은 위의 Sygic Travel을 더욱 확장시킨 종합 여행 플래너 어플입니다. 항공권, 여행 계획, 먹거리, 쇼핑 할인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구글을 이용한 수 많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시간, 장소, 날씨에 따라 맞춤형 일정을 자동으로 짜주는 등 여행 어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어플입니다.

여행할 도시에 대한 모든 정보 (식당, 관광지, 할 일, 지도) 를 휴대폰에 미리 다운받아서 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구글 지도의 후기나 평점을 바탕으로 표시되는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여행을 위해 최적화된 어플입니다. 이렇게 좋은 어플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영어와 일본어만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스팟, 여행일정 등을 손쉽게 선택 가능합니다.
주요 관광명소의 소개 및 평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도시에서 베트남 지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베트남에서는 지도를 사용해 걸어서 여행이 가능한 도시와 불가능한 도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택시로 1시간 거리의 관광지까지 표시된 큰 지도를 가지고 있다고하더도, 단지 저기에 관광지가 있구나. 정도만 알 수 있으며,  사실상 여행에서 활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아래에는 베트남 지도를 이용해 여행이 가능한 도시와 어려운 도시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걸어서 관광이 가능한 도시

  • 호치민 : 대부분의 관광지가 베트남 지도를 이용해 도보 관광이 가능합니다.
  • 하노이 : 관광지가 서쪽과 동쪽으로 크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서쪽과 동쪽을 이동할때만 택시를 이용하시면, 지도를 이용해 관광이 가능합니다.
  • 호이안 : 세계유산이자 작은 마을인 호이안은 지도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도시입니다.

대부분 택시나 오토바이를 이용해 이동해야 되는 도시

  • 냐짱 : 체력이 좋으면 가능합니다만, 차량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 다낭 : 관광지가 별로 없는 다낭은 시내 중심가의 몇몇 관광지만 도보 관광이 가능합니다.
  • 붕따우 : 차량을 이용해야 됩니다.
  • 무이네 : 거의 모든 관광지를 차량을 이용해 이동해야 됩니다.
  • 후에 : 후에 시내는 걸어서 관광할 수 있지만, 시내에는 관광지가 별로 없기때문에 시외 이동 시 차량을 이용해야 됩니다..

종이로 된 베트남 지도가 필요하다면?

에서 소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거의 모든 장소를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종이 지도를 원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 공항
  • 시내 중심가의 Travel Information Center (관광 안내소)
  • 호텔
  • 직접 인쇄

베트남은 관광지에서 지도나 팜플렛을 구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대부분 비치되어 있지 않기 떄문에 위의 장소에서 미리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인터넷에서 지도를 인쇄해 가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Printmaps입니다.

Printmaps는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바로 인쇄하거나 자신만의 지도로 편집해서 손쉽게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린트 맵의 지도 편집화면

또한 저희 베트남 가이드에서는 구글 지도를 활용한 베트남 주요 관광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교통 & 지도를 방문하셔서 방문하실 베트남의 관광 지도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