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환전 얼마나 해가면 될까요? 단계별 환전 가이드

베트남 환전에 관하여.

이전에 소개한 베트남 환전, 어디에서 하면 좋을까?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베트남 환전을 얼마나 하면 좋을까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베트남 돈의 종류 글에서도 소개했듯이, 베트남에서는 필요한 돈을 필요한 만큼만 ATM에서 출금해서 사용하는걸 가장 추천했는데요,

그래도 최소한의 자금 정도는 환전을 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환전 금액은 정말 최소한. 꼭 필요한 환전 금액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매치기나 도둑을 당했을때의 피해도 커지고, 큰 현금을 가지고 있는것만으로 걱정이 되기 때문이지요.

베트남에서의 환전 과정

한국에서 아무 은행이나 방문해 베트남 동으로 직접 환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을 방문하시는 대부분의 분은 아래의 과정을 따르실 겁니다.

  1. 한국에서 미국 달러로 환전.
  2. 공항에서 필수 금액 (택시비 등) 을 베트남 동으로 환전.
  3. 시내에 도착 후 은행 및 사설 환전소를 방문.
  4. 환율을 비교한 후 미국 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
  5. 돈이 떨어지면 다시 반복.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렇게 하기보다, 필요한 금액을 베트남 현지 ATM에서 출금하시는게 훨씬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베트남 ATM에서 보통 출금 수수료는 20,000동 (약 1,000원)이 듭니다.

환율 차이를 생각하더라도 소매치기나 좀도둑이 많은 베트남에 큰 현금을 가지고 있다는것 만으로도 리스크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에는 얼마나 환전을 해가면 좋을까?

얼마나 환전하느냐의 기준은 베트남의 어디, 무슨 목적으로 방문하냐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대도시인 호치민과 하노이의 경우에는 도시 내 어디서나 출금, 환전이 가능하기 떄문에 굳이 많은 금액 환전해갈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호텔 등은 이미 한국에서 예약이 완료되었다고 가정하며, 투어 예약 등 현지에 도착해 ATM을 이용해 돈을 출금해 사용해도 충분한 경우는 제외하였습니다.

정말 꼭 필요한 환전 금액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기준은 미국 달러로 표현하였습니다..

  • 공항에서 USIM 구입 및 무선인터넷 등록비용
  • 공항에서 시내(호텔)까지의 교통비용
  • 호텔에서 근처 번화가로 이동할 교통비용
  • 편의점에서 물이나 간단한 음식을 구입할 비용

USIM 구입 및 서비스 등록비 – 약 10불 ~ 20불

베트남의 공항에 도착하면, 아마 가장 먼저 하실 일이 바로 USIM을 구입해 무선인터넷을 등록하시는 일일 겁니다. 일단 인터넷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될 뿐더러, 활동 범위가 매우 넓어지고,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한국에서 미리 USIM을 구입해가시거나, 로밍을 신청해가신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조금 더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현지 공항에서 USIM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USIM은 전화번호의 자릿수에 따라 가격에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만,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며, 대부분 어떤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신청하느냐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베트남 USIM에 관한 글을 베트남 유심 총정리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유심을 가장 먼저 구입하세요!

공항에서 시내(호텔)까지의 교통비 – 약 10불 ~ 50불

USIM 구입에 이어서 다음으로 환전을 해야될 금액은 호텔까지의 교통비입니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베트남 역시 공항과 시내까지의 거리가 나트랑(냐짱)처럼 붙어있는 곳이 있고, 하노이처럼 약 1시간이 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시는 버스로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지만, 굳이 조금 돈을 절약하지 않더라도 택시를 이용하고 싶은 분도 계시리라 생각되며, 특히 다낭 공항에서 호이안으로 바로 이동할 경우, 택시를 이용하게되면

저희 베트남 가이드에서는 주요 대도시별로 시내까지의 접근 방법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적어도 시내 혹은 번화가까지 이동하실 비용은 필요합니다.

호텔에서 근처 번화가로 이동 – 약 10불 ~ 20불

번화가 근처의 호텔을 예약해, ATM 등을 언제든 이용할 수 있을 경우에는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번화가까지의 교통비 또함 포함해야됩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지만,

베트남은 택시비가 그리 비싸지 않기 떄문에, 어느 대도시라도 10 ~ 20불 내라면 충분히 번화가까지 도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식사 비용 – 약 10불

처음 베트남 공항에서 밖으로 나와보면, 찜통같은 더위에 생수를 구입해 마셔야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드실겁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편의점 등의 이용 비용을 추가하는게 좋습니다.

베트남의 생수나, 음식의 비용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간단히 식사 한끼를 때우는데 10불이면 충분하실 겁니다.

베트남에 환전 해가야할 총 비용은?

위에서 설명한 4개의 비용을 기준으로 했을때, 약 100불 정도를 환전해가시면 충분하실 겁니다. 정말 무모하게 먼 거리를 택시로 이동하지 않으시다면, 여유로운 가격을 산정했기때문에,

최소 이정도만 환불해가시고, 나머지는 필요한 만큼 출금해서 이용하길 추천해드립니다.

어떤 금액으로 환전하면 될까?

베트남 돈 및 사용시 주의사항 소개 글에도 설명했지만, 베트남은 현재 동전이 없이 총 12종의 화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공항이나 현지에서 베트남 동으로 환전하게 되면 금액에 따라 50만동 > 20만동 > 10만동 으로 환전해주는데, 가능하다면 20만동과 10만동 위주로 환전하시는게 좋습니다.

50만동 (약 25,000원)은 베트남 현지에서 꽤나 큰 돈이기때문에, 작은 상점에서나 택시비를 계산할때 50만동을 내면 거스름 돈이 없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10만동으로만 하면 지갑이 매우 두꺼워지기때문에, 50만동 몇 장과 나머지는 20 ~ 10만동으로 전부 환전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