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에서 하노이 가는 방법 총정리 (2023년)

북쪽에 위치한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와 남쪽에 위치한 베트남 최대 상업도시 호치민은 늘 관광객들에게 인기도시입니다.

꽤나 멀리 떨어져있고 과거 사회주의과 민주주의로 나뉘었던 두 국가의 수도답게 호치민과 하노이는 서로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발전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호치민에서 하노이 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반대로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 이동하실 때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거리는?

호치민에서 하노이의 직선상 거리는 무려 1,137km이며, 도로로 이동할 경우 1,757km가 됩니다.

서울과 부산의 약 4배가 넘는 거리이지요. 거리가 거리인만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은 ‘비행기’입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버스와 기차를 이용해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가는 방법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는 아래의 4가지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비행기를 제외하곤 호치민 – 하노이를 직행으로 운항하는 교통 수단은 없습니다.

시간, 요일을 무시하고 최저가를 기준으로 작성한 금액이며, 모두 편도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오로지 하노이 – 호치만을 목적으로 오고 가실 예정이시라면 고민 없이 비행기를 선택하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비용 (동)이용 방법소요시간비고
여행사 버스110만 동 ~여행사를 방문해 티켓 구매최소 35시간저렴하나 시간이 오래 걸림
시외 버스80만 동 ~인터넷 혹은 버스터미널에서 구매최소 33시간
기차130 만 동 ~
기차역 구매 혹은 인터넷 예매최소 33시간저가 항공사보다 더 비쌉니다.
비행기110만 동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티켓 구매약 2시간 10분
자가운전한국의 국제 운전 면허가 베트남에서 사용이 안되기에 불가능

여행사 버스

Photo Credit: Aleksandr Zykov
Photo Credit: Aleksandr Zykov

버스는 호치민에서 하노이를 방문하는 편한 교통 수단이자,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로지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가기 위해 버스를 이용하시는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장 빠른 경로로 이동한다고 하더라도 약 35시간이 소요되고, 베트남의 다른 도시를 방문하여 전국 투어를 원하시는 분은 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노이에서 호치민, 반대로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이 여행사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도시로 이동하는 티켓을 모두 구매해야됩니다.

  • 최단 버스 경로 : 호치민 – 나트랑 – 호이안 – 후에 – 하노이

이 경로로 이동하면 최저가로 약 110만 동의 비용이 필요하며, 소요 시간은 경유 도시에서 얼마나 머무는지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납니다.

기존의 오픈버스 티켓이 베트남의 전국을 1달 동안 무제한으로 이동하는데 100만 동이었지만, 없어지면서 여행사 버스의 메리트가 크게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신투어리스트 방문방법

코로나 이후 신투어리스트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버스 예약이 안됩니다. 그러니 각 도시에 있는 신투어리스트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티켓을 구매해야됩니다.

장소명Thesinhtourist (Sinh Cafe)
주소248 Đề Thám, Phường Phạm Ngũ Lão,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영업시간6:30 – 22:30
휴무일무휴
전화번호(08) 3838 9597
웹사이트https://thesinhtourist.vn/

버스 이용 시 팁

  • 주로 슬리핑 버스를 이용할 경우가 많은데, 버스가 매우 춥습니다. 반드시 겉 옷이나 무언가 덮을 걸 준비하세요.

여행사 버스말고 다른 버스는 없나요?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음의 이유로 여행사 버스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1. 가격 차이가 미미합니다.
2. 다른 버스도 특정 도시에 내려 갈아타야되는데, 접근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3. 더 안전합니다.

시외버스

위의서 소개한 여행사 버스보다 더 적은 경유지로,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시외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남부에서 가장 큰 버스 회사인 Futa (Phuong Trang) Bus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외버스 노선을 제공합니다.

  • 호치민 – 다낭
  • 다낭 – 하노이

즉, 이 시외버스로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이동 시에는 각 구간 별 이동하는 버스 티켓을 예약 후, 시외버스 터미널 혹은 픽업 장소에서 탑승을 해야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각 도시의 시내 중심가 혹은 여행자 거리에 머물 경우 터미널까지 이동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 호치민 부이비엔 여행자 거리에서 버스 터미널까지 : 약 40분
  • 다낭 시내에서 버스터미널 까지 : 약 10분
  • 하노이 구시가지에서 버스 터미널 까지 : 약 20분

이런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을 추가로 들이면서까지 탑승할 만큼 여행자 버스와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터미널 간 이동 비용을 포함하면 더 비싸집니다.

이는 꼭 다낭이 아니어도 됩니다. 후에가 될 수가 있고, 나트랑이 될 수도 있고, 달랏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호치민에서 300km 이상 떨어진 달랏/나트랑까지는 이동해야지만 하노이로 가는 시외 버스가 있음을 기억하세요.

Futa (풍짱) 버스 예약 방법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에는 터미널의 Phuong Trang 가판대에서 실제 버스 티켓으로 교환을 해야하기에 조금 더 일찍 가시는걸 권장합니다.

기차

Photo Credit: Smoky Shin
Photo Credit: Smoky Shin

※ 베트남에서 기차는 색다른 경험이 아니라 최후의 수단입니다. 제발 장거리 노선을 탑승하지 마세요.

호치민 시내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호치민 역을 방문하면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운행하는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기차를 기준으로 약 33시간 정도 되지만, 연착이 아주 자주 되기 때문에 실제 시간은 버스와 큰 차이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호치민 시의 기차역의 이름은 호치민의 옛날 이름인 사이공 (Saigon)으로 표기되어 Ga Sai Gon로 표기합니다.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 종단하는 기차는 매일 있으며, 호치민에서 하노이로 갈 때는 SE2, SE4, SE6 등의 짝수가, 반대로 하노이에서 호치민의 기차는 SE1, SE3, SE5 등 홀수로 배정됩니다.

버스와 마찬가지로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직행이 아니라 중간의 주요 대도시들을 경유해서 지나갑니다.

빠른 기차와 느린 기차의 차이점은 몇 개의 도시를 경유해서 가느냐입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열차 시간표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열차 시간표. SE가 제일 경유가 적습니다.

베트남의 기차는 좌석이 정말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베트남 기차의 좌석 분류

  • 2인 실 침대 (VIP)
  • 4인 실 침대
  • 6인 실 침대
  • 하드 시트 (나무로 된 좌석)
  • 소프트 시트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기차 좌석)

여기에 에어콘의 유무까지 따지면 30개 정도 됩니다. 정말 많습니다만, 아주 단순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이동 시에는 소요 시간이 하루가 넘어가기에 좌석을 눕히더라도 앉아 가기에는 힘이 듭니다.

그러니 2인(VIP)과 4인 침대 실을 선택해야 됩니다. 아래의 좌석만 선택하세요.

  • AnLT1(V, M .. 기차 마다 다릅니다.)- 에어콘이 있는 4인 실 침대의 아랫 칸
  • AnLv2 – 에어콘이 있는 2인 실(VIP) 침대

더도 덜도 필요없이 이거만 타시면 됩니다.

ghe ngoi cung
이거 기차 좌석 맞습니다. 사진 : alltours

기차 내에 음식을 판매하기때문에 사 먹거나, 미리 음식을 준비해 가셔도 됩니다.

우리나라 KTX처럼 기차가 그냥 하노이까지 쭉 가는게 아니라, 큰 역에는 내려서 대기해야 됩니다. 그래서 꽤나 번거롭습니다.

기차 표 및 좌석 예매 방법

  • 역에 가서 바로 예매 – 매진 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가서 예약하세요.
  •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 –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매

2023 04 30 06 26 46
이동하려는 도시를 조회 후 이처럼 좌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꼭 아래칸을 선택하세요. 윗 칸은 너무 좁습니다.

2인 혹은 4인 침대 석을 선택했다고 해서 결코 편안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옆의 베트남 사람이 흡연자라면 이동하는 시간 내내 담배 연기를 감수하셔야 됩니다.

베트남에서 금연 구역은 없습니다. 백화점 안에서도, 기차에서도, 버스에서도 다 피웁니다.

베트남에서 기차를 타보면… 컬쳐 쇼크 (문화 충격)을 조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호치민 기차역 방문 방법

장소명호치민 역
장소명 (베트남)Ga Sài Gòn
주소1 Đ. Nguyễn Thông, Phường 6, Quận 3,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비행기

호치민에서 하노이를 운행하는 베트남 항공의 사진
베트남 국내를 이동 시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베트남 항공

최근 우리나라에도 저가 항공사를 통해 각 도시 간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듯이, 베트남에도 저가 항공사가 엄청나게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치민에서 하노이를 이동하는 국내선은 항공편 수가 가장 많은데, 각 항공사 별로 약 50분에 한 편씩 있을 정도로 선택지가 넓습니다.

사실상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이동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이동 수단이며, 다음의 항공사에서 항공권을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호치민 – 하노이를 운행하는 베트남 항공사 목록

베트남의 항공사들은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이 잘 안됩니다. 그러니 귀찮더라도 각 항공사를 다 방문해 원하시는 항공권을 구매하세요.

호치민과 하노이를 비행기로 이동 시

  • 소요시간 : 직항 기준 2시간 10분
  • 금액 : 왕복 기준 평균 20만 원

비행기 이용 시 팁

  • 가능하면 베트남 항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세요. 연착이 적습니다.
  • 비엣젯 항공을 탑승할 예정이세요? 비엣젯 항공 솔직한 후기 게시글을 읽어보세요!
  • 베트남 항공 예약 시 *퍼시픽 항공에서 운행 이라고 적혀 있는 항공편은, 대체 항공편으로써 퍼시픽 항공에서 예약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2023.10.27 3:54:31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