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가라오케 (KTV) 완벽 해설! 특징, 가격 및 주의사항

호치민 가라오케에 관하여

2017년을 기준으로 호치민에 등록된 한국 가라오케의 숫자만 해도 이미 50곳을 넘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거주하고 일본에 이어 2번째로 많이 여행을 떠나는 국가가 베트남인만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가라오케는 차고 넘치는 지경인데요,

코로나를 거치며 한 번 무너졌다가 지금은 사람이 너무 많이 방문하는 탓에 큰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베트남 가라오케는 전국 어디에나 있지만, 호치민만큼 많은 곳은 없을 듯하며, 호치민에는 크게 한국, 일본 그리고 베트남의 로컬 가라오케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호치민 가라오케에 관해 특정 업체에 관한 홍보가 아닌, 전반적인 가라오케의 시스템과 가격. 방문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에 대해 소개합니다.

호치민 가라오케의 시스템

우리나라에서 가라오케를 KTV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베트남 현지에서는 KTV라는 용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가라오케 (Karaoke)라고 부르는데요,

베트남에는 두 종류의 가라오케가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가족 노래방과 유흥으로써의 가라오케인데요, 명칭은 둘 다 가라오케로 똑같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호치민의 길가에서 Karaoke라는 간판을 보신다면, 99%는 가족 노래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KTV라고 적힌 간판을 본다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유흥 가라오케입니다. 그러니 무턱대고 들어가지 마시고, 인터넷으로 주소를 검색하셔서 찾아가시는게 좋습니다.

호치민 가라오케 시스템이 한국과 결정적으로 다른 차이점은 시간이 아닌 오로지 술과 팁의 가격으로 비용이 계산됩니다.

이는 호치민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국의 가라오케가 동일한 시스템입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호치민의 한국 가라오케를 기준으로 한국의 노래방과 비교하면, 대략 1/3 수준의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c4b621be9dc7f33d37ad423ce7f5628 m
베트남에서는 큰 돈이지만 한국과 비교하면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호치민 가라오케의 가격

이 글에서 설명하는 가격은 어떤 호치민 가라오케를 방문하냐에 따라 차이가 있기때문에 대략적인 평균 가격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이 정도 가격이라는 점만 참고해주세요.

호치민 일본 가라오케

호치민의 레탄톤 거리와 1군 곳곳에 일본 가라오케가 다수 있으며 가라오케 마다 시스템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우선 일본 가라오케는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아래에 소개할 한국 가라오케와 같이 ‘가라오케’가 따로 있는 곳과 1층은 혼자서 마실 수 있는 카운터 바 그리고 2층은 가라오케로 되어있는 ‘바 + 가라오케’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본 가라오케는 공통적으로 시간제로 비용을 지급하며, 가족 노래방과 가라오케의 경계 수준에 있는 장소입니다.

가라오케에 상주하는 여성은 있습니다만, 회사나 친구들과 남성. 여성 단체로 방문할 때도 있으며 다른 가라오케에 비하면 엄청나게 건전합니다.

여성의 술은 특정 금액을 지급하고 무제한 마실 수 있는 노미호다이 시스템이 많은데,

노미호다이는 여성의 술 비용을 한번 결제해주면 시간 내에 여성이 얼마나 술을 마시더라도 추가 비용은 지급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일본 가라오케의 특징은 가게에서 정말 아무것도 신경을 안 씁니다. 종업원과 무엇을 하던 그건 종업원과 손님과의 문제입니다.

단지 고용주와 종업원의 관계일 뿐 가게에서 강제로 시키는 것도 없으며, 가게에서의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베트남어 및 일본어가 안된다면 굳이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 일본 가라오케이의 팁 가격은 보통 30 ~ 50만 동 수준이며, 한국과 로컬 가라오케에 다르게 어떤 술을 주문하냐에 따라 비용이 다 다릅니다.

술은 양주와 맥주 이외에 일본 술이 비치되어 있는데 보통은 일본의 소츄를 주문해 탄산 등과 말아서 마시고, 남는 소츄는 키핑 해둡니다.

일본 바 + 가라오케는 팁이 필요 없는데 대신 노래방 비용으로 50 ~ 70만동 정도 듭니다.

전체적인 비용은 아래에 소개할 한국 가라오케와 비슷합니다. 단 짧고 굵게 마실 예정이시면 일본 가라오케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호치민 로컬 가라오케 (KTV)

로컬 가라오케는 폭이 아주 넓습니다. 아래에 소개할 한국 가라오케와 비슷한 가격에 더 좋은 시설을 갖춘 가라오케도 있지만, 나무 테이블을 사용하는 허름한 가라오케도 있습니다.

로컬 가라오케를 방문할 경우에는 맥주를 짝으로 주문해 마십니다. 양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만, 가짜 양주가 의심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교적 맥주가 선호됩니다.

소주는 거의 없으며, 한국 가라오케처럼 세트 메뉴가 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없는 곳도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맥주 + 과일안주 1 등으로 주문합니다. 로컬 가라오케에서는 처음 룸에 들어가면 기본 안주 (스낵, 치즈, 마른 안주 등)가 세팅이 되어 있는데요,

이 기본 안주들의 가격이 말도 안되게 비싸기 때문에 이 기본 안주들은 드시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베트남 가라오케의 평균 가격

  • 맥주 1짝 (24캔) 가격 : 80 ~ 100만동 (4 ~ 5만원)
  • 로컬 가라오케 평균 팁 : 30 ~ 50만동 (15,000원 ~ 25,000원)

로컬 가라오케의 장점

  1. 한국 가라오케에 비해 저렴합니다.
  2. 로컬 느낌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한국인이 잘 방문하지 않습니다.

로컬 가라오케의 단점

  1. 베트남어가 전혀 안되도 갈 수 있지만, 첫 방문시에는 누군가 안내해 주기 전까지는 찾아가기가 어렵습니다.
  2. 상대적으로 시설이 열악합니다
  3. 한국 노래가 있어도 매우 옛날 노래 혹은 아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유투브 비슷한걸로 바로 찾아 부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상주하는 여성이 적습니다.

호치민 한국 가라오케

한국 가라오케의 경우에는 소주 세트, 양주 세트, 맥주 세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보통 술 + 안주 등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주와 소주 세트는 어디에나 있지만, 맥주 세트는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심지어 원래 있던 가게에도 뜬금없이 없어지거나 새롭게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로컬 가라오케와는 달리 기본 안주가 아예 세팅되어 있지 않으며, 마담과 더불어 웨이터의 팁 또한 챙겨줘야 합니다.

마담의 팁을 여성과 동일한 금액으로 챙겨주고, 웨이터 1명의 팁은 마담보다 약간 적게 (약 20~30만 동) 줍니다.

호치민 한국 가라오케의 예상 가격

아래는 2023년의 호치민의 한국 가라오케를 기준으로 인원수는 2명, 약 2시간 정도 놀았을 경우입니다.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표로 간단히 표시해 보았습니다.

최근 한국 가라오케는 가격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거의 모든 가라오케가 비슷비슷하니, 가격을 보고 찾아갈 메리트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표에 표시하지 않은 양주 (12년) 세트도 소주 세트와 가격은 동일합니다. 팁은 안 나갈 때만 주면 됩니다. 나갈 때는 필요 없습니다.

베트남 돈 기준원화 기준
소주 세트 (4병 + 맥주 + 과일 안주)4,000,000215,000 원
마담 팁500,00027,000 원
웨이터 팁300,00016,000 원
여성 팁 (1인)500,00027,000 원
2차 숏 비용 (1인)2,300,000120,000 원
총 비용7,600,000405,000 원

한국 가라오케의 장점

1. 항상 한국인 사장 (혹은 매니저)가 1명 이상 상주하고 있기때문에,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2. 로컬 가라오케에 비교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꽤나 챙겨주는 느낌을 받습니다.
3. 최신 한국 노래가 나오는 가라오케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4. 한국말을 잘 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한국 가라오케의 단점

1. 로컬과 비교해 가격이 비쌉니다.
2.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3. 한국말을 잘 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057be67c1cf74deb1d27926e2c6a3281 l
현실적으로 베트남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한국 가라오케로 가시는편이 시간과 돈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가라오케 방문을 위한 초보자 가이드

만약 처음 베트남을 방문하셔서 가라오케에 갈 예정이시라면 아래의 방법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1. 가라오케에 가고자 하는 날보다 반드시 일찍, 전화해서 예약을 일자와 시간, 인원 수를 예약하세요.
  2. 예약은 보통 미스터 김, 미스터 박 등 성을 말해주시면 됩니다.
  3. 한국 가라오케는 보통 7시부터 영업을 시작합니다. 그러니 오픈런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시간 전에는 도착해야됩니다.
  4. 1시간 전에 가는 이유는 도착한 순번에 따라 대기 순위를 받기 때문입니다.
  5. 대기 순위를 빨리 받아야지만, 더 빨리 초이스가 가능합니다.
  6. 일찍 도착 후 대기 중에는 간단한 식사 (라면 등)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호치민 가라오케 방문 시 주의사항

  1. 베트남은 법적으로는 밤 11시에 가라오케의 영업이 끝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문을 닫고 계속 영업은 하지만 늦게 가봤자 좋을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일찍 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2. 한국 가라오케를 방문 시에는 전화로 미리 예약을 하거나, 전화로 현재 들어갈 수 있는지 물어보는게 필요합니다.
  3. 가라오케는 항상 마지막에 돈 계산을 할때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언성이 높아질 일이 많습니다. 팁은 각자 주지말고 되도록이면 모아서 한번에 마담에게 건내는것이 편합니다.
  4. 종종 남성의 지갑에서 돈을 훔쳐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지갑이나 귀중품은 항상 몸에 소지하고 다니세요.

이어서 호치민 밤문화 글을 읽어보시거나, 베트남 호텔 혼숙은 가능할까? 글을 읽어보세요!

호치민 가라오케에 자주 묻는 질문

혼자 (1인) 가도 되나요?

네. 가도 됩니다. 대부분의 가라오케에는 대부분 최대 2인 정도 되는 작은 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룸은 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미리 전화하셔서 문의해봐야됩니다.

게다가 가라오케에 1인 세트가 없는 경우 혼자서 3~4인 세트를 주문해야되니, 가격이 부담됩니다.

1인 세트의 가격은 일반 세트보다 보통 100만 동 가량 저렴하니,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그마저도 주말에는 받지 않기 떄문에 반드시 미리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예약은 필수인가요?

필수인 가라오케가 있고, 아닌 가라오케가 있습니다.

오픈런을 하고 싶은 경우, 위에서 작성한 초보자 가이드의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그냥 가고 싶을때 가라오케에 전화해서 현재 방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고 하면 그때 예약하고 바로 가시면 됩니다.

카드 결제가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카드 결제 안되는 곳은 아에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3.12.29 7:15:49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