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엣젯 항공 솔직한 후기 및 수하물 규정 등 완벽 정리 (2022년)

비엣젯 항공에 관해

한국에서 베트남을 방문할때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저가 항공사는 비엣젯 항공일 겁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인 비엣젯 항공은 베트남 국영 항공사인 베트남 항공의 자회사로써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와 비슷한 포지션의 회사입니다.

홈페이지의 내용이 너무나도 부실하여, 직접 비엣젯 항공을 이용해보고, 문의한 사항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비엣젯 항공 후기, 과연 탈만 할까?

거두절미하고 솔직한 심정으로 말씀드리자면, 비엣젯 항공을 타면

아 ~ 다음에는 내가 돈을 더 벌어서 꼭 아시아나 혹은 대한항공을 타야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거짓말이 아니라 한번 타보시면 느끼게 되실 겁니다.

비엣젯 항공뿐만이 아니에요. 베트남에서 국내선을 운행하는 다른 베트남 저가 항공을 타도 똑같은 생각이 드실 겁니다.

비엣젯에만 국한되는 특별한 문제가 있거나 해서가 아니라, 그냥 서비스와 품질 자체가 정말 저가 항공에 충실합니다.

딱 그 가격대에 맞는 품질과  베트남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런 걸 알면서도 이 항공사를 이용하게 되는 건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약 1/3 가격으로 베트남을 방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 말고는 아무런 장점이 없습니다. 가성비도 없습니다. 그냥 가격이 전부입니다.

우리나라의 저가 항공사가 얼마나 좋은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실 겁니다.

1080px VJ1

비엣젯 항공 사건 사고

비엣젯 항공은 사건 사고가 너무 많아서 어디부터 적어야 될 지 모르겠습니다.

비행기가 추락하는 대형 사고는 없지만, 사람을 짜증나고 황당하게 만드는 작은 사건 사고가 정말 자주 발생합니다.

1) 지연, 연착, 취소

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개선되지 않는 비엣젯 항공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애초에 정시 출발이라는 개념이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비엣젯 항공은 저가 항공사인 만큼 다른 항공사에 비해 출발에 관해 뒷순위로 밀립니다.

예를 들어 같은 시간에 출발하는 베트남 항공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무조건 베트남 항공이 먼저 출발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오죽하면 베트남 정부에서 운항 면허를 취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겠습니까?

관련 기사 : ​연착, 이제 그만!” 베트남 당국, 비엣젯 항공에 강력 경고 (아주경제 기사)

비엣젯 항공 연착
비엣젯 항공의 대책없는 연착과 지연은 사람을 정말 지치게 만듭니다.

국제선은 그나마 나은 편입니다. 베트남 국내를 운항하는 비엣젯의 국내선을 타보면 정말 별에 별일이 다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탑승하기 위해서 대기 중이던 국내선 항공편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비가 너무 많이 와서 항공기가 계속 지연되다가 항공편이 결국 취소되었습니다.

취소되자마자 게이트에서 대기하고 있던 베트남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는 극심한 반발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더니 잠시 후, 취소되었던 항공편이 되돌아오는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그리고는 실제로 탑승을 했습니다.

2) 고객 서비스

한국에서는 어쩌다가 한번 일어나면 “운이 없다”고 생각할 만할 일이, 베트남에서는 흔하게 일어납니다.

더 큰 문제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우리나라처럼 신속한 대처를 절대 기대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일이 있습니다.

  1. 선택한 좌석과 다른 좌석이 배정됨.
  2. 뜬금없이 항공권 일정이 변경됨.
  3. 항공권이 변경 되었으나 통보는 엄청 늦게 옴.
  4. 변경, 취소하려면 일단 무조건 안된다고 함. 그리고 절대 안해줄려고 함.
  5. 항공사의 과실로 문제가 발생했으나 환불이나 보상은 안됨.
  6. 환불이 되더라도 현금이 아닌 비엣젯 포인트로 환불해줌 (유효기간 180일).
  7. 보상 받기가 정말 어려움.

3) 기타 황당한 사건들

8월 29일 연합뉴스에서는 “한국인은 호구?..베트남 항공사 ‘생트집’에 뒷돈 주고 신속검사” 기사를 게시했습니다.

정상적으로 발급받은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비엣젯 항공에서 거부한 사건이며, 사건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일 오전 숙소인 하노이 롯데호텔 부근의 대형 병원에서 받은 신속 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카운터에 제출했지만 담당 직원으로부터 퇴짜를 맞았다.

결국 이들은 체념한 채 항공사 직원이 알려준대로 발권 오피스로 갔다가 갑자기 접근해온 현지인 브로커로부터 솔깃한 제안을 받았다.

브로커는 “돈을 좀 주면 음성확인서를 받아서 예정대로 여객기에 탑승할 수 있게 해주겠다“면서 1인당 검사비조로 100만동에 택시비 100만동 등 총 400만동(23만원)을 요구했다.

이씨는 “발권 오피스에 가자마자 브로커가 접근한 걸로 봐서는 항공사 직원과 브로커 간에 모종의 커넥션이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조금 더 덧붙이자면, 기사에 나온 패밀리 매디컬 병원은 베트남에 있는 가장 좋은 병원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초에 그저 그런 베트남의 현지 병원이 아니라 외국계 종합 병원입니다. 이런 대형 병원에서 정상적으로 발급된 음성 확인서를 비엣젯 항공은 인정하지 않은 겁니다.

이런 경우가 단 한 건뿐이라면 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사에서는 피해자가 다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제 베트남에서 입국 시 코로나 검사가 없어질 예정이기에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베트남 병원 패밀리 메디컬
외국인이 베트남에서 갑자기 큰 사고를 당한다면, 패밀리 매디컬은 가장 먼저 방문하게 될 병원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의 종합 병원과 비교 자체를 불허합니다. 사진 : 패밀리 매디컬

비엣젯 항공의 수하물

비엣젯은 저가 항공사인 만큼 수하물 규정이 매우 빡빡합니다.

우선, 저가 항공사는 위탁 수하물을 신청하는 것만으로 “저가 항공”의 매력이 상당히 감소하게 됩니다.

왕복으로 위탁 수하물을 추가하는 순간 조금 더 보태서 아시아나 항공을 탈지 가격 비교를 해보셔야 됩니다.

그만큼 위탁 수하물의 가격이 비싸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기내 수하물

비엣젯 항공에는 ECO, DELUXE, SKYBOSS개의 클래스로 나뉘어지며 기내 수하물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탑승객 (단, 만 2세미만 유아 제외)의 기내 반입 가능 수하물 사이즈는 56*36*23cm 이며,

사이즈에 맞는 배낭, 캐리어 또는 작은 손가방을 포함하여 최대 2개까지 가능하며, 합산 무게 7KG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여기에 노트북을 노트북 가방에 넣어 반입하실 경우에는 “메인 휴대수하물 + 노트북 가방” 으로 기내 반입 해 주셔야 합니다.

즉 노트북가방과 기내수하물 포함하여 총 7kg 이내로 반입 해 주셔야 합니다.

Skyboss 클래스를 탑승할 경우 기내 수하물이 10kg가 되며, 그 이외의 동일합니다.

사실 기내 캐리어의 무게만 1.5KG 가량 나가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약 5 ~ 6KG 남짓에 불과합니다.

만약 기내 수하물 중량이 초과되어 반입이 안 될 경우에는 공항에서 바로 위탁 수하물을 구매하여 짐을 보내야 됩니다.

이 경우에는 20KG 위탁 수하물이 45,000원에 구매가능합니다.

위탁 수하물

  • ECO – 위탁 수하물 없음
  • Delux – 최대 20kg 위탁 수하물 1개
  • Skyboss – 최대 30kg 위탁 수하물 1개, 15kg 이하의 골프 클럽 세트

위탁수하물 중량 초과시에는 1KG에 약 18,500원 지불 후 위탁 가능합니다.

아래는 위탁수하물을 추가로 신청할 시 가격입니다.

무게가격
15KG19 USD
20KG24 USD
25KG29 USD
30KG38 USD
35KG45 USD
40KG52 USD
오버사이즈 20KG40.26 USD
오버사이즈 30KG53.38 USD

비엣젯 항공 기내식

기본적으로 기내식은 포함되지 않지만, 항공권을 예매 시나 출발 48시간 전에 신청 가능합니다.

꼭 선택을 안하더라도 비행기 탑승 후에도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기내식 재고가 남아 있어야지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내식이 필요하시다면 미리 신청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비엣젯 항공 문의 방법

비엣젯 항공은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는게 정말 답답합니다.

그러니 가장 중요한건 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가능한한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겁니다.

베트남 항공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문의하고 답변을 기다리는건 속이 터질 지경이지만, 비엣젯 항공의 공식 총판 대리점은 답변이 매우 빠릅니다.

보통 영업일 기준으로 1일 이내에 답변을 해줍니다.

그러니 뭔가 헷깔리거나 궁금한게 있다면 항공권을 예매 하기전에 총판 대리점에 미리 문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 베트남 항공 총판 대리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비엣젯 항공 안전 평가

비엣젯의 단점을 많이 적었지만, 불행 중 다행인 건 비엣젯 항공이 대형 추락 사고가 없는 가장 안전한 저가 항공사 중 하나인 겁니다

호주의 국제 항공 안전 및 평가 기관인 에어라인레이팅스(AirlineRatings)에서는 ‘2022 세계 10대 LCC’에 비엣젯 항공을 선정하였습니다.

에어라인 레이팅스 홈페이지에서 비엣젯 항공은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연관 기사

VietJet Air 는  2018년부터 7 성 등급로 최고 안전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항공사 는 IATA IOSA(Operational Safety Audit) 인증서와 99.64%의 기술 신뢰도를 보유한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의 회원입니다.

비엣젯 항공 총평

개인적으로 비엣젯을 이용하실 예정이라면 좌석도, 기내식도 신청하지 않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7KG의 기내 수하물만을 이용하시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옵션을 추가하지 않고 가장 저렴한 ECO 클래스를 선택한 기본 그대로요.

필요한 물품이 있다면 그때 그때 베트남에서 구매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생필품의 가격이 비싸지도 않을 뿐더러 여행 시 구매해서 사용하고 버릴 정도도 됩니다.

이전에 작성한 베트남 여행 시 꼭 알아둬야 될 15가지 필수 팁! 기사에서 해외 여행자 보험을 꼭 가입하시는게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해외 여행자 보험에는 비행기의 연착이나 지연, 취소 등에 관한 보상이 포함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보험을 잘 활용하면 더욱 안전한 베트남 여행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2176
대부분의 여행자 보험에는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 보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현대해상

그러나 베트남을 방문하면서 기념품을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위탁 수하물 정도는 추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연관 기사 : 추천 베트남 기념품 베스트 5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댓글 달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Share via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