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쪽에 위치한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와 남쪽에 위치한 베트남 최대 상업도시 호치민은 늘 관광객들에게 인기도시입니다.
꽤나 멀리 떨어져있고 과거 사회주의과 민주주의로 나뉘었던 두 국가의 수도답게 호치민과 하노이는 서로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발전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호치민에서 하노이 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반대로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 이동하실 때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거리는?
호치민에서 하노이의 직선상 거리는 무려 1,137km이며, 도로로 이동할 경우 1,757km가 됩니다.
서울과 부산의 약 4배가 넘는 거리이지요. 거리가 거리인만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은 ‘비행기’입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버스와 기차를 이용해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가는 방법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는 아래의 3가지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버스
- 기차
- 비행기
버스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인 버스입니다. 그러나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가기 위해 버스를 이용하시는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는 베트남의 교통법이 매우 강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속도제한에 대해 매우 까다롭고, 벌금이 매우 쌥니다.
그래서 버스가 속도를 좀 더 내다가 공안한테 붙잡혀 운전기사와 공안이 싸우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지역과 도로에 따라 다르지만 버스일 경우 시외에서 최대 60km의 속도로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시내는 더 줄어들죠. 그래서 무려 40시간인 소요됩니다.
단지 호치민에서 하노이를 가기 위해서 버스를 타는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주로 무이네 – 달랏 – 냐짱 – 호이안 – 후에 – 하노이 순으로 버스가 이동합니다.) 베트남의 주요 관광지를 지나쳐 가기 때문에 전국투어 식으로 이동할때는 버스를 타도 괜찮습니다.
호치민의 경우 신카페에서 일종의 패스권을 판매합니다.
이걸 구입하면 어느 도시에서 머물던 시간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호치민에서 무이네를 방문 후, 무이네에서 관광/숙박 후 다시 표를 끊고 달랏을 가는게 아니라 그냥 다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표가 있습니다. (약 1개월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
혹시, 버스를 이용해 베트남을 관광하실 경우에는 꼭 보온을위한 긴팔(혹은 덮을것)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버스의 에어콘이 매우 강한데 반해 담요가 얇기때문에 밤에 꽤나 춥습니다.
기차

Photo Credit: Smoky Shin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기차는 가장 빠른 기차를 기준으로 약 3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나 연착이 자주 되기때문에 버스와 큰 차이는 없을수도 있겠네요.
호치민시의 기차역 이름은 호치민의 옛날 이름인 사이공 (Saigon)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 종단하는 기차는 매일 있으며, 호치민에서 하노이로 갈때는 SE2, SE4, SE6 등의 짝수가, 반대로 하노이에서 호치민의 기차는 SE1, SE3, SE5 등 홀수로 배정됩니다.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바로 가는게 아니라 중간의 주요 대도시들을 경유해서 지나갑니다.
빠른기차와 느린기차의 차이점은 몇개의 도시를 경유해서 가느냐입니다.

베트남의 기차는 좌석수가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는데요, 에어콘의 유무, 좌석 및 침대에 따라 대략 10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슬리핑 기차로 이동할때에는 최소 에어콘이 있는 소프트 시트(Soft Seat) 좌석을 이용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그 다음은 침대인데요, 하드 침대와 소프트 침대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드 침대의 경우 1구획에 6명이 머물 수 있으며 3단 침대로 되어있습니다.
침대는 낮은 층을 타세요. 위쪽은 정말 좁습니다.
소프트 침대의 경우 2층 침대로 총 4명이 머물 수 있으며, 기차에서 가장 요금이 높습니다. 4인실 1구역이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타고 가기에 좋습니다.
기차 내에 음식을 판매하기때문에 사 먹거나, 미리 음식을 준비해 가셔도 됩니다. 우리나라 KTX처럼 기차가 그냥 하노이까지 쭉 가는게 아니라, 큰 역에는 내려서 대기해야 됩니다. 그래서 꽤나 번거롭습니다.
그런데 베트남 기차를 처음 타보시면 꽤나 문화 충격을 받으실 겁니다.
비행기
사실상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이동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베트남의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면 왕복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최대 20만 원 내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도의 겨우 5 ~ 7만원에 탑승이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험을 즐기지 않으신다면, 반드시 비행기 탑승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약 1시간 반 ~ 2시간 정도 소요되며, 베트남을 운행하는 국내선 항공사 목록의 글을 참고하여 항공사를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