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치안 : 주요 범죄 유형 5가지

호치민 치안

베트남에 오시는 많은 분이 베트남 치안에 관해 걱정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생각하시는 것보다 그리 위험한 국가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한국처럼 안전한 국가도 아니구요.  그나마 호치민같은 대도시는 베트남 내에서 굉장히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베트남 치안은 어떨까?

베트남을 전국적으로 봤을 때 다른 나라에 비하면 치안이 굉장히 좋은 분류에 속합니다. 대도시일수록 안전하고, 간단하게 설명하면, 호치민의 경우 여자 혼자서 밤에 돌아다닐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밤늦게 혼자 다니는걸 추천 하지는 않습니다.)

베트남은 법률적으로 범죄에 대한 처벌이 굉장히 강합니다. 그래서인지 마약, 총기 등의 큰 사건은 아주 적습니다. 적발되면 사형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호치민에서는 흔하게 마약이 거래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어떤 범죄가 주로 일어날까?

이번에는 베트남에서 체류, 여행 시 당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범죄 여섯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베트남 전국으로 어딜 가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니, 꼭 확인해두시길 바랍니다.

1) 오토바이 날치기

아마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의 오토바이 수는 세계 1위로 기네스에 등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오토바이는 베트남 현지에서 교통사고 사망률 1위인 만큼, 오토바이가 없는 베트남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런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를 이용해 2인 1조로 날치기가 매우 빈번하 일어납니다. 특히 여성분의 가방이 손에 들고 있는 핸드폰 등이 가장 많이 노려집니다.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Photo Credit: Khánh Hmoong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Photo Credit: Khánh Hmoong

오토바이 날치기를 더욱 조심해야 되는 이유는 베트남은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습니다. 도착하시면 인도에 오토바이들이 주차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인도보다는 차도로 이동할 경우가 많으실텐데, 주로 차도로 이동할 경우나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릴때가 날치기의 주요 대상이 됩니다.

2) 소매치기

절대 뒷주머니에 지갑을 넣고 다니지 마세요.

위의 오토바이 날치기와 비슷하지만 직접 접근해 소매치기를 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특히 남성은 베트남 여성이 접근하여 맛사 등으로 이야기를 걸면서 시선을 분산시킨 후 뒤에서 다른 사람이 접근하여 호주머니에 있는 지갑, 핸드폰을 훔쳐갑니다.

여성분은 핸드백, 크로스 백이 가장 큰 대상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남성보다 명품가방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주로 가방만 체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벌어지며, 옆에 일행과 함께 같이 있더라도 전혀 신경쓰지 않으니 일행이 있다고 안심하지 마세요.

3) 도둑

작은 도구를 이용해 어떻게든 캐리어나 가방안에 있는 돈을 훔쳐갑니다.

주로 여행객이 자리를 비웠을 때, 창문 등으로 들어가서 돈, 여권 등을 훔쳐오는 경우입니다. 베트남은 웬만한 집은 창문마다 쇠창살이 다 처져 있어요.

그만큼 현지 사람들도 위험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또는 숙소에 머무는 일하는 직원이 문을 열어서 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흔하게 도둑이 발생하는 장소는 바로 ‘호텔’입니다. 고급 호텔이라고 해서 안심하지 마세요.

꼭 안전금고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귀중품을 보관하거나, 캐리어의 지퍼가 거의 열리지 않을 만큼 타이트한 자물쇠를 케리어의 지퍼에 걸어두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호텔 청소부 등에 의해서 도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캐리어에 조금 열리는 틈 같은곳에 도구를 사용해서 훔쳐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사기

이 범죄는 주로 혼자 오는 방문객들에게 많이 일어납니다. 혹시나 괜한 베트남인이 접근하셔서 영어를 하거나, 서툰 한국어로 하시면 무시하시는 게 편합니다. 대부분 사기 유형은 필요한 걸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었는지 물어보거나, 갈 장소를 정했느냐를 물어보고 안내를 해주겠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돈을 바가지 씌우는 걸로 끝납니다만,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5) 수화물 분실

Airplane
베트남은 항공사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컨베이어 벨트를 통과하는 순간 도난 가능성이 생깁니다.

캐리어나 가방 안에 있는 물건을 훔쳐가기도 합니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나, 아이패드, 기타 고급 전자기기들을 많이 훔쳐갑니다.

귀중품은 꼭 기내 수화물에 보관하시거나 가방에 넣으세요. 사실상 보상받기가 불가능합니다.

6) 한국인

출처 : Flicker

낯선 외국에서는 가끔 우연히 한국인을 만나는 게 참으로 반갑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국인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사기꾼이 대단히 많습니다. 정말 많아요. 개인적으로 베트남에서 제일 위험한 건, 한국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꾼의 수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베트남에 며칠 체류하지 않는 ‘여행객’의 경우에는 주로 ‘사설 도박장’으로 초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직업을 물어본 후, 관련된 것에 관해 물어볼 게 있다고 커피를 마시자고 하거나 자신이 베트남에 오래 거주해 잘 알기 때문에 안내해준다는 등으로 접근합니다.

그 이후로 다른데 술을 먹으러 가자고 하거나, 계속 같이 이동할 것을 권유하다가 사설 도박장으로 이동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그중에는 정말 좋은 착한 한국 사람을 만나서 재미있게 놀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그저 무시하는 게 가장 편합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3.9/558 명의 평가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close-link
error: 죄송합니다. 컨텐츠의 무단 복제 및 배포가 많아 마우스 클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유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