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셔보면 좋을 추천 베트남 맥주 베스트 5

베트남은 맥주의 나라입니다. 맥주 소비량도 그렇고, 맥주 가격도 그렇고 사회가 맥주 없이 돌아가는 나라가 아닙니다.

2022년, 일본의 맥주 회사 Kirin에서 발표한 세계 맥주 소비량1에 따르면 베트남은 맥주 소비량 세계 9위이며, 전체의 2.3%를 차지합니다.

이는 21위의 우리나라보다 2배가 넘게 맥주를 마신다는 말이며, 더 좋은 건 맥주 가격이 1파인트 (약 565 ML)당 1,504원으로 전 세계에서 맥주가 가장 저렴한 나라 중 하나라는 겁니다. 2

베트남에서는 맥주를 Bia (비아)라고 부르는데, 이는 프랑스어인 bière (비에-)에서 가져왔을 정도로3 베트남의 오리지널 맥주가 아닌 식민 지배 당하던 시절 프랑스에 의해 유입된 외국 맥주의 베트남 생산에 가깝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맥주에 비해 맛도 좋고,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저렴하기에 맥주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베트남은 정말 천국과 같은 나라입니다.

베트남 맥주, 시작하기 전에

베트남 지역을 북부, 중부, 남부로 나누며 각 지역에따라 선호하는 맥주, 대표하는 맥주 회사가 전부 다 다릅니다.

베트남은 맥주의 나라라고 설명한 것처럼 지역 맥주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 게시글에는 하노이에서만 마실 수 있는 Bia Hoi와 같은 수제 맥주 (크래프트 맥주)나 삿포로, 하이네켄 등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마시는 맥주 브랜드는 제외했습니다.

전국의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식당, 술집 등에서 구매해 마실 수 있는 병 혹은 캔 맥주를 위주로 설명합니다.

추천 베트남 맥주

맛에 대한 평가는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할 맥주들은 전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한 병씩 다 주문하더라도 하지 않습니다.

베트남 맥주 Larue와 Bia Saigon 사진

사이공 맥주 (Bia Saigon)

사이공 맥주는 명실상부 베트남을 대표하는 맥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베트남 전국 어디든 찾을 수 있는 대중적인 맥주입니다.

베트남 맥주 시장에서 4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Sabeco의 대표 맥주이자, 로컬 맥주 브랜드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맥주입니다. 4

1825년 프랑스인에 의해 설립된

종류가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건 Saigon Export와 Saigon Lager 그리고 Saigon Special인데, 현지에서는 이 명칭을 쓰지않고 색상에 따라 Saigon Do (레드), Saigon Xanh (그린) 혹은 스폐셜이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공 스폐셜이 가장 많이 마시고 그 다음을 레드 > 그린 순으로 많이 마시는 것 같습니다.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국가에도 수출되는 대표 맥주이고 어디든 팔기 떄문에, 베트남을 방문하시게 되면 꼭 한번 마셔보세요.

베트남 맥주 사이공 라거 사진
로컬에서는 보통 이렇게 마십니다.
  • 알콜 도수 : 4.9 %

하노이 맥주 (Bia Hanoi)

위에 소개한 사이공 맥주가 베트남 남부 호치민을 대표하는 맥주라면, 이 하노이 맥주는 북부 하노이에 기반을 둔 Habeco에서 생산하는 하노이를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하노이 맥주는 1892년 Alfred Hommel에 의해5 처음 양조되기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도수가 낮고 살균되지 않은 당일 생산한 맥주를 당일 바로 판매하는 저렴한 맥주를 취급했습니다.

하노이 맥주의 사진
사진 : cheapestliquor

해당 맥주들은 지금도 하노이 구시가지의 맥주 거리에서 Bia Hoi Hanoi (하노이 생맥주)라는 이름으로 판매 되고 있으며 1잔에 150원에 마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험멜의 양조장이 인수 합병되고 현대화 됨에 따라 Bai Hoi에서 현대화된 맥주가 이 하노이 맥주입니다.

하노이 / 북부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는 있지만 경우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노이 생맥주는 워낙 유명한 만큼 각 도시에 하노이 생맥주를 판매하는 가게들이 있는데, 그런 가게에서는 늘 판매합니다.

다른 맥주들에 비해 알콜 도수가 조금 더 낮고 약간 단맛이 나는게 큰 특징입니다.

  • 알콜 도수 : 4.2 %

후다 맥주 (Huda)

베트남 후다 맥주의 사진
다낭 그리고 후다 맥주 사진 : Changho_Paeon

후다 맥주는 덴마크의 맥주회사 칼스버그에서 베트남과 합작 투자로 설립되 베트남 중부 지역 후에 (Hue) 생산하는 맥주입니다.

Hue의 Hu와 Denmark의 DA를 따 만들어진 이 후다 맥주는 최초 출시된 지 30년 이상 된 이 맥주는 다낭이 속한 중부 지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후다 맥주는 아마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모든 맥주 가운데 가장 많은 수상 경력을 보유한 맥주일 겁니다.

처음에 설명했듯 이 베트남 맥주는 가장 많은 수상 판매하는 맥주의 종류는 적지만, 제 각각의 수상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후다 맥주의 수상 내역

  • 2013년 미국 세계 맥주 선수권 대회에서 은메달 (WBC)
  • 2016년 영국 국제 맥주 대회에서 은메달 (IBC)
  • 2017년 독일 베를린 국제 맥주 대회에서 은메달.
  •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9년 연속 (14 ~ 22년) 품질상을 수상
  • 벨기에 몽드 셀력션에 3년 연속 선정 (18 ~ 20)

하지만 수상 내역이 많다고 크게 다를거라는 기대는 하지 마세요. 실제로 드셔보면 훨씬 맥주다운 맥주입니다.

오리지널 후다 맥주 > 후다 맥주 골드 그 다음으로 하리다 정도가 많이 마시며 다낭, 호이안, 후에 등 베트남의 중부에서 마실 수 있습니다.

후다 맥주의 종류

  • HUDA, HUDA GOLD, HUDA ICE BLAST
  • HALIDA, HALIDA DARK, HALIDA EXPORT ALL MALT
  • FESTIVAL

저는 다낭이나 호이안 등 베트남 중부 지방 이외에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 말고 소매상에서 이 맥주를 취급하는 곳을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그러니 다낭을 방문한다면 한번 마셔보면 좋을 듯 합니다.

  • 알콜 도수 : 4.7 %

라루 맥주 (Larue)

베트남 라루 맥주의 사진

위에서 소개한 후다 맥주와 더불에 베트남 중부를 대표하는 맥주입니다.

베트남 맥주 중에서 최초로 생산된 맥주 중 하나인 라루 맥주는 Larue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909년 Victor Larue라는 프랑스인에 의하여 처음 양조된 맥주입니다. 6

맥주에 호랑이가 그려진 탓에 과거에는 호랑이 맥주라고 불리며 한 시대를 풍미한 맥주지만, 지금은 그리 인기있는 맥주는 아닙니다.

주로 다낭과 호이안이 위치한 베트남의 중부 지역에서 찾을 수 있으며, 생각보다 맛있는 맥주라고 생각합니다.

라루 맥주와 사이공 맥주의 사진
다낭을 방문하신다면 꼭 한번 마셔보세요!

알콜 도수 : 4.9 %

바바바 (333) 맥주

333 맥주 사진
사진 : nhahangkhoai

바바바 맥주는 베트남 남부에서 아주 인기있는 맥주인데, 솔직한 심정으로 이 맥주에 관한 제 이미지는 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아저씨들이 늘 마시는 맥주다.

외국인이 주로 방문하는 여행자 거리나 식당에서는 베트남 맥주가 종류에 상관없이 가격이 동일한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333를 마시던 하이네켄을 마시던 가격 차이가 없지만, 로컬에서는 333 맥주는 항상 다른 맥주보다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로컬의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분은 도수가 높고, 저렴한 이 맥주를 가장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 소개한 사이공 맥주를 만든 Sabeco에서 만든 맥주이며, 약간 맥주의 쓴 맛? 같은게 느껴지기에 쓴 맛을 싫어하는 분은 좋아하지 않으실 겁니다.

  • 알콜 도수 : 5.3%

타이거 맥주

베트남 맥주 타이거 사진

만약 베트남을 방문하기 전에 태국이나 싱가폴 등 다른 동남아 국가를 방문한 적 있다면, 이 타이거 맥주를 한번 쯤 마셔본 적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그다지 선호되는 맥주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맥주를 마시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싱가폴 맥주 브랜드인 타이거는 베트남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외국 맥주입니다.

어쩌다가 한번 다른 맥주를 마실 수는 있지만, 베트남 전체를 통틀어 봐도 맥주의 기본은 타이거 혹은 사이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에서는 맥주를 얼음에 타먹는 문화가 기본인데, 저는 이 타이거 맥주가 얼음에 타먹을때 가장 맛있는 맥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편의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베트남을 방문해서 마셔볼 필요는 없지만 다른 베트남 맥주가 입에 맞지 않으실 경우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알콜 도수 : 5%

베트남 맥주 가격 비교

다음은 마트에서 330ml 맥주를 단품으로 구매할 때 1캔 당 가격입니다. 베트남에서는 보통 맥주를 박스 채로 사기때문에 실제로는 다음 가격보다 더 저렴합니다.

브랜드 가격 (VND) 가격 (원)
333 12,800 696원
Huda Original 12,400 653원
Siagon Special 15,500 843원
Saigon Red 12,700 690원
Larue 12,200 663원
Tiger 17,000 924원
Heineken 20,000 1,088원

베트남 맥주 가격을 비교해보면 요즘 한국에서 편의점 500ml 수입 맥주 4캔을 골라잡으면 11 ~ 12,000원 정도 합니다.

맥주를 용량 대비 가격으로 비교했을때 베트남 맥주는 우리나라 맥주 대비 사이공 등 로컬 맥주는 3배 저렴하고, 하이네켄과 같은 수입 맥주는 2배 더 저렴합니다.

베트남 맥주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베트남 사람들은 어떤 맥주를 가장 많이 마시나요?

이에 관해 참고할 수 있는 베트남 국내의 통계가 없기떄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저는 아마 다음의 맥주가 아닐까 합니다.

– 타이거
– 사이공 레드 혹은 스폐셜
– 하이네켄

이 세 종류의 맥주는 정말 베트남 전국 어디를 가도 안파는 곳이 없습니다. 그 어느 식당, 상점, 편의점, 길거리에서도 누군가 마시고 있을겁니다.

다른 외국 맥주는 없나요?

베트남에서 타이거나 하이네켄 이외의 다른 외국 맥주를 마시기 위해서는 외국 맥주 전문점을 찾아가야됩니다.

수 많은 외국 맥주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었지만, 다 망해서 철수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베트남 맥주가 다 입에 맞지 않으신다면, 다른 외국 맥주를 마시기보다 차라리 크래프트 맥주를 마시는게 더 나은 선택입니다.

호치민이나 하노이나 각 지역에는 크래프트 맥주로 유명한 업체가 몇 개씩 있습니다.

출처 & 참고
  1. 기린 웹사이트[]
  2. 한국경제 기사[]
  3. https://en.wikipedia.org/wiki/Beer_in_Vietnam[]
  4. []
  5. []
  6. https://heineken-vietnam.com.vn/en/our-brands/biere-larue/[]
2024.03.13 10:55:45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