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신용 카드 사용 및 ATM 인출에 관한 종합 가이드

베트남 혹은 해외 여행을 방문하기 위해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와 현지에서 출금할 수 있는 인출 카드에 관해 많이 찾아보실 겁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베트남에서 신용 카드 결제와 ATM에서 현금 인출에 관해 수수료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어떤 카드를 사용하면 좋은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관해 종합적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이 게시글에 소개할 카드와 베트남 가이드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베트남에서 신용카드로 직접 결제 시

베트남에서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식당이나,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는 대부분 신용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이 외국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에 수수료가 많이 든다 생각하고, 거부감이 있으실 겁니다. 그러면 실제로 수수료가 얼마나 들까요?

베트남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하게 되면 다음의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베트남에서 신용카드 결제 시 부가되는 수수료

  1. 1% 정도 비싼 환율
  2. 국제 브랜드 (비자, 마스터 등) 수수료 : 1 ~ 1.4%
  3. 국내 카드사 (국민, 삼성, 롯데 등) 해외 결제 수수료 : 0.5 ~ 1달러

이 수수료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4 ~ 3% 정도 됩니다.

즉, 베트남에서 신용 카드로 결제를 하면 최소 결제 대금의 +2.4%의 금액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카드의 결제 혜택으로 최소 2.4% ~ 3% 이상의 적립금이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만 있다면 현금보다 카드로 결제할때마다 2.6%를 할인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신한 클래식 Y 카드

스크린샷 2024 02 27 오후 4.48.23

신한 클래식 Y 카드는 해외 결제에 특화된 카드입니다. 연회비가 10만원이지만, 가입 시 7만원을 포인트로 줌으로 실제 연회비는 3만원이 됩니다.

이 카드의 좋은 점은 해외 결제 시 5%를 무조건 적립해준다는 겁니다. 위의 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최소 2 ~ 2.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신용카드 결제 금액과 현금 결제 금액이 동일한 경우에는 무조건 이 카드로 결제하는게 이득입니다. 결제할때마다 2.5% 할인을 받는 것과 똑같으니까요.

적립된 포인트는 원하는 계좌로 출금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 사항도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도 장소에 따라 카드 결제 시에는 실제 금액에 +@를 해 결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금 결제 시에 금액은 100만 동이지만, 카드 결제 시 110만동으로 10%를 붙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현금으로 결제하는게 무조건 이득이니, 현금으로 결제해야됩니다.

베트남에서 이렇게 현금과 카드 결제가가 동일하거나 다른건 업체마다 전부 다 다르기 때문에 카드로 계산하기 전에 물어보는 방법이외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 상 규모가 작은 로컬 식당 / 상점이나, 반대로 규모가 아주 큰 곳은 거의 다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와 현금 결제가 동일한 케이스

  • 택시, 그랩 등 교통
  • 여행사 투어나 입장권 구매
  • 백화점, 면세점, 마트 등 대형 쇼핑몰
  • 호텔

신한 클래식 Y카드

총 연회비 10만 5천원
가입 시 포인트 7만원
실질 연회비 3만원
한도 최대 100만원까지
혜택 5% 적립
실적 무실적
홈페이지 바로가기

베트남에서 현지 ATM 인출 시 카드

베트남은 우리나라처럼 현금 -> 카드 결제로 결제 시스템이 바뀌는게 아니라 중국처럼 현금 -> QR코드 결제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여행 온 외국인의 입장에서 이 QR코드를 사용하는건 불가능하기에, 현실적으로 현금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소매치기와 같은 범죄가 빈번히 일어나기에 저희는 많은 현금을 가지고 베트남을 방문하기보다 필요한만큼 베트남 ATM에서 인출하는걸 권장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아무 혜택이 없는 체크 카드를 이용해 베트남 ATM에서 인출 시 다음의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베트남에서 현지 ATM기에서 인출 시 부가되는 수수료

  1. 1% 정도 더 비싼 환율
  2. 해외 인출 수수료 : 약 2 ~ 3 달러
  3. 국제 브랜드 (비자, 마스터 등) 수수료 : 1%
  4. 현지 ATM 인출 수수료 : 약 1,500 ~ 2,000원

이처럼 인출 수수료가 결코 저렴하지 않기에, 많은 분은 인출 용도로 아래에 소개할 해외 인출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합니다.

해외 인출 카드의 시스템

다양한 해외 인출 카드가 있지만 시스템이 95%는 동일하기 때문에 이 인출 카드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들 카드의 공통점은 한국 원을 100% 환율 우대를 받고 베트남 동이나 원하는 통화로 환전을 한 후, 해당 국가에서 인출해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100% 환율 우대란, 고시 환율이 10만 원 = 200만 동이라고 가정했을 때 200만 동 그대로 환전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해외 인출 카드 사용방법

  1. 어플을 통해 한국 원을 베트남 동으로 환전시킨다. 환전된 금액은 별도의 계좌없이 하나머니, 트레블 머니 등으로 시스템 상에 저축됩니다.
  2. 환전 해둔 베트남 동을 현지 ATM에서 인출해 사용합니다.
  3. 여행 후 남은 베트남 동을 다시 한국 원으로 환전합니다.

즉, 내 통장에 있는 돈을 그냥 뽑아쓰는게 아니라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되는 일종의 선불 방식으로 사용해야만 됩니다.

해외 ATM 인출 카드 비교

이 해외 인출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1 ~ 3의 수수료를 0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 ATM 수수료 역시 없는 은행이 있기 때문에 사실 상 인출 수수료는 0에 가깝습니다.

아마 베트남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ATM 인출 시 사용할 카드 중 가장 유명한건 트레블월렛과 트레블로그 일겁니다.

하지만 2024년 1월 신한에서 신한 트레블 카드라는 월렛과 로그를 월등히 뛰어넘는 새로운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다음은 해외 인출 시 사용하는 카드의 비교입니다.

분류 트레블월렛 트레블로그 신한 SOL 트레블 비바X
방식 원화 환전 방식 국내 계좌 즉시 출금
충전 한도 200만원 180만원 6,500만원 없음
인출 수수료 무료 한도 500달러 1,000달러 한도 없음(?) 제한 없으나 환율 우대 혜택 없음
계좌 모든 은행 계좌 연동 가능 하나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재환전 시 환율 우대 없음 50% 재환전 자체가 불필요
국제 브랜드 비자 마스터 마스터 마스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특히 신한 SOL 트레블 카드는 베트남 그랩과 롯데마트 3,000원 할인까지 프로모션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무료 인출 수수료 한도가 한도 없음(?)로 표시되어 있는건, 카드의 약관에도 상품 설명서에도 심지어 신한카드 고객 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봐도 해당 금액을 모른다는 겁니다.

그래서 따로 적혀 있지 않으니 제한이 없다고 표시해두었습니다.

베트남 ATM 인출 카드 사진
기존 인출 카드를 바보로 만들어 버린 신한 트레블 카드

베트남 현지 ATM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은?

베트남의 TP 뱅크와 VP 뱅크는 500만 동 이하의 금액을 인출 시 현지 ATM 인출 수수료가 없습니다.

베트남에 도착해서 구글 맵에 TPBANK 혹은 VPBANK를 검색해보세요. 다음과 같이 주변의 ATM이 표시됩니다.

베트남 환전

이제 위에서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해 500만 동 이하로 출금하시면 됩니다. 1,000만 동이 필요하시다면 500만 동을 두번 출금하시면 수수료 없이 출금 가능합니다.

결론 : 베트남 여행 시 어떤 현금 인출 카드를 선택하면 될까?

1. 만약 신한은행 계좌를 이미 보유하고 계시거나 해외 여행을 자주 가시거나, 장기간 여행 하실 예정이신가요?

고민하지 마시고 신한 SOL 트레블 카드를 선택하세요. 하지만 신한은행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발급 과정이 어렵진 않지만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신한은행 계좌 개설을 위한 본인 인증, 비대면 인증을 거치면 최초에 30만원 한도 제한 계좌를 이용해야되고, 또한 외환 계좌를 만들면서 이 과정을 반복해야됩니다.

2. 새로 은행 계좌를 만들기에 귀찮고, 3 ~ 5일 단기간 여행하실 예정이신가요?

트레블 로그를 선택하세요. 인증과 발급이 간단합니다. 수수료 무료가 겨우 500달러밖에 안되지만, 500달러도 베트남에서는 아주 큰 금액입니다.

3. 장기간 체류하거나 유학 중이세요?
비바 X카드를 선택하세요.

2024.03.10 3:32:25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