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텔 혼숙, 가능? 불가능? 관련 법령 과 실제 사례 소개

베트남 호텔 혼숙? 정말 가능할까요?

베트남을 방문하시는 많은 분이 혼숙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많은 걱정을 하시고 계실 겁니다.

인터넷에는 베트남에서는 혼숙이 불가능하다 혹은 가능하다. 등 수 많은 정보가 마치 도시 전설처럼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며, 혼숙에 관한 법률까지 지정되어 있습니다만, 이게 조금 애매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에는 정말 베트남 호텔에서 혼숙이 불가능한지?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혼숙에 관한 법령

혼숙이 불가능하게 되고, 결정적으로 이런 말이 나온 이유는 베트남 공안부에서 2001년 발표한 문서 08/2001/NĐ-CP 에 삽입된  Phải bố trí phòng nghỉ nam riêng, nữ riêng (trừ trường hợp là gia đình, vợ chồng) 조항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가족, 남편이 아닌 미혼 남성이 동침을 해서는 안된다는 법률인데요,

당연하지만 매춘과 마약 그리고 도박을 막기위해서 재정된 법률입니다. 이 법률만으로는 베트남에서 혼숙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나서, 2010년에 발표된 동일 문서의 개정본에서는 해당 규정이 삭제되어 있습니다.

결국 법적으로는 어느 법령이 우선 적용되는지, 아무 문제가 없는지 변호사를 통해 따져봐야 될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법이 법대로 통하지 않는 나라라는건 다들 아시리라고 생각하며, 그래서 더욱 곤란하게 만듭니다.

vietnam 1242275 640
이전에 비해 많이 개방되었지만, 아직 사회주의 향기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혼숙은 어떨까?

베트남에서 혼숙이 불가능할까요? 이는 어느 호텔에서 머무느냐에 따라 정말 천차만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급 호텔, 4~5성급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베트남 여성과 머물려고 하면 혼인신고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급 호텔일 수록 리셉션에서 더욱 철저하게 체크하기 때문에, 거절 당하더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또한 아고다 등의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미리 관련 정보를 적어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외국계 5성급 호텔의 경우 필수적으로 혼인 신고서를 제출해야 되기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1~3성급 호텔이나 모텔 등에서는 이런 규정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 물론 요구할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 요금 (조이너스 차지)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냥 넘어갈 경구가 더 많습니다.

베트남의 어느 호텔, 모텔에서 머물게 되던 외국인의 경우에는 신분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제시해야 되는 건 똑같습니다만, 호텔 측에서 기장을 따로 합니다. 예를 들어 방 두 곳에 따로 머문 식으로요.

만약 고급 호텔에서 혼숙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최소한 예약은 베트남 여성의 이름으로 예약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방법은 호텔 측에 물어보는 겁니다.

위에서 설명 했듯 삭제됐지만 과거에 등록된 법률을 내세우면 할 말이 없습니다. 호텔에 머무는데 법 조항 이야기를 꺼내시길 원하시는 분은 아무도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아고다 호텔
호텔 예약 사이트에 로그인해보세요! 1:1 문의가 가능합니다.

아무 신경 쓸 필요없이 혼숙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호텔을 예약하는데 이런저런 귀찮음이 싫으신 분은 다른 대안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비앤비 (Airbnb)를 이용해, 숙소를 예약하는 겁니다. 에어비앤비를 간략히 설명하면 집 주인이 남는 집이나 방을 개인이나 단체에게 빌려주는 숙박 서비스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원룸의 소유주가 여행객에게 몇 일동안 숙소로써 빌려주는 방식이 많습니다.

호텔에 비해 저렴한 장소가 많고, 개인이 운영하다보니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머무는 기간 동안 청소 등의 서비스가 없기때문에, 장기강 머물 경우 직접 청소를 해야됩니다.

호치민이나 하노이 등에서는 이런 에어비앤비가 많이 있습니다만, 작은 도시의 경우 아직 이용하기가 힘듭니다.

장점과 단점이 매우 갈리는 서비스입니다. 예약하시기 전에 후기 등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786
잘만 활용한다면 이만한 숙박업소가 없습니다.

베트남에서 외국인 남녀의 혼숙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남녀의 국적이 굳이 동일하지 않더라도 (예 한국인 남성과 일본인 여성 등)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 법률은 오로지 베트남인의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베트남 혼숙에 관한 Q&A

Q) 여성이 예약하면 되나요?

베트남 호텔 혼숙

A) 고급 호텔의 경우 여전히 안될 가능성이 높으나, 낮은 성급의 호텔은 가능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여기서 가능할 확률이란, 혼인 신고서를 요구하지 않고 그냥 넘어갈 경우를 말합니다.

그런데 애초에 베트남 여성에게 예약을 시킬 수 있으시다면, 이 글을 읽고 있지 않으실 가능성이 큽니다.

안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베트남은 내,외국인의 거주지 신고가 필수입니다. 

호텔 혹은 모텔에 들어가더도 반드시 외국인의 경우 여권을, 내국인의 경우 신분증을 제출해야되며 호텔 측에서 신고를 합니다.

Q) 왜 저렴한 호텔이면 가능할 수 있나요?

A) 우선, 위에서 소개했듯이 다 알면서도 기장을 따로 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호텔의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저렴한 호텔의 경우 리셉션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24시간 대기할 인원도 없습니다.

그래서 호텔 중에는 밤이 되면  호텔 관리자는 자러 가고, 투숙객이 직접 정문의 도어락을 열고 들어올 수 있게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경우가 비일 비재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감시하는 사람도, 확인하는 사람도 없으니 무사 통과나 마찬가지입니다.

또 다른 상황으로는 정문이 도어락이 아닐 경우에는 벨을 눌러야되는데, 벨을 누르면 주차장 경비원이 나오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베트남은 오토바이의 천국이기 때문에 왠만한 곳에서는 주차 경비원을 고용합니다. 인건비가 저렴하기도 하고, 사실 하는 일도 없기도 하구요.

그래서 경비원이 문을 열어주는 경우도 많은데, 경비원은 아에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저렴한 호텔 ( 1 ~ 3성 급)은 알고도 다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저는 됬으니까 다른 사람도 됩니다.

A) 베트남은 그런게 통하는 나라가 아닙니다. 물론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됬다고 해서 나도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위험합니다.

베트남은 최상을 선택하기 보다 최악을 피하는게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나라입니다.

베트남에서 문제가 발생해 공안이랑 엮이게 되면, 돈으로 그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돈으로 해결이 안되면, 우선 여권부터 압수당하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공안 사무실로 불려가실 겁니다. 그리고 그 뒷 감당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처음 베트남을 방문해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베트남이 매우 안전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정말  이 나라가 사회주의 국가인가? 할 정도로요.

실제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안전한 나라 중 하나에 속합니다.

그러나 만약 베트남에 장기간 살게 된다면, 정말 무슨 일이 일어나더도 이상하지 않음을 느끼고 오히려 더욱 조심하게 되실겁니다.

Q) 입장을 거부 당했어요 어떻게 하죠?

A) 간단합니다. 그냥 그 날은 다른 곳에 머문 후 체크아웃 하고 다음날 다른 호텔로 이동하면 됩니다.

정 안되면 여성 분에게 물어보세요. 다 알고 있습니다. 혼숙때문에 호텔에 입장을 거부당하는 건 아무 문제도 아닙니다.

Q) 그래도 혼숙을 하게 됬는데 어떻게 하면되나요?

어쩌다보니 베트남 고급 호텔에서 혼숙을 하게 됬다면 확률을 그나마 높히는 법이 있습니다.

1) 밤 늦게 혹은 새벽에 들어가세요. 직원에게 안들키면 장땡입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로 바로 들어가세요.

2) 고급 호텔은 입구가 여러 개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면의 메인 출입구가 작은 출입구로 들어가세요

2023.11.22 5:46:11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