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환전 : 어디에서 환전을 해야될까?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국 돈을 미국 달러로 환전해서 방문합니다. 한국 원화는 베트남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사실 베트남의 법률적으로는 달러 사용도 금지되어 있습니다만, 암암리에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그러나 매일 달러를 사용할 수는 없으며 달러로 바로 결제를 하게 되면 환전해 사용하는 것보다 손해를 보고 지불을 해야만 됩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환전을 할 수 있는 다섯가지 장소가 있으며 각각의 장소별 특징에 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베트남에서 신용 카드 사용

베트남에서는 신용 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지불을 현금을 이용해 지불합니다.

흔히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수 많은 외국인 여행객이 방문하는 현지 맛집이라도 신용카드 사용은 거의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의 장소에서는 대부분 신용카드 결제가 허용됩니다.

  • 택시
  • 호텔
  • 중 ~ 고급 레스토랑
  • 백화점
  • 커피숍, 바 (Bar)
  • 투어 회사

비자, 마스터 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우리나라에서 발급 받는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사용가능합니다.

어디에서 환전하는게 좋을까?

1. 은행

우선 가장 추천하는 환전 장소는 ‘은행’입니다. 가장 안전할 뿐더러, 정확한 금액으로 환전해주고, 달러의 하자에도 크게 신경을 쓰지는 않습니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는 워낙 위조지폐가 많기 때문에 달러를 환전하려고 하면 철저히 확인을 거칩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하자가 있을법한 돈은 100%가 아닌 일정 금액을 차감하고 환전을 해줍니다. 이런 면에서 은행은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될 수 있으면 환전은 베트남 은행이 아닌 ‘외국 은행’에서 하시길 추천합니다.

베트남에도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대다수의 국내 은행이 들어와 있으며 Standard chartered, 씨티은행 등 유수의 외국 은행이 들어와 있습니다.

2018 05 29
호치민에서는 걷다보면 신한은행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 Alex Nguyen

외국 은행을 추천하는 이유는 우선 ‘신뢰도’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베트남 현지 은행을 가셔서 환전하면 그냥 환전소랑 똑같습니다.

환율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 금액이 정확한 금액인지조차 모를 정도로 대충 환전을 해 줍니다.

반면 외국은행에서 환전하면, 환전을 위한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 서류에는 환전할 금액과 서명을 한 후, 정해진 공시환율대로 환전해줍니다.

  • 은행에 따라서 여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여권을 미리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 금액이 클 수록 (약 1,000 달러 이상)은 무조건 은행을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 환전하려는 베트남 사람이 거의 없기에 딱히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2. 사설 환전소

2018 01 07
호치민 시내 중심가 Dong Khoi의 환전소. 사진 : Monaka

사설 환전소는 소액을 환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높은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대부분 시내 중심가나, 여행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여행자 거리 주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해당 지역 + 환전소를 검색하시면 수많은 환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만, 방문하시기 전에 주의하실 점은 환율이 생각보다 안 좋을 때도 있습니다.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져 많은 외국인이 방문하지만, 어느새 환율이 은행과 별 차이가 없이 바뀐 예도 있습니다.

게다가 환전할 때마다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므로, 환율을 확인해보시고 괜찮다면 조금은 더 많은 돈을 환전하시는 게 좋습니다.

환전소의 가장 큰 단점은 사람이 항상 북적이기때문에 환전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꽤나 기다려야됩니다.

새치기하는 베트남인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뻔뻔해져야만 환전이 가능합니다.

  • 환전소를 찾을때는 비교적 최근의 기사 중심으로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 베트남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환전소가 가장 좋습니다.
  • 여권 등 아무런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 환전소는 24시간 연 중 무휴로 영업하는 곳이 있기때문에 밤 늦게 환전이 가능합니다.
  • 베트남에서 구글맵에 한글로 “환전소” 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금은방

이미지 2556
시내 곳곳에서 금은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 지도

베트남에는 금은방이 참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는 환율이 좋아서 금은방에서 환전하라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다 옛날이야기입니다. 지금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 좋은 점도 많이 있습니다.

금은방은 달러의 위조 확인을 굉장히 철저히 합니다. 당연하지만 위조 달러를 가지고 계신 분은 거의 없으시리라 봅니다.

그러나 달러에 조금이라도 흠이 있다면, 환전을 다 해주지 않습니다. 일정 금액을 차감하고, 나머지만 환전해줍니다.

위폐가 아니라고 해도 전혀 듣질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은방에서 환전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금은방은 구글 지도에서 “Tiem Vang”이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4. 호텔

베트남은 크고 작은 거의 모든 호텔에서 환전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대형 호텔의 경우에는 은행보다 더 나은 환율로 환전을 해주기도 합니다.

작은 규모의 호텔의 경우에는 환전 시스템이 따로 없는데, 베트남에서는 주로 신문을 가져와 신문에 나와 있는 환율을 기준으로 환전해줍니다.

혹은 휴대전화로 간단히 환율을 검색해서 즉석에서 해주기도 하는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경우도 있습니다.

5. 개인대 개인

중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두 번째로 많이 거주하는 베트남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끼리의 환전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주로 현지에 거주하며 근무를 하는 주재원을 통해 많이 일어나는 데요,

만약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이 방법이 가장 높은 환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네이버의 베트남 카페를 통해 환전에 관한 글을 올리고, 시간과 장소를 정한 후 만나서 환전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현금을 바로 환전할 경우도 있고,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한국 계좌에서 한국 계좌로 이체 > 베트남에서 동을 받는 방법도 많이 씁니다.

  •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자주 이루어지기 때문에 찾아가기에 힘들 수 있습니다.
  • 되도록, 시내 중심가 잘 알려지고 안전한 장소에서 만나시길 권장합니다.

환전 후 주의사항

베트남에서 환전하거나 물건을 구매 후 거스름돈을 받을 때 반드시 지폐가 훼손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베트남 어디든 훼손된 지폐를 절대 받아주지 않습니다.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베트남 사람들도 못쓰는 돈을 일부러 외국인에 섞어서 줄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금액의 돈이라면 그러려니 넘어갈 수 있습니다만, 50만동 (약 25,000원) 지폐가 훼손된 경우에는 정말 난감해집니다.

그러니 반드시 환전을 하시고, 지폐의 손상여부를 확인하세요.

50만 동을 작은 돈으로 환전하는 방법

ATM기를 통해서나 환전을 통해서나 받게 되는 50만 동을 10만 동이나 20만 동으로 환전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작은 식당같은 경우에는 환전을 거부하고, 택시도 거부할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런 경우에 좋은 팁이 있습니다. 바로 편의점이나 마트를 방문해서 아무거나 하나 구매한 뒤 50만 동을 지불하는 겁니다.

편의점이나 마트는 항상 거스름돈이 있습니다. 만약 없는 경우라도 편의점 직원이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한 후 나가서 바꿔옵니다.

그러니 50만 동을 잔뜩 가지고 계시다면 편의점이나 마트를 방문해 10만동 ~ 20만동으로 교체하시길 추천합니다.

2023.11.22 5:44:39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