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안 올드타운 (구시가지) 여행 완벽 해설! (2022)

호이안 올드타운 (구시가지)에 관하여

베트남 중부 최대의 도시 다낭에서 남동쪽으로 약 30km 거리에는 1999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된 ‘호이안 올드타운 (구시가지)’이라 불리우는 작은 마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가족여행, 신혼여행 등으로 다낭이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호이안은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이자 세계적으로 아시아 최고의 관광지 랭킹에 항상 포함될만큼 환상적인 마을인데요,

다낭에서 차량으로 약 40 ~ 50분 정도 떨어진 거리이지만, 베트남 방문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꼭 한번쯤은 방문해보길 추천합니다.

이번에는 이런 호이안 올드타운에 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호이안 올드타운은 어떤 곳?

evening 2140889 1280
호이안 올드타운의 야경

호이안 올드타운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관광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약 20곳의 관광명소에는 일본 다리, 박물관, 집회소, 사원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으며, 호이안의 전통을 체험해볼 전통 공예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인형극단 등 체험거리도 충분합니다.

호이안은 남중국해부터 트본 강을 통해 무역항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16세기부터는 일본, 중국, 네덜란드, 포르투갈 등 동양과 서양의 상선이 내항하는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당시 외국에서 온 상인들이 호이안에 터를 잡고 머물게 되면서 베트남과 일본, 중국. 그리고 서양의 건축양식과 문화가 융합된 특이한 마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베트남이 쇄국정책으로 돌아서고, 다낭이라는 대도시가 발전하게 되며 무역항으로서의 호이안은 잊허져버렸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호이안 올드타운이라 불리는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어 각국의 여행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호이안의 명물. 등불 축제

호이안 올드타운의 수 많은 볼거리 가운데서도 가장 인기있는 건 바로 이 등불 축제입니다.

호이안을 방문하면 가게나 집 앞에 등불이 메달려 있는걸 흔하게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과거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온 것으로 행복과 재물을 가져다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호이안은 밤만 되면 수 많은 등불이 밝혀져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하게되는데요, 그 중에서 매월 음력 보름 (14일)에는 등불 축제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45536264941 89a2aa8951 k
조명이 다 꺼진 상점의 사진출처 Flickr

등불 축제는 약 18:00 ~ 19:00까지 한시간 동안 과거의 호이안을 기억하는 뜻에서 인공적인 전기 조명을 전부다 끄고, 등불만이 키도록 만드는 날인데요,

이 시기의 호이안의 절경을 이룹니다.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 때를 맞춰 베트남의 많은 신혼 부부들이 호이안을 방문해 사진을 촬영합니다.

한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 경치를 느긋하게 즐길 수도 있다.  이 시기는 베트남 현지 주민들도 매우 몰리고 외국인들도 엄청나게 붐빕니다.

축제를 끄고 크고 작은 공연들이 호이안 곳곳에서 펼쳐집니다.

호이안 구석 구석을 돌아다녀도 좋고, 트본 강에 있는 레스토랑 바에 앉아 야경을 느긋하게 감상해도 좋습니다.

꼭 음력 14일로 여행 날짜를 맞출수 없더라도 그리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상시의 호이안도 충분히 아름답기 때문이지요.

2023년 호이안 등불 축제 일정

  • 1월 5일 , 2월 4일 , 3월 5일 , 4월 4일 , 5월 3일, 6월 1일, 7월 1일, 8월 29일, 10월 28일, 11월 26일, 12월 26일

호이안 올드타운의 인기 볼거리

호이안 올드타운의 밤은 등불로 밝혀진 즐길 수 있다면, 낮에는 수많은 관광지를 둘러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관광지가 많기 때문에 그 중에서 가볼만한 관광지 베스트 3를 소개하고자 한다.

트본 강

호이안의 남쪽의 트본 강은 올드타운 여행시 빼놓을 수 없는 관광지입니다. 강 자체는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만, 이 강에서 작은 배를 타는 간단한 투어가 많이 있습니다.

낮에는 주로 트본 강을 따라 호이안 전체를 한바퀴 돌아볼 수 있는 투어가 구성되어 있으며, 밤에는 트본 강에서 연등 (소원초)을 흘려 보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축제 기간에 방문하게 되면 마치 라푼젤에서 하늘로 등을 띄우는 것 처럼, 강에 수많은 등을 띄워보내는 걸 볼 수 있으며,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8844209756 01351a803e k
트본 강에서 소원초를 흘려보내는 모습
출처 : Sarahhoa
장소명Thu Bon River
장소명Song Thu bon
주소호이안 올드타운의 남쪽

일본다리 (내원교)

내원교는 호이안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자 베트남 돈(화폐) 뒷면에 그려져 있을 만큼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내원교는 현재 올드타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서 호이안 남쪽의 상점가를 연결해주는 구실을 하는데, 과거에는 다리를 기준으로 왼쪽은 일본인들의 거주지가 오른쪽은 중국인들의 거주지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1593년에 일본인들에 의해 건축된 이 목조다리에는 수 많은 전설이 남겨져 있는데요, 내원교의 내부에는 작은 사당이 있으며 바다와 바람의 신에게 제사를 드릴 수 있도록 작은 제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는 과거 무역의 중심항 구실을 했던 호이안을 방문하는 외부인들에게는 바다와 바람만큼 무섭고 중요한 것은 없었기때문에, 이 사당을 이용해 기도를 올렸던 것입니다.

6914926621 55a407275a b
밤의 내원교 모습
Sacha Fernandez

내원교를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복건 회관 등 중국 화교의 건물이 관광지로 많이 남아있으며, 왼쪽은 상점가로 변했지만 일본인 묘 등이 남아있습니다.

단순히 일본다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티켓을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여주기만 하고 지나가면 됩니다. 밤이 되면 라이트업 되어 색다른 모습을 자아내니, 밤에도 한번 보러오시길 추천합니다.

장소명Cau Chua Pagoda
장소명Chùa Cầu Hội An
주소Tran Phu 길과 Bach Dang 길의 교차로
영업시간24시간
휴무일없음

턴키의 집

턴키의 집은 호이안 올드타운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호이안에서 최초로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200년 전 호이안에서 손꼽히는 부자였던었던 중국인 턴키가 거주하던 집입니다. 현재는 턴키의 8대 손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턴키의 집에는 아래와 같이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과거 턴키는 물건을 구매하고 싶을 때 각국에서 온 상인들을 집으로 초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인들이 집 앞까지 도착하면 건물의 위층에서 상인들이 가져온 물건을 보았습니다.

그리고는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을 경우에만 무언가를 밖으로 던져 상인들에게 신호를 보냈다고 합니다.

이 신호를 받은 상인들만이 집으로 들어올 수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건축 양식 또한 베트남과 중국, 일본의 혼합된 특이한 양식으로 되어 있으며, 방문하게 되면 실제 후손들이 친절하게 맞아주며, 저택에 관한 설명과 차를 대접해주기도 합니다.

집은 크게 4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가 하나의 박물관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하고 아름다운 골동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장소명Old House of Tan Ky
장소명Nhà Cổ Tấn Ký
주소101 Nguyễn Thái Học, Phường Minh An, Hội An, Quảng Nam, 베트남
영업시간08:30 ~ 17:45
휴무일없음
전화번호+84 235 3861 474

호이안 올드타운의 입장료 및 매표소

호이안은 다른 베트남의 관광지와는 다르게 티켓을 구매한 후, 원하는 관광지에 입장할 때마다 한 장씩 제시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티켓 1장에 5매가 포함되어 있으며, 한곳의 관광지에 입장할 때마다 1매의 티켓이 필요합니다.

티켓은 호이안 어디에서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작은 호이안 올드타운 내에는 10곳이 넘는 판매점이 있고, 조금만 걸어도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큰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까운 곳 아무 데서나 구매하시면 됩니다.

  • 호이안 올드타운 입장료 : 5매 / 120,000동 (6,000원)
  • 호이안 올드타운 매표소 : 올드타운 내 곳곳 (관광지나 유적지에서 직접 구매는 불가능)

티켓을 그리 깐깐하게 체크하지 않습니다. 아에 티켓 받는 사람이 자리를 비워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호이안의 쇼핑

실크 제품

lantern 1524596 1280
호이안의 실크 스카프

실크는 호이안을 대표하는 특산품입니다. 베트남에서 하노이의 실크 빌리지와 호이안의 실크가 실제로 매우 유명한데요, 올드타운에서는 실크를 이용해 제작한 수 많은 기념품, 옷, 장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오자이를 빌리거나 구매해 입을수도 있고 다양한 종류의 스카프나 양복 등 주로 의류를 매우 많이 판매합니다.

실제로 베트남 기념품 베스트에서도 소개했듯이 실크 스카프는 매우 이쁘고 가격 또한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용 용도로나 기념품으로 몇개를 구입해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프랑스 출신의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해 호이안의 실크르 이용해 제작한 의류를 판매하는 Metiseko 등 다양한 브랜드 옷도 판매하고 있으니, 기회가 되시면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수공예품과 잡화

호이안 구시가지 뿐만 아니라 베트남 어디든 수공예품과 잡화를 많이 판매합니다.

그 중에서도 호이안이 속해있는 Quang Nam 지역에는 대나무를 이용한 공예품이 매우 유명합니다.

실제 호이안 대부분의 등불은 전부 대나무를 이용하여 제작하는데요, 이런 대나무를 이용하 화분이나 인테리어 용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문제작 상품

호이안 올드타운에는 다양한 잡화를 주문제작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제품은 신발이나 가방 그리고 원피스 등의 의류입니다.

신발로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의 쪼리를 자신이 원하는 색상, 깔판 등을 이용해 바로 만들어 줍니다.

가방도 비슷합니다. 원하는 색상의 실, 색상을 선택하면 바로 만들어 줍니다. 가격 또한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기념으로 이용해보셔도 좋습니다.

47689308 303686343585842 5141959465523740672 n
실제 호이안에서 주문 제작한 샌달

호이안 올드타운의 추천 음식 베스트

호이안에는 3대 요리라 불리는 바로 화이트 로즈, 까오라우, 튀김 완탕 인데 호이안을 방문하면 누구나 한번쯤은 이 음식 중 하나를 먹어봅니다.

워낙 명물 요리인 만큼 호이안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 이 세 음식을 취급하며, 길거리 매대에서도 흔하게 팔고 있기 때문에 딱히 접하기에 어렵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가게마다 별로 차이도 없습니다. 예를 들면 화이트 로즈의 경우에는 화이트 로즈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한, 두 가게에서 다른 가게로 다 보내주기때문에 어느 가게에서 드셔도 맛이 비슷합니다.

화이트 로즈

23645095374 877f30e7ac z 1 e1544610287695
출처 : Paul Arps

쌀가루로 만든 반죽 위에 새우와 어묵 그리고 튀긴 마늘을 올려 먹는 음식입니다. 매우 부드럽고 말랑 말랑한 젤리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완성된 모습이 마치 하얀 장미같다고 해서 화이트 로즈라는 이름이 붙쳐지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느억맘 (베트남 전통 생선소스)를 찍어서 먹거나, 위에 뿌려서 먹습니다.

화이트 로즈는 메인 디쉬로 먹기에는 양이 매우 적기때문에 완탕이나 다른 음식과 같이 주문하시길 추천합니다.

까오라우

호이안 까오라우
출처 : Flickr</a.

지금은 호이안의 명물이 된 까오라우는 원래 일본의 우동이 호이안에서 베트남 식으로 바뀐 요리입니다.

호이안에서 시작되어 일본으로 전파되었다는 설도 있는데, 16세기 일본 무역상에 의해 호이안에 정착되었다는 설이 더욱 일반적입니다.

까오라오는 우동의 굵은 면발에 큼지막하게 썬 돼지 고기와 채소, 튀김을 넣어 간장 소스를 조금 뿌려 비벼먹는 음식입니다.

베트남의 많은 쌀국수가 살짝 싱거운 맛이 있는 반면에 까오라우는 한국인 입맛에도 잘 맞습니다.

튀김 완탕

호이안 올드타운 방문 방법

호이안에는 공항이 없기때문에 다낭을 경유해서 방문해야만 됩니다. 총 3가지의 방법으로 호이안을 방문할 수 있는데요,

다낭에서 호이안 가는 3가지 방법 총정리 글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택시나 그랩입니다.

버스를 타고 이동해도 괜찮지만 사실 이모저모 불편함이 매우 많습니다.

시간이 금인 호이안 여행에서 조금 아낄려고 버스를 타는 수고를 하는것보다, 맘 편하게 택시나 우버를 불러 호이안을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다낭에서 택시로 호이안을 가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낭 공항을 기준으로 하면 공항 택시에게 가서 호이안에 가고싶다고 말하면 됩니다.(미리 호텔을 예약하셧다면 호텔 주소를 보여주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택시를 타실려면 조금 협상을 하셔야 되는데, 다낭에서 호이안까지는 3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대부분의 택시들은 미터기를 사용하지않고, 일정금액을 달라고 요구합니다.

미터기로 하면 40만동(2만원)정도가 듭니다. 40 ~ 45만동 정도에서 협상을 하시면 됩니다.

이는 공항을 기준으로 했기때문에, 다낭 시내의 호텔에서 머물 경우에는 가격을 좀 더 낮춰서 협상하시는게 좋습니다ㅏ.

호이안 올드타운의 주소 및 시간

  • 주소 : Hoi AN, Phường Minh An, Hội An, 꽝남 성 베트남
  • 관광지 입장 시간 : 07:00 ~ 18:00 (관광지별로 차이가 조금 씩 있습니다.)

호이안 여행 간략 팁

  • 호이안은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 관광지입니다. 그러니 꼭 호이안의 날씨를 확인하시고 여행 일정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 우기때 방문하면 강이 넘쳐 집이 전부 침수될 정도입니다.
  • 우기때에는 날이 선선하고 바람이 많이 불기때문에, 두께감이 있는 후드 정도를 준비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ATM 등이 베트남의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미리 다낭에서 돈을 출금해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 호이안은 자전거를 못타면 이동이 매우 불편합니다. 자전거를 타지 못한다면 올드타운에서 가까운 곳에 호텔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올드타운 근처의 고급 호텔, 리조트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많이 합리적입니다.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