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치안 : 주요 범죄 유형 5가지

베트남에 오시는 많은 분이 베트남 치안에 관해 걱정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생각하시는 것보다 그리 위험한 국가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한국처럼 안전한 국가도 아니구요.  그나마 호치민같은 대도시는 베트남 내에서 굉장히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베트남 치안은 어떨까?

베트남을 전국적으로 봤을 때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하면 치안이 굉장히 좋은 분류에 속합니다.

대도시일수록 안전하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호치민의 경우 여자 혼자서 밤에 돌아다닐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밤늦게 혼자 다니는걸 추천 하지는 않습니다.)

베트남은 법률적으로 범죄에 대한 처벌이 굉장히 강합니다. 그래서인지 마약, 총기 등의 큰 사건은 아주 적습니다. 적발되면 사형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호치민에서는 흔하게 마약이 거래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어떤 범죄가 주로 일어날까?

이번에는 베트남에서 체류, 여행 시 당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범죄 여섯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베트남 전국으로 어딜 가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니, 꼭 확인해두시길 바랍니다.

1) 오토바이 날치기

아마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의 오토바이 수는 세계 1위로 기네스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오토바이는 베트남 현지에서 교통사고 사망률 1위인 만큼, 오토바이가 없는 베트남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런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를 이용한 범죄가 아주 많이 발생하는데, 여행객을 대상으로는 주로 2인 1조로 날치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의 가방이나 손에 들고 있는 핸드폰 등이 가장 많이 노려집니다.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Photo Credit: Khánh Hmoong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Photo Credit: Khánh Hmoong

오토바이 날치기를 더욱 조심해야 되는 이유는 베트남은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습니다. 도착하시면 인도에 오토바이들이 주차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인도보다는 차도로 이동할 경우가 많으실텐데, 주로 차도로 이동할 경우나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릴때가 날치기의 주요 대상이 됩니다.

2) 소매치기

2460286784 195cac3fa9 z
절대 뒷주머니에 지갑을 넣고 다니지 마세요.

위의 오토바이 날치기와 비슷하지만 직접 접근해 소매치기를 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특히 남성은 주머니에 지갑이나 핸드폰 등을 넣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베트남 사람이 접근하여 마사지가 필요하냐는 등으로 이야기를 걸면서 시선을 분산시킨 후, 2인 1조로 뒤에서 다른 사람이 접근하여 호주머니에 있는 지갑, 핸드폰을 훔쳐갑니다.

이런 소매치기들은 주로 관광객이 많이 모이고, 사람들로 북적한 “여행자 거리”에서 특히 자주 일어납니다.

반면 여성을 대상으로는 핸드백, 크로스 백을 목표로 합니다. 여성분들은 남성보다 명품가방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고, 기습적으로 채 갔을때 가방을 당기는 힘이 부족하니, 주로 가방만 체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벌어지며, 옆에 일행과 함께 같이 있더라도 전혀 신경쓰지 않으니 일행이 있다고 안심하지 마세요.

3) 도둑

thief 3262278 640
작은 도구를 이용해 어떻게든 캐리어나 가방안에 있는 돈을 훔쳐갑니다.

호텔에 머물면서 도둑을 걱정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사실 상 관리가 전혀 안되는 도미토리나 게스트 하우스 정도 아니고선 도둑을 신경 쓰시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베트남의 도둑은 외부인이 아니라 호텔 내부에 있어요. 호텔 직원이 훔쳐갑니다. 고급 호텔이라고 해서 안심하지 마세요.

캐리어나 배낭에 자물쇠를 채워두더라도, 약간 벌어지는 그 틈에 도구를 이용해 빼가는게 베트남입니다.

주로 현금을 많이 노리는데, 한번에 많이 빼가면 들키니 조금씩 며칠에 걸쳐 빼갑니다.

외출 시에는 호텔에 안전금고가 있다면 안전금고 내에 보관하거나, 캐리어나 배낭의 지퍼가 거의 열리지 않을 만큼 타이트한 자물쇠를 구매해 걸어두세요.

4) 사기

베트남을 여행하면서 혹시 괜한 베트남인이 접근해 영어로 말을 걸거나, 서툰 한국어를 한다면 무시하는게 편합니다.

이런 사기꾼들은 대부분 혼자 있는 여행객에게 접근해 여행에 필요한 무언가를 제공하겠다는 투로 접근합니다.

밥을 먹었는지 물어보고, 맛집을 알려주겠다고 데려가거나, 갈 장소를 정했느냐를 물어보고 관광지를 안내를 해주겠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돈을 바가지 씌우는 걸로 끝납니다만,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5) 수하물 분실

Airplane
베트남은 항공사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컨베이어 벨트를 통과하는 순간 도난 가능성이 생깁니다.

베트남 공항에서는 가방 안에 있는 물건을 훔쳐가는 일이 빈번합니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나, 아이패드, 기타 고급 전자기기들을 많이 훔쳐갑니다.

요즘 나오는 캐리어들은 기본적으로 자물쇠 기능이 달려 있기에 이런 범죄의 대부분은 자물쇠가 채워져 있지 않지 않은 배낭에서 아주 자주 발생합니다.

그냥 지퍼 한번 내리고 쓰윽 꺼내가면 되니까요. 이런 도난은 아래의 방법으로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1. 미리 틈이 아주 조금 멀어지는 자물쇠를 준비해 채워둔다.
  2. 공항에서 수하물에 랩핑을 한다. (투명한 비닐로 캐리어나 배낭을 둘둘 감싸는 것)

베트남 공항에서 수하물 내 물건이 도난 당했다고 해도 보상을 받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귀중품은 꼭 기내 수하물에 넣어가세요..

6) 한국인

image edited 1
베트남에 가면 한국인은 그만 잊고 다니세요. 출처 : Flicker

낯선 외국에서는 가끔 우연히 한국인을 만나는 게 참으로 반갑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국인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범죄가 대단히 많습니다. 정말 많아요. 개인적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위험한 건, 한국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인 한 번 잘못 만나면 인생이 꼬입니다.

사기꾼의 수법은 매우 다양한데, 베트남에 며칠 체류하지 않는 ‘여행객’의 경우에는 주로 ‘사설 도박장’이나 ‘유흥업소’로 초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직업을 물어본 후, 관련된 것에 관해 물어볼 게 있다고 커피를 마시자고 하거나 자신이 베트남에 오래 거주해 잘 알기 때문에 안내해준다는 등으로 접근합니다.

그 이후로 다른데 술을 먹으러 가자고 하거나, 계속 같이 이동할 것을 권유하다가 사설 도박장으로 이동하는 경우입니다.

도박장은 가장 흔한 범죄 수법 중 하나일 뿐이며,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는 많이 일어납니다.

물론, 그중에는 정말 좋은 착한 한국 사람을 만나서 재미있게 놀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그저 무시하는 게 가장 편합니다.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