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전쟁 박물관 – 아시아 최고의 박물관 1위

호치민 전쟁 박물관이란?

2018년 미국의 여행 전문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는 아시아 최고의 박물관 25개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그 중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박물관이 바로 이 호치민 전쟁 박물관입니다.

호치민 그리고 베트남 전체를 대표하는 박물관이자 매 년 100만 명 이상의 내외국인이 이 호치민 전쟁 박물관을 방문합니다.

주로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이 저질렀던 “전쟁 범죄”를 고발하는 이 특별한 박물관은 호치민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관광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베트남 전쟁이란?

이 전쟁 박물관의 주 대상이 되는 베트남 전쟁은 1955년 ~ 75년 4월 30일까지 약 20년 동안 인도차이나 반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를 둘러싸고 발반한 전쟁입니다.

우리나라도 참전했던 이 전쟁은 표면 상 프랑스로 인해 분단된 북 베트남과 남 베트남의 전쟁이지만, 사실은 “공산주의 (소련/중국)”와 “민주주의 (미국/연합국)”의 대리전과 같은 전쟁이었습니다.

호치민 전쟁 박물관에는 이 베트남 전쟁 과정에서 이루어졌던 전쟁 범죄에 관한 자료들과 베트남이 역사상 전쟁을 벌였던 중국, 프랑스의 자료들과 유물들이 있습니다.

호치민 전쟁 박물관의 관람 포인트

박물관은 야외 전시 공간과 실내 전시 공간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야외에는 한 눈에도 알아볼 수 있는 전투기, 헬리콥터, 탱크, 폭탄 등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총 3층 규모의 실내 전시관에는 각 층마다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자료가 전시하며, 매년 8개의 주제를 기준으로 순환하여 전시됩니다.

전쟁 박물관에는 전쟁 범죄의 잔혹한 행위와 그 결과를 재현하는 20,000개 이상의 유물과 사진, 이미지 및 동영상, 다큐멘터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전쟁 박물관의 전시물은 과거의 전쟁 박물관 전시물에 비해 너무 혐오감을 준다는 이유로 흔히 “순한 맛”으로 전시 자료가 변경되었습니다.

과거 전쟁 박물관에 전시되었던 자료

  • 미군이 살포한 고엽제로 인해 태어난 수 많은 기형아들의 사진
  • 팔이 네 개 달린 아이를 통채로 포르말린에 넣은 상태로 전시

박물관 1층 및 야외

1층은 매표소, 다목적실 등을 갖춘 메인 홀입니다. 1층에는 사진이나 포스터 등의 시각 자료들을 많이 전시해 두었습니다만, 가장 눈에 뛰는 장소는 야외에 전시된 타이거 케이지 (Tiger Cage)라 불리는 감옥입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에 전시 중인 타이거 케이지의 사진
호치민 전쟁박물관에 전시 중인 타이거 케이지의 사진

호치민의 남쪽에 있는 꼰 다오 (Con Dao) 섬이나 푸꾸옥 섬에 아직도 실존하는 “호랑이 우리” 감옥을 재현해둔 장소입니다.

이 감옥은 미군과 남베트남 정부에서 북 베트남의 정치인 수용소로써 포로들을 잔인하게 고문하고 가둬두는 감옥으로써, 약 5평방미터 크기의 작은 공간입니다.

감옥은 “호랑이 우리”라는 이름 그대로 사람보다는 짐승을 가둬두는 장소에 더 어울립니다.

호랑이 우리 타이거 케이지
푸꾸옥 감옥에 설치된 실제 타이거 케이지의 사진

모든 우리는 야외에 설치되었으며, 우리에 갇힌 죄수들은 반바지를 제외한 어떤 옷도 입지 못했다.

죄수들은 밤낮으로 모기와 초파리에게 쏘이면서도 햇볕이 내리쬐고, 비가 오며 안개가 낀 날씨를 견뎌야 했다.

식사로는 밥과 소금 (때로는 소금이 없는 경우도 있음), 물 몇 컵만 제공되었고, 우리 안에서 대소변을 해결해야만 했다.

추운 밤이 되면 사육사 (군인) 들은 ‘호랑이의 갈증을 해소한다’거나 ‘우리를 씻는다’는 이유로 우리에 물을 뿌렸다.

더운 날에는 죄수의 “체중을 증가시킨다”는 이유로 새(Bird)를 태워 만든 액체를 뿌리거나 우리 옆에 불을 지폈다.

푸꾸옥 감옥의 타이거 케이지 (호랑이 우리)의 설명 중

단순하게 감옥 하나만을 전시해둔게 아니라, 실제 고문을 당한 사람들의 사진. 영상 자료 및 시각 자료. 감방에 리얼하게 구현해둔 마네킹 등을 통해 당시에 어떤 방식으로 고문이 이루어졌는지는 보여줍니다.

실제로 왜 이 장소가 호랑이 우리라 불리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2층

전쟁박물관 2층은 이 박물관의 하이라이트이자, 가장 중심이 되는 전시 구역으로써 “전쟁 범죄”와 “고엽제”에 의한 피해를 주로 다룹니다.

호치민 전쟁 박물관 관람 팁

전쟁 박물관은 호치민의 인기 관광지 중 하나인 ‘통일궁‘과 같이 관람하는 게 좋습니다. 거리는 걸어서 5분 거리입니다.

보통 단체 관람객을 실은 관광버스가 주변에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호치민 전쟁 박물관 방문 방법

장소명호치민 전쟁 박물관
장소명 (영문)War Remnants Museum, Ho Chi Minh City
장소명 (베트남)Bảo tàng Chứng tích Chiến tranh
주소28 Võ Văn Tần, Phường 6, Quận 3, Thành phố Hồ Chí Minh 700000 베트남
관람시간오전 : 07 : 30 ~ 11 : 30
오후 : 13 : 30 ~ 16 : 30
입장료 (티켓)성인 : 40,000동 (2,000원)
어린이(6 ~ 15세) : 20,000동 (1,000원)
휴무일연중 무휴
홈페이지https://baotangchungtichchientranh.vn/
전화번호+84 28 3930 5587

오토바이를 이용하실 경우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코너를 꺽으면 전쟁 박물관 주차장이 있습니다. 해당 장소에 주차하시고, 입장은 정문까지 걸어와서 해야됩니다.

우리나라의 베트남 전쟁범죄에 관한 자료도 있나요?

우리나라도 베트남 전쟁에 참여했고 전쟁 범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러나 이 박물관에는 한국군의 전쟁 범죄에 관한 자료는 제가 아는한 없습니다. 이 박물관의 주인공은 미군이며, 한국군은 그저 엑스트라 정도에 그칩니다.

예를 들면 전쟁 지도에서 “이 지역으로 한국군 몇 사단이 진입했다.” 정도로만 설명되어 있으며 한국군 자체가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반면 고엽제 피해자로써 베트남뿐만 아니라 한국, 미국인도 피해가 발생하였다는 시각 자료 등은 비치되어 있습니다.

2024.01.02 1:05:08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