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범죄 : 안전한 여행을 위한 예방법 5가지

베트남 범죄 – 어떻게 예방할까?

베트남은 주변의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등 타 동남아 국가와 비교하면 동남아시아에서 치안이 가장 좋은 국가에 속합니다. 치안이 좋지만 그렇다고 절대 방심해서는 안 되는 국가가 베트남인데요,

외국인에게 안전한 외국은 없듯이, 시간을 기껏 내 베트남을 방문해서 범죄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필수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베트남 범죄 예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베트남 범죄 치안 정보
Photo Credit: Nisha A

 

베트남 범죄 예방법

1) 낯선 사람을 무시하세요.

베트남은 수많은 한국인 + 베트남인 사기꾼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처음 베트남을 방문하면 의사소통이 안 된다는 불안감을 느끼는 분이 많습니다. 이때 한국어나 영어가 가능한 누군가가 접근하면 쉽게 믿음이 가기 마련인데요, 영어든 한국어든 무시하거나 자리를 피하세요. 절대 상대해주지 마세요.

특히 가장 위험한건 한국인입니다. 베트남에서 말도 잘 안통하는 베트남인이 와서 이야기하는건 주로 남성들에게는 마사지 등을 권유해 사기치는 경우가 많으며, 공통으로는 맛집이 있으니 소개시켜 주겠다며 데려가는 등 작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한국인에게 잘못 걸리면 사설 카지노 업체로 바로 직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일은 실제로 호치민에서 발생했던 사건 중 하나입니다.

2) 최소한의 현금만 가지고 다니세요.

현금이 많을수록 도둑을 맞았을 때 피해 금액도 커지게 됩니다. 다행히 베트남은 전국 각지에는 ATM기들이 많이 있고, 저렴한 수수료 (약 1,500원)에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태국이나 유럽같이 ATM 인출 수수료가 비싼 경우에는 자주 출금하기 부담스럽지만, 베트남은 한국보다 약간 비싼 수준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현금 출금이 가능한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준비해서 필요할 때마다 인출해서 사용하세요.

 

3) 가능하면 백팩(배낭)을 이용하세요.

여행하면서 가방은 필수불가결의 요소입니다. 간혹 번거롭다고 크로스 백이나 핸드백을 사용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런 가방들은 주로 날치기의 대상이 됩니다. 가장 안전한 건 백팩이지만, 복대를 이용하실 때는 꼭 끈을 타이트하게 줄여서 몸에 최대한 밀착시키세요.

베트남 범죄 치안 정보
Photo Credit: Thomas Hawk

오토바이를 통해 날치기를 해가면 끈이 가는 핸드백이나 힙쌕 등은 그냥 끊어져 버립니다. 줄이 끊어지지 않더라도 몸이 딸려가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최대한 인도의 안쪽으로 다니세요.

베트남의 오토바이는 기네스북에도 올라와 있을 만큼 어마어마한 수를 자랑하며, 오토바이가 범죄의 도구로써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만 지키셔도 오토바이를 통한 범죄를 당하실 확률이 굉장히 줄어듭니다.

무조건 차도가 아닌 인도의 가장 안쪽으로 붙어서 다니세요. 인도에 오토바이 등이 주차되어 있어서  불가피하게 차도 쪽으로 이동할 일이 있을 때에는 힙쌕이나 가방을 손에 꼭 쥐고 있으세요.

특히 건널목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을 때가 가장 범죄위험이 높은데요, 건널목에 붙어있지 마시고 떨어져 있으세요. 2인 1조 오토바이 날치기의 주목표가 됩니다.

 

5) 호텔이라도 자물쇠를 걸어 두세요.

꼭 자물쇠 하나를 가져가서, 캐리어나 가방에 귀중품을 넣은 후 잠가두세요. 이때 자물쇠는 쉽게 벌려지지 않는 도구가 들어갈 틈이 없을 만한 작은 자물쇠가 좋습니다. 호텔 케리어에 현금을 넣어두었다가 도둑맞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정말 고급 호텔이라도 방심할 수 없는 게 베트남이에요. 수많은 도구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열어서 조금씩 조금씩 티가 안나도록 훔쳐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주택가를 조금이라도 돌아다니시면 거의 모든 창문에 쇠창살이 쳐져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층임에도 불구하구요.

게다가 대부분의 베트남 가정에는 개인 금고가 비치되어 있을 정도로 좀도둑을 매우 경계합니다.

 

6) 여행자 거리 등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는 소매치기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매치기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7) 지갑은 꼭 가게 안에서 넣고 나오세요.

한국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등 지갑을 꺼내서 계산한 후 들고 나오면서 가방에 넣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베트남에서 이런 행동은 소매치기의 대상이 됩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매장 안이라면 지갑을 가방안에 넣고 나오는것과, 길거리 등 밖에서는 가방 안의 지갑에서 돈만 꺼내는겁니다. 지갑을 아에 밖에 노출시키지 않는 경우가 제일 좋습니다.

당연히 호주머니에 넣는건 순식간에 없어지기 때문에 절대 금물입니다.

 

이 글에서는 빈번하게 다양한 베트남의 범죄와 그 예방법에 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는 꽤나 위험하게 표현되었지만 실제로 베트남은 그렇게 위험한 국가는 아닙니다. 오히려 치안이 매우 좋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치안이 좋다고해서 한국처럼 다니시다가는 큰일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긴장을 늦추지 마세요.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무료 구독하기
clos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