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학 및 어학연수 필수 준비물 5가지

베트남 유학 (어학 연수) 준비 사항

최근 베트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베트남 유학 및 어학연수가 크게 늘었어요! 한국에서 준비하지 않으면 후회 할만한 것들을 정리해 볼게요.

우선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3) 베트남 여행 준비 : 여행 및 입국 어떻게 준비할까?(필수,선택 준비사항)글을 읽으시길 추천할게요.
어학연수 및 유학을 하게되면 장기간 머무르게 되요.

베트남 유학 준비물

본인 인증 수단 – 아이핀 및 회선 유지

베트남 유학 준비물
아이핀, 발급 후 비밀번호를 까먹지 않게 주의하세요!

베트남 유학이나 장기 체류를 생각하시는 대부분이 한국에서 휴대폰을 중지하고 오실 겁니다. 그런데 베트남에 살다보면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경우가 있습니다.

  • 베트남에서 카드 등을 분실 했을 경우
  • 한국 홈페이지에 로그인, 회원 가입을 할 경우
  • 한국 홈페이지의 회원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찾을 경우

우리나라의 본인 인증의 대부분은 휴대폰을 이용해 이루어지는데 베트남에서는 본인 인증을 할 수단이 없어져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아이핀이라는 휴대폰이 아닌 본인 인증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핀에 가입하게 되면 국내의 거의 모든 본인 인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아이핀을 한국에서 가입하신 후 베트남 유학을 떠나시길 추천합니다.

만약 한국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전화 번호를 유지하기 휴대폰을 유지하실 예정이시가요?

그러면 아이핀 발급이 필요 없습니다. 알뜰 통신사로 통신사를 이전 한 후 최저가 요금제에 가입한 뒤에 유심이나 휴대폰을 베트남으로 가지고오세요.

로밍을 신청하지 않아도 한국에서 발송되는 인증 문자는 수신이 가능한데, 문자는 발신자가 요금을 지불함으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 휴대폰

만약 한국에서 안 쓰는 스마트폰이 있으신가요? 베트남 유학에서는 반드시 하나를 추가로 챙겨오시는게 좋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분실, 소매치기 당하는 품목은 스마트폰입니다.

물론 베트남 현지에서도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을 판매합니다. 하지만 정말 정가를 그대로 주고 사야되니, 돈아까운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게 아니면 조금 저사양의 샤오미, 오포와 같은 중국산 브랜드를 쓸 수 밖에 없으니 개인적으로 안쓰는 휴대폰이 있다면 베트남 유학 시 가지고 오시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출금 카드 및 인터넷 뱅킹

만약 아직도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베트남 유학에 오르기 전에 최소 2곳의 은행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신청하시길 권장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의외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일이 매우 빈번하고, 많은 한국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이 입주해있습니다.

전 글에서의 시티카드가 최선을 방법이지만, 혹시 시티카드를 분실, 도난 당했을 경우 대체 수단이 있어야겠죠?

그 방안으로 한국에서 국민은행(혹은 신한은행) 통장과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 오시길 추천해 드릴게요.  

운전 면허증

베트남 횡단보도와 오토바이의 사진

베트남은 대중 교통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베트남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해 다닙니다.

기존에는 국제 운전 면허증으로 가능했지만, 베트남의 법률이 바뀌면서 우리나라에서 발급 된 국제운전 면허증을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무면허로 운전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운전 면허증을 이미 취득하신 분이라면, 준비해 오시는게 좋습니다.

국제 면허증은 안되지만 한국의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은 베트남 비자 기간 만큼 베트남의 현지 면허증으로 교체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유학 비자는 1년 단위로 갱신을 하니, 1년 단위로 베트남 현지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이 오토바이를 운전한 경우 공안들은 일단 무조건 오토바이를 세우고 봅니다. 면허증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공안에게있어 외국인 운전자는 좋은 돈벌이 수단입니다.

적당히 돈을 내고 해결이 될 때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는 오토바이를 압수하기도 합니다. 압수해가도 문제는 없지만 귀찮아지니 미리 사전에 준비해 두시면 언젠가 유용히 쓰실 일이 있습니다.

노트북 및 전자기기

베트남 장기 체류 시 준비하면 좋은 전자책 단말기의 사진
개인적으로는 전자책 단말기를 추천합니다. 사진 출처 : 리디북스

베트남에서 노트북은 필수 중의 필수입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오는것과 안가지고 오는 것은 삶의 질이 틀려집니다.

아이패드를 쓰고, 베트남 피씨방을 이용하면 되겠지?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정말 노트북이 절실히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은 꼭 가져오시길 추천하며, 노트북 이외에 다른 전자기기를 추가로 가져오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전자책 시장이 많이 발달했기때문에, 전자책 단말기를 구입하시거나 전자책 서비스를 신청해 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 책을 구입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유학 보험 혹은 장기 체류 보험

현대해상 장기체류보험의 사진
가능하면 장기체류보험 혹은 유학 보험에 꼭 가입하세요!

베트남에 거주하게 되면  가장 두려운 건 사고가 나 몸이 아프거나 다치는 것입니다. 특히 의료 시스템이라고 갖춰지지 않은 베트남에서는 의료비를 아끼기 위해 끙끙 앓거나, 약과 붕대를 사 자가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어도 자가 치료가 가능한 정도라면 양호한 편입니다. 그런데 급하게 수술이 필요하거나 사고가 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 사람이 베트남의 현지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여기서 어렵다는 말은 정말 낙후되어 있습니다.

마치 옛날 중국 영화에서나 나오는 듯한 풍경이, 베트남에는 현실로 펼쳐져 있습니다.

쿵푸허슬
제가 방문한 베트남 종합 병원의 첫 인상은 쿵푸 허슬의 이 사진 이었습니다. 출처 : 쿵푸허슬

그래서 외국계 종합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데 보험 없이는 정말 큰 금액을 지불해야만 됩니다. 엑스레이 한 번에 100만원은 사뿐히 넘어갑니다.

실제로 2021년에 기흉으로 갑자기 입원하게 되 베트남의 외국계 대형 병원에서 수술을 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비용이 청구됩니다.

  1. 보증금 : 150만원
  2. 2회 수술 총 비용 : 1,500만원

그러니, 가능하시다면 반드시 유학 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2022.06.06 8:02:50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달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
Share via
Scroll to Top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