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베트남 비자에 관한 종합 가이드

2023년 베트남에서 최대 90일간 체류 가능한 새로운 전자비자 (E비자)가 시행되고, 무비자 체류기간이 45일로 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베트남 비자의 필요성이 크게 줄었습니다.

45일이란 기간은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체험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지만, 그 이상 베트남에 체류하기 위한 분을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현재 상황에 맞춰 베트남 비자에 관해 알아야 될 정보만 소개하며, 공무원, 기업 등 베트남에서 장기 체류할 수 있는 확실한 비자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했습니다.

베트남은 비자가 필요한가요?

아뇨. 만약 44박 45일 이내의 기간 동안 베트남에 체류할 예정이시라면 아무런 비자가 필요 없습니다.

그저 왕복 45일 이내에 베트남에서 출국하는 비행기표만 소지하고 계신다면 입국시 신경쓸게 하나도 없습니다.

참고 기사 : 2024년 베트남 무비자 체류기간 완벽 설명

그 이상 체류하실 예정이시라면 아래에 소개할 최대 90일까지 체류할 수 있는 E비자를 발급 받으셔야 됩니다.

2024년, 현재 베트남의 비자 상황

2015년 개정된 베트남의 비자 법에 따라, 20종류 이상의 다양한 비자가 있습니다.

그러나 E비자를 소개하는 이유는 현재 일반 개인이 발급받을 수 있는 비자는 E비자 (관광 비자)가 사실 상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의 비자 법률은 갈수록 강화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합니다. 이제 베트남은 옛날처럼 누구나 쉽게 가서 오래 거주할 수 있는 국가가 더는 아닙니다.

현재는 베트남에 장기 체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합당한 사유”가 필요하며,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트남의 E비자 (전자비자) 란?

전자 비자는 한국(외국)에서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현지 공항에서 즉시 발급받아 입국하는 관광 비자입니다.

별다른 대행업체를 통할 필요 없이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90일까지 베트남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도착비자, E비자, 전자비자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우지만, 사실 상 동일한 비자입니다.

베트남 전자비자를 신청하는 홈페이지의 화면
베트남 전자비자를 신청하는 홈페이지의 화면

베트남 E비자의 발급조건

전자비자는 아래와 같이 발급 조건이 필요합니다만, 사실 특별한 문제가 없으시면 거의 다 발급이 가능합니다.

  1. 베트남 입국 시 남은 기간 6개월 이상의 여권을 소유한 자
  2. 아래와 같은 입국 금지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자
  3. 보호자 동반 없는 14세 미만의 어린이
  4. 입출국 및 거주 관련 문서 위조나 허위 신고를 한 사람
  5. 정신질환 또는 공중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감염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6. 베트남에서 추방 된 날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7. 베트남 강제 퇴거 결정 발효일부터 6개월 이상이 지나지 않은 사람
  8. 기타 베트남에서 입국 금지를 받은 사람

저희 베트남 가이드에서는 별도의 게시글을 통해 E비자의 사진이 포함된 자세한 발급 방법과 주의사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럼 베트남에 장기 체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되나요?

우선, 외국인이 베트남에서 장기 체류를 위해 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비자는 최대 2년까지만 가능합니다. 심지어 베트남 여성과 결혼을 해 베트남에서 살고 있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이상 체류하기 위해서는 2년 마다 심사를 거쳐 갱신을 통해 새로운 비자를 발급 받아야 됩니다.

이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만, 쉽게 갈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노동 비자와 거주증

베트남에 장기 체류하기 위해서는 흔히 워킹 퍼밋이라고 불리는 노동 비자(LD)와 거주증이 필요합니다.

노동 비자는 말 그대로 베트남 내에서 일을 하기 위해 받을 수 있는 비자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베트남 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주재원으로 베트남에 파견 나가는 등이 아니면 사실 상 취득이 불가능합니다.

장기 체류를 위한 거주증 또한 자격 요건으로 노동 비자를 요구하기 때문에 그냥 발급 받을 수는 없습니다.

아마 노동 비자와 거주증을 해결할 수 있는 분이라면 이 글을 보고 계시지 않으실 겁니다.

해외 법인 설립

베트남이라는 나라에서 장기 체류하고자하는 많은 분은 베트남에서 사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태두리 내에서 외국인이 설립할 수 있는 베트남 해외 법인은 학원, 식당 등 몇 가지 업종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이는 많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투자 금액에 따라서 비자의 기간이 다르게 정해집니다. 혼자 진행할 수 없으며 반드시 법무사 상담을 거쳐야됩니다.

학교

베트남 대학교를 입학하게 되면 학생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년 짜리를 주는데, 말 그대로 대학교에 입학해야 됩니다.

이전에는 학교에 정식 입학이 아닌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는 랭귀지 스쿨만 신청하더라도 비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신 학비를 선납한다는 조건 하에서요. 아직까지 가능한지의 여부는 학교에 문의해보셔야 됩니다.

그럼 베트남 상용 비자는 뭔가요?

베트남 비자에 관해 글을 검색해보면 위에서 소개한 E비자 이외에 발급받을 수 있는 상용비자가 있습니다.

두 비자를 간략히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베트남 관광 비자 : 말 그대로 관광하기 위한 비자
  • 베트남 상용 비자 : 세미나 참석, 현지 기업 방문 등을 위한 비자

두개로 나뉘어져있지만 사실 이 두 비자는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너가 베트남에 와서 뭘 했느냐?” 입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의심하는건 “혹시 노동 비자없이 베트남에서 일을 한게 아니냐?” 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관광, 상용 비자는 공통적으로 베트남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습니다. 그래서 상용 비자는 사실 상 거의 사장되었습니다.

관광 비자에 비해 나은점도 없고, 기간은 같으나 가격은 비싸기 때문이죠. 유일한 장점으로는 연장이 가능하고, 한국에서 비자를 미리 수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E비자에 비해 가격 차이가 많이 나고, 연장 여부 역시 법이 자주 바뀌니 확인을 거쳐야 됩니다.

실제로 이전에는 이 비자들을 현지에서 상호 변경도 가능했습니다. 두 비자의 목적의 차이는 있을 뿐, 사실 상 동일한 비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비자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

베트남 공항에서 E비자를 받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정해진 시간이 없습니다. 공항마다 천차 만별이며, 그 시간 대에 E비자를 신청한 외국인의 수에 따라서 크게 차이납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최소 30분 ~ 최대 2시간은 소요되었습니다.

만약, 2시간 정도 지나서 나오면 수하물 벨트에 자신의 수화물이 없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걱정하지 마시고 직원에게 물어 공항의 수하물 보관소를 방문하세요.

비자 없이는 30일 이내에 재입국이 불가능한가요?

아뇨. 가능합니다. 해당 규정은 2019년 11월 25일 발의된 51/2019/QH14 법률로 인해 폐지되었습니다.

만약 45일의 무비자 기간을 채웠다면, 인접 국가 (캄보디아) 등 베트남에서 출국을 하면 다시 재입국이 가능하며, 45일의 무비자 기간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이 글에 이어서 베트남 입국신고서, 세관, 입국심사 종합 가이드 글을 확인해보세요. 입국 시 자칫 당황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2건의 댓글

  1. 전자비자로 12/11 ~ 14 까지 하노이를 다녀왔습니다.
    12/23 다시 재입국해야 하는데…
    비자로 다녀온 거면 한 달이내에도 무비자로 재입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말이 맞나요 ???

  2. 국내에서 전자 비자 발급 시, 베트남 내에서 비자 연장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최대 몇일까지 가능한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