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혼자 여행 시 지켜야할 5가지 안전수칙

베트남은 혼자 여행을 떠나기에 정말 좋은 국가입니다. 외식비, 숙박비, 교통비 등 여행에 필요한 거의 모든 비용이 저렴하고, 아끼자면 얼마든지 아낄 수 있는 국가입니다.

베트남 여행 필수 팁 16가지에서 여행 시 알아두면 좋을 사항을 소개했지만, 혼자서 여행할때는 조금 더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게시글에서는 베트남에서는 혼자서 어디를 가는 것이 좋고, 뭘 먹는 게 좋고 그런 것을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베트남을 혼자 여행 할때 가장 중요한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혼자 베트남 여행 시 반드시 지켜야 할 4가지

이 기사에서 설명하는 이야기와 예시는 혼자 베트남의 전국을 여행하면서 실제로 겪고 본 사례들로만 적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수법을 사용하는걸 알 수 있으니 혼자 베트남 여행을 떠나기전에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여권 복사본을 호주머니에 넣어두세요.

베트남을 혼자서 여행하면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꼭 필요한 것은 반드시 반드시 여권 복사본을 호주머니에 넣어둬야됩니다.

여러분이 갑자기 베트남에서 사고가 나면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베트남은 의료 보험이 우리나라처럼 의무가 아닙니다. 돈을 주고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베트남에서는 의료보험이 있는 것만으로도 살림살이가 괜찮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베트남에서 교통사고가 나 신분을 알 수 없는 현지인이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술이 필요해 병원에 가면 어떻게 될까요?

치료를 해주지 않습니다. 병원비를 못 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외국인은 예외로 치료해주기도 하는데, 외국인이란 것만으로도 병원비를 지불할 능력이 있다는 걸로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발의 백인이라면 누가 봐도 이 사람이 베트남인이 아님을 알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동양인이고, 피부색의 차이는 나지만 사람에 따라 편차가 심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혼자서 베트남을 여행할때는 정확히 신분을 증명할 수단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하지만 더 최악의 경우는 따로 있습니다.

  • 베트남에서 정말 운이 없어서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신분을 증명할 수단이 없다면 무연고자 화장터로 보내집니다. 그리고 그 화장터에서는 누군가가 찾으러 오기까지 어느 정도 시일을 두고 기다립니다.

그리고 시일이 지나면 그곳에서 화장됩니다.

  • 누군가가 여러분의 실종 혹은 사고를 깨닫게 되기까지의 시간.
  • 대사관에 연락해 조치하는 시간.
  • 대사관에서 실종된 사람을 찾으러 다니는 데 걸리는 시간을 생각해보세요.

베트남은 CCTV가 거의 없습니다. 행방을 찾는데 정말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무연고자 화장터는 화장터라기보다 그냥 쓰레기장이나 비슷합니다.

그러니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반드시 여권 복사본을 가지고 다니세요. 신분만 확인되면 어떻게든 알아서 다 연락해줍니다.

한국 여권 사진
절대 여권을 가지고 다니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복사본을 소지하세요.

여행자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베트남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베트남의 119 구급차는 장의차라고요.

베트남 구급차에는 사람을 살릴 장비나 시설이 없기에 구급차를 타야 할 만큼 위급한 순간이 오면 죽는 거나 마찬가지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 거주하는 주재원이나 여유가 있는 분은 더 비싼 돈을 주고 사설 구급차를 부릅니다.

베트남 구급차 115
베트남은 119 대신 115를 사용합니다.

외국인이 베트남에서 병원을 방문해야 할 경우, 현지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에 대부분이 외국계 종합병원을 방문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합 병원에서 진료 혹은 수술을 받게 되면 큰 병원비를 지불해야만 됩니다.

병원비가 어느 정도냐면, 2022년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결혼해 살고 있는 거주하는 지인이 폐에 구멍이 뚫리는 기흉이 터져 급하게 응급실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병원 응급실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한 말은 “보험 있습니다.”입니다.

그래서 200만 원의 보증금만 지불하고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았습니다.

뉴스에서 종종 나오는 만큼 미국만큼 어마어마한 병원비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술하면 수천만 원은 나옵니다.

베트남의 종합 병원 진료비

  • 엑스레이 촬영 비용 : 최소 100만 원
  • 2022년 기흉 수술 비용 : 2,200만 원

베트남에 외국인 편은 없습니다.

베트남은 유독 민족애가 강한 국가인 것 같습니다. 외국인과 베트남인이 문제가 발생하면 지나가던 전혀 처음 보는 사람들도 무조건 달려들어 자국인을 도와줍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우리가 보기에 체구와 키가 작고, 빼빼 말라 보입니다만, 절대 베트남 사람과 싸우지마세요.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으면 일단 물러나세요.

특히 술을 먹고 시비가 붙으면 무조건 사과하세요. 베트남 사람들이 싸우는걸 보면 정말 섬뜩합니다.

속된 말로 브레이크가 없는. 노빠꾸입니다.

베트남에서 외국인이 무슨 문제가 생기면 여러분의 잘못이든 아니든 그런건 아무것도 상관 없습니다.

공안도 베트남 사람 편이고, 주변의 목격자도 베트남 사람 편이고, 목격을 했던 안했던 모든 현지인이 베트남 사람 편을 듭니다.

결국은 무조건 외국인 탓이에요. 뭐가 어찌됬던 외국인이 잘못한겁니다.

그러니 절대 베트남 사람과 싸우지마세요.

호치민 여행자거리-부이비엔의 사진
늦은 시간 여행자 거리에서는 늘 싸움이 일어납니다.

실제 사례

개인적으로 자주 가던 베트남의 흔한 로컬 술집에서 종업원과 손님의 실랑이가 벌어졌습니다.

둘 다 베트남 사람이고, 손님은 나이가 든 어른이고, 종업원은 20대 초반으로 보였습니다.

둘이서 티격태격 말싸움을 하더니, 갑자기 종업원이 손님이 테이블에 마시고 있던 맥주병을 들고 손님 머리를 내리쳣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머리가 찢어져 피를 흘리며 뒤로 쓰러졌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종업원은 오토바이 타고 그냥 가버렸어요.

결국 손님은 119에 실려갔습니다.

해당 종업원이 하루에 얼마를 버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장담컨데 5천 원 미만일껍니다. 과연 보상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이건 정말 수 많은 사건 사고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베트남 여행자 거리에 가면 덩치 큰 흑인들도 베트남 사람들한테 맞고 도망가는걸 심심하면 봅니다.

가족이나 지인에게 연락을 자주 하세요.

아마 뉴스에서 보이스 피싱 사건에 관해 한 번쯤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보이스 피싱과 베트남이 무슨 상관인지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베트남으로 출국을 하게 되면 귀신같이 보이스 피싱이 자주 걸려 옵니다.

이런 보이스 피싱이 자신이 출국한것과 가족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연락하는 건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출국한 당사자와 동일한 성별의 비슷한 연령의 사람이 전화를 걸어오는데, 유창한 한국어로 울면서 말합니다.

보이스 피싱범의 수법은 다양하나, 이야기는 거진 뻔합니다. 대부분은 베트남에서 사고가 나 급하게 돈이 필요하니 특정 계좌로 보내달라고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가족은 걱정하게 되고 부랴부랴 연락해볼 겁니다. 그런데 카톡도 답장이 안 되거나, 베터리가 없어 핸드폰이 꺼져 있는 상태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니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려주시고, 가능한 한 자주 연락하세요.

hands gd23b5946e 1280
최소한 카카오톡으로 자신의 행적을 가족 및 지인에게 알려주세요!

한국인 조심하세요.

낯선 외국에서 길 가다가 들려오는 한국어를 들으면 안심이 되기도 하고, 호감이 가기도 합니다.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거주하는 국가이자, 일본 다음으로 여행을 많이 떠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베트남에는 한국인이 많다는 뜻인데, 베트남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건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도, 현지인도, 외국인도 아닌 한국인입니다.

말도 안 통하는 외국인이 우리에게 접근해 해코지한다고 해도 얼마나 할 수 있겠습니까?

실제로 우리 기준에서 외국인들이 일으킬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범죄는 소매치기, 날치기, 바가지, 술 취해 싸움 등 경범죄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한국인은 다릅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인 잘못 만나면 정말 인생이 꼬입니다.

특히 혼자 베트남을 여행하다 보면 접근하는 한국인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사기꾼이 자주 쓰는 수법

  • 베트남에 괜찮은 취업 자리가 있다고 소개해준다고 함. -> 가장 위험합니다. 절대 믿지 마세요.
  • 시간이 늦었으니, 자신의 집에서 한 잔 더 하자고 함. -> 사설 도박장, 조폭 아지트(?) 등
  • 남성에게 접근해 합석을 권유하고 유흥 업소로 유도함.

여성 혼자서 베트남 여행을 가도 되나요?

간단히 말하자면 됩니다. 베트남은 밤에 여성이 혼자 돌아다녀도 될 만큼의 치안은 됩니다.

대도시 위주로 관광하는 게 좋으며, 너무 늦은 밤 시간에는 혼자 돌아다닐걸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밤에는 시내 중심가 등 외국인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위주로 다니고, 남성에 비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 있었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베트남의 교통은 처참한 수준이기에 베트남 여행 시 지역 간 이동할때 심야 버스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이런 심야 버스들은 대부분 베트남 현지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관광버스 규모의 대형 버스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어느 날 베트남을 처음 방문하는 여성 두 분이 예약하고, 심야 버스에 탑승하려 하니 단 두 명만 예약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자 좌석이 배정되어 있었는데, 한 명은 버스의 가장 뒷좌석에. 한 명은 버스의 가장 앞 좌석에 배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같이 앉겠다고 말했더니, 베트남인 운전기사는 그렇게하면 출발을 하지 않겠다고 해 어쩔 수 없이 따로 앉게 됩니다.

그런데 베트남 버스는 운전 기사가 3명이에요. 번갈아 가면서 한 명은 운전하고 나머지 두 명은 쉽니다.

그리고 밤이 되어 자고 있는 앞 좌석에 앉은 여성 분이 이상함을 느꼇는데, 그 운전 기사 중 한명이 자신의 몸을 더듬고 있었습니다.

너무 무서워 소리도 못내고 참고 있는데, 점점 심해지자 결국 비명을 질렀습니다.

그리고 뒷 자석에 있는 친구가 도우러 와줬고, 둘은 가장 뒷자석으로 차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까지 뜬눈으로 밤을 지샜습니다.

저는 직접 이 이야기를 듣고, 그 정도로 끝난게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늦은 밤 시간. 다른 지방으로 이동하는 국도. 지나다니는 차도 없고, 목격자도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들 어떻게 도움을 청하고 누가 도와주겠습니까?

물론 이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굉장히 드물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성이라면 신경을 쓰지 않을 이런 사소한 것조차 여성은 신경을 쓰셔야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베트남 혼자 여행 시 지켜야할 5가지 안전수칙”의 2개의 댓글

  1. 정말 유익한 정보들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저는 6월 4일에 하노이로 갑니다.
    저녁 9시 제주항공 비행기인데,도착시간이 밤11시 45분정도입니다.
    그러면 수화물을 찿는시간등 ..해서1시간정도 걸리겠죠.
    그러면 약 20키로 떨어져있는 호텔에
    도착하려면새벽 1시경되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제가 궁금한건 호텔 책크인 시간이 예약한 시간이나 날짜가
    조금 달라도 상관 없는지요?
    저녁 12시가 지나면 날짜가 바뀌게
    되는데 날짜가 다르다고 책크인을
    못할까봐 걱정입니다.
    한국에서 하노이에있는 호텔로 문의를 해야 하나요?이미 카드결제 하였기 때문에 어떻게 새야 할지 모르겠읍니다.도움주시기 바랍니다.

    1. 베트남가이드

      안녕하세요. 만약 6월 4일로 호텔 예약을 해두셨다면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간 내에는 몇 시에 들어가던, 심지어 아에 안들어가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호텔 측은 아에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호텔의 1박은 체크인 (보통 오후 1시 경) – 체크아웃 (오전 12시)까지의 이용 권한을 사는 것과 똑같습니다.

      단, 예외로 만약 정말 저렴한 호텔 (1 ~ 2성)급을 예약하셨다면, 새벽 시간에 도착 시 카운터에 체크인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은 입구의 문이 닫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입구에 벨을 눌러 사람을 부르세요. 카운터에도 벨이 있습니다.

      벨만 누르면 자다가도 뛰어나와 체크인을 시켜줍니다. 아무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 달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
Share via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close-link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