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시 꼭 알아둬야 될 20가지 필수 팁!

베트남 여행, 지금 바로 떠나보세요!

최근 베트남과 한국을 이어주는 많은 저가 항공사의 취항으로 베트남으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이 매우 많이 늘었습니다.

다른 국가 대비 저렴한 항공권과 20배 이상 차이가 나는 화폐가치. 그리고 한국인에게 비교적 우호적인 인식. 아름답고 다양한 관광지는 수 많은 한국인이 베트남을 방문하게 하였는데요,

2017년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통계 내에서, 베트남은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여행을 많이 떠나는 국가 중 2위로 선정될 만큼 인기가 많은 나라입니다.

그런 베트남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을 위해 이번에는 베트남 여행 시 꼭 알아두면 좋은 15가지의 팁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베트남은 생각보다 매우 큰 나라입니다.

베트남은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조금은 신중하게 세우셔야 합니다. 우리나라보다 약 3배 이상 크고, 일본보다 조금 작은 정도이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각 지역 간 이동을 어렵게 만드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철도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을뿐더러 엄청나게 느립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 최대의 경제 도시인 호치민까지 약 1,700km 정도의 거리입니다만, 가장 빠른 기차로 이동해도 32시간이 소요됩니다.

버스의 경우에는 더 심각한데, 베트남은 시외의 속도 제한이 60km로 제한되기 때문에 버스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45시간이 걸릴 정도입니다.

xe kumho viet thanh VeXeRe wJy7ZbZ
정말 지독하게 느립니다.

이는 굳이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의 장거리 노선이 아니더라도, 주변의 다른 도시로 이동하거나 시외 관광지를 관람하더라도 하루를 투자해야만 관광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여행 시 신청할 수 있는 당일치기 투어의 경우 아침 9시에 출발하여 오후 5시에 돌아오는 일정이 많기 때문에 여러곳을 둘러본다는 생각보다는 중심 도시 1 + 시외 관광지 1 수준으로 계획을 세우시는게 편리합니다.

여러 도시를 둘러볼 생각을 하시면 이동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지요.

laptop 2557615 1280
자칫 이동하다가 시간을 다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시 비자는 신경쓰지마세요.

베트남은 무비자로 45일 까지 체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45일 이상 머물지 않는 이상 비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헷깔려 하시는게 이 기간의 적용인데요,  간단히 설명하면 무비자 기간은 입국일 + 44일을 더한 날짜까지입니다.

즉, 이는 44박 45일로써 8월 17일에 입국하신 분은 9월 30일까지 (44박 45일) 출국을 해야만 합니다.

45일의 기간을 쉽게 계산하시고 싶으신 분은 인터넷의 날짜 계산기를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travel 2704011 1280
무비자라도 아무 문제 없기때문에 걱정하지마세요!

당연하지만 무비자 45일로 입국하는데, 귀국 항공권 없이 편도 항공권만 있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입국이 거부당합니다. 애초에 한국에서도 출국을 금지시킬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왕복항공권 + 44일 이내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아무런 걱정하지 마시고, 베트남 여행을 즐기세요!

혹시 베트남에서 45일 이상 체류할 예정이신가요?

베트남 비자 어떻게 발급 받을까? 글을 통해 비자의 종류와 발급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환전은 소액만 해가시길 추천합니다.

베트남 여행을 위해 큰 돈을 환전해 갈수록 위험은 더 커지게 됩니다.

베트남은 법적으로 자국 통화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종종 호텔이나 식당에서 달러 결제를 받아주긴 하는데, 불법이며 안받아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 돈은 당연히 안되구요.

국내 거의 모든 은행은 우리나라 돈에서 베트남 동으로 바로 환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베트남을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환전을 합니다.

베트남 여행 시 일반적인 환전 과정

  • 한국에서 미국 달러로 환전.
  • 공항에서 필수 금액 (택시비 등) 을 베트남 동으로 환전.
  • 시내에 도착 후 환율이 좋다는 환전소를 방문.
  • 환율 등을 비교한 후 미국 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
  • 돈이 떨어지면 다시 반복.

큰 돈을 환전해 갈수록 만에 하나 소매치기를 당하면 피해 금액만 커질 뿐더러, 고급 호텔에 머물면서 캐리어 내에 돈을 넣어두더라도 틈만 조금 벌어진다면 도구를 이용해 조금씩 빼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지요.

저는 베트남을 방문할 때 약 200달러만 환전해가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부족하다면 ATM에서 필요한 만큼 출금해서 사용하세요.

만약 현지에서 환전을 하실 경우에는 베트남 환전 과연 어디에서 하는게 좋을까? 글을 읽어보세요!

294e5db0d9c05ceff9a92904e62747a6 s
많은 돈을 환전해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해외 인출 카드 발급을 고려해보세요.

베트남은 아직까지 현금 사용을 많이 하는 국가이기에 환전해 간 금액이 떨어지면 어쩔 수 없이 현지 ATM기에서 인출해 사용하게 됩니다.

많은 분은 이미 트레블로그나 트레블월렛이라고 불리는 해외 인출 카드를 사용하거나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런 현금 인출 카드를 활용하면 베트남에서 현금 인출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0에 가깝에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해외 인출 카드 가운데 2024년 2월 신한에서 신한 트레블 카드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분류 트레블월렛 트레블로그 신한 SOL 트레블 비바X
방식 원화 환전 방식 국내 계좌 즉시 출금
충전 한도 200만원 180만원 6,500만원 없음
인출 수수료 무료 한도 500달러 1,000달러 한도 없음(?) 제한 없으나 환율 우대 혜택 없음
계좌 모든 은행 계좌 연동 가능 하나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재환전 시 환율 우대 없음 50% 재환전 자체가 불필요
국제 브랜드 비자 마스터 마스터 마스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베트남의 국민, 신한, 시티와 같은 외국계 은행에서는 1회 출금시 최대 40만원까지 출금이 가능하고, ATM 수수료는 은행에 따라 약 2,000 ~ 3,000원이 듭니다.

40만 원 한번만 출금하셔도 평범한 베트남 대학교 졸업생의 한 달 월급이 넘을 정도로 매우 큰 돈이기 때문에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꼭 외국계 은행 ATM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베트남의 현지 ATM기는 최대 15만 원 (300만 동)에 ATM 수수료는 없거나 1,000 ~ 1,500원 수준에 출금 가능합니다.

환율이나 기타 해외 출금 수수료 등을 따져봐도, 위에서 말한 방법이나 그냥 출금하는 방법이나 큰 차이가 없기때문에 가능하면 ATM에서 출금해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신한 SOL 트레블 카드 사진

이 베트남어를 외워두시면 베트남 여행이 더욱 편해지실 겁니다.

그 어느 국가로 여행을 떠나더라도, 기본적인 현지 언어를 외워두시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베트남어는 발음이 매우 중요한 언어이기 떄문에 수 많은 ‘여행용 베트남어’를 공부해봤자, 상대방이 못알아 들을 가능성이 큽니다.

베트남 여행 시에는 정말 기본적인 인삿말 정도만 외워두시고, 필요하시다면 번역기를 통해 번역된걸 보여주는게 더 잘 통합니다.

추천 기사 : 베트남어 번역기 별 성능 비교

  • 안녕하세요 : 신 짜오  (Xin chao)
  • 감사합니다 : 깜 언 (Cam on)
  • 미안 / 실례합니다. : 씬 로이 (Xin loi)
  • 계산서 주세요 : 띤 띠엔 (Tin Tien)
  • 얼마에요? : 바오 니에유? (Bao nhieu?)
  • 너무 비싸요 : 막 꽈! (Mac Qua)
  • 깍아주세요. : 얌 야 디! (Giam gia di)

지역별로 날씨 차이가 많이 납니다.

베트남은 우리나라처럼 위와 아래로 길쭉한 형태의 나라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보다 약 3배 이상 크기 때문에 지역별로 날씨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베트남 여행 시기를 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기’를 피해서 방문하는 겁니다. 베트남은 열대 몬순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통 습하고 덥습니다.

이런 우기도 지역별로 차이가 많이 나는데, 호치민이 있는 남부 지역은 우기 때에 하루에 짧게 여러 번 비가 오지만, 다낭이 있는 중부 지역의 경우 우리나라의 장마처럼 비가 내리기 때문에, 물에 잠기는 일이 흔히 발생합니다.

베트남 지역별 방문하기 최고의 시기

  • 베트남 남부 지역 (호치민, 무이네, 냐짱, 붕따우 등) : 12월 ~ 5월
  • 베트남 중부 지역 (다낭, 후에, 호이안 등) : 2월 ~ 6월
  • 베트남 북부 지역 (하노이, 하롱베이, 사파 등) : 9월 ~ 2월

저희 베트남 가이드에서는 10년 통계를 기준으로 한 도시별 날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시별 가이드에서 해당 도시를 참조해주세요.

베트남 우기
우기때 이정도 잠기는건 아무것도 아닙니다..출처 : Zing

베트남은 비교적 안전합니다.

베트남 혹은 동남아 지역의 여행을 고민할 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사항은 ‘안전’ 이실 겁니다. 보통 치안이 나쁘고 살인, 납치 등의 강력 범죄가 발생하는 인식이 있으실 텐데요,

그런면에서 베트남은 우리나라와 일본, 싱가포르 등과는 비교할 수는 없지만, 아시아 전체를 기준으로 봤을 때는 치안이 가장 좋은 국가 10위권 내에 포함될 정도로 비교적 안전합니다.

치안의 정도를 글로써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호치민이나 하노이 등의 대도시에서는 밤에 여성분이 혼자 돌아다녀도 괜찮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아마 여러분이 베트남 여행에서 당할 가능성이 있는 최악의 범죄로는 소매치기나 오토바이를 이용한 날치기가 전부입니다.

1010601 1
특히 뒷 호주머니에 핸드폰, 지갑을 넣고 다니는 순간 언제 없어질 지 모릅니다.

물론 이런 범죄를 당하지 않기위해서는 아래의 예방법만 알아두셔도 소매치기당할 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 계산을 하고 나오면서 지갑에 돈을 넣지 마세요. 돈을 꼭 넣고 나오세요.
  • 호주머니보다 백팩이나 힙쌕에 휴대폰과 지갑을 보관하세요.
  • 비교적 횡단보도에서는 멀찍히 떨어져서 기다리세요.
  • 절대 물건을 책상위에 올려두지 마세요.
  • 최대한 도보의 안쪽으로 다니세요. 가급적이면 차도 쪽에 붙어서 이동하지 마세요.

날것은 되도록 먹지 마세요.

베트남에 오래 거주하면서 식중독에 안걸려 본 외국인이 있을까요? 일년 내내 무더운 베트남에서는 식중독이 아주 흔하게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름만 되면 식중독 관련 기사가 뉴스에 오르락 내리는데, 우리나라보다 더 덥고 일년 내내 무더운 베트남은 오죽하겠습니까?

어린아이에게 식중독은 굉장히 위험한 병이기에 더욱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특히 날 생선이나 조개 등 해산물은 가급적 아에 안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실제 베트남 식중독에 관한 최근 논문이 있는데, 20 ~ 22년까지 베트남 전국을 기준으로 식중독 발생 도시 1위는 다낭이며 음식은 우렁이, 소라와 같은 고동 종류의 해산물입니다.1

다낭의 인구수는 고작 100만 명입니다. 그러나 약 900만명이 사는 호치민이나 하노이보다 더 많은 식중독이 발생한겁니다. 이를 동일 인구수로 비교하면 다낭이 호치민보다 14배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정말 드시고 싶으시다면 저렴한 로컬 식당보다는 고급 식당에 가셔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사진을 보고 주문할 수 있겠지만 없다면 다음의 표기가 적혀있는걸 주문하세요.

  • 구이 : BBQ 혹은 Nướng (느엉) 혹은 Grill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찜 : hấp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삶은 : luộc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계산은 앉은 자리에서. 팁은 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식당에서 식사가 끝나면 계산대에 가서 계산하는 반면에 베트남의 거의 모든 식당은 직원에게 계산서를 요청하고, 그 자리에서 돈을 내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 계산서를 요청하는 방법 

  • 직원을 불러 띤 띠엔 (tinh tien) 이라고 말하세요.
  • 직원을 불러 손에다가 계산서를 적는 시늉을 해주세요  

계산서에 돈을 넣어주면 알아서 결제한 후 잔돈을 다시 가줘다 줍니다. 그러니 따로 카운터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베트남은 일반적으로 식당이나 술집 등에는 팁을 제공하는 문화가 없습니다만, 마사지 샵 같은 경우에는 팁을 줘야 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시 한번 쯤은 마사지나 스파를 꼭 들리실 텐데요, 업체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마사지샵은 팁이 포함된 금액을 보여줍니다.

person massaging the back of a woman
마사지 이외에는 팁 요구를 받으실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을 잘 모르는 외국인에게 팁을 따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종종 마사지 가격은 포함이 안 돼 있어서 따로 줘야 되는 예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팁을 줘야되는지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긴바지와 운동화는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베트남은 베트남 현지인에게는 복장 규정을 단호하게 적용하지만, 외국인의 복장에 대해 매우 관대한 나라입니다.

베트남의 어느 지역을 여행하더라도 복장에 관해서 그리 신경을 쓰실 필요는 없는데요, 그러나 반드시 드레스 코드를 지켜야만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호치민 주석의 밀랍이 전시되어있는 호치민 묘에는 반바지나 샌들,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입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구찌터널 등을 방문할 때는 모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긴팔을 입고 가는 게 더 편리하거나, 아래에 소개할 고급 루프탑 바나 클럽을 방문할 때도 복장 규정이 있기 때문에 꼭 긴 바지와 운동화를 한 벌쯤은 준비해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치민 묘
긴바지 하나 쯤은 가져가시는게 도움됩니다.

길을 건널때는 초등학생처럼 건너세요.

베트남 여행에서 가장 먼저 놀라게 되는 점은 아마 수많은 오토바이라고 생각됩니다. 전 세계에서 오토바이 등록 댓수가 1위로 기네스북에 등록된 국가답게 베트남 사람의 사망률 1위는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무엇보다 길을 건널 때 오토바이를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베트남은 아직 건널목과 신호등이 제대로 설치되어있지 않고 심지어 신호등에는 좌회전 신호가 아예 없기 때문에, 교통이 엉망진창인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베트남 여행 시 도로를 건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초등학교 때 배운 것처럼 손을 들고 좌우를 살피며 천천히, 정말 천천히 걸어서 건너는 것입니다.

오토바이가 접근해 위험하다고 뛰는 순간 사고 날 확률이 매우 매우 높습니다. 천천히만 걸어간다면 오토바이가 알아서 피해 갑니다. 그러니 꼭 천천히 건너가세요.

476420645 889085693d b
길 건널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출처 : flikr

무선인터넷과 WIFI는 잘 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은 급격한 산업화를 통해 무선인터넷과 와이파이가 동남아 국가들 가운데 매우 잘 되는 편에 속합니다.

그 어느 커피숍이나 로컬 식당을 방문하더라도, 거진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 베트남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무선인터넷을 신청하지 않고 와이파이에서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데요

texting 1490691 1280
베트남은 스마트폰 없이 못사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어디든 와이파이가 제공되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무선인터넷은 호치민, 하노이 등의 대도시에서만 4G (LTE)가 사용가능한데, 이 또한 호치민 시내의 중심가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3G로 연결될 만큼 LTE가 잘 터지지는 않습니다.

반면 3G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이나 보이스톡, 웹서핑 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을 속도가 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지에서 유심을 개통해 4G (LTE)를 사용할 계획이시라면 베트남 유심 완벽 정리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베트남의 대중교통은 엉망진창입니다.

혹시 정말 베트남 현지인의 생활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이 있으신가요? 베트남의 시내 버스를 딱 한번만 탑승해보세요!

한번만 탑승해보신다면, 아마 두번은 타고 싶지 않을 정도로 컬쳐쇼크를 받으실 정도로 베트남은 아직 대중교통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

현실적으로 베트남 여행 시에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은 택시나 그랩이 전부입니다.

택시

여행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인만큼 수 많은 짝퉁 택시가 베트남의 전국에 판치고 있습니다. 교묘하게 글자 한 글자 혹은 숫자 하나를 바꿔서, 유명 택시 회사처럼 위장영업을 하는데요, 신뢰할 수 있는 택시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하노이 (북부) – Taxi Group, MaiLinh
  • 다낭 (중부) – Vinasun, MaiLinh
  • 호치민 (남부) – Vinasun , MaiLinh

물론 위의 택시 회사를 이용하더라도 바가지를 쓰이거나 가까운 길을 멀리 돌아가는 등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어이가 없을 정도의 비싼 요금을 부가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부가 될 경우에는 택시회사에 바로 컴플레인을 걸 수도 있고요.

베트남은 같은 회사라도 지역에 따라 번호를 다르게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기도에 등록된 택시가 서울에서 운행을 하듯, 베트남도 마찬가지인데, 이러면 번호가 또 다릅니다.

다음은 각 시의 대표적인 전화번호입니다.

호치민 시에 등록된 택시의 전화번호

  • Mai Linh Taxi (마일린 택시) : (028) 38 38 38 38
  • Vinasun Taxi (비나선 택시) : (028) 38 27 27 27

다낭 시에 등록된 택시의 전화번호

  • Mai Linh Taxi (마일린 택시) : (0236) 3 56 56 56 / 0974 56 56 56
  • Vinasun Taxi (비나선 택시) : (0236) 3 68 68 68

하노이 시에 등록된 택시의 전화번호

  • Mai Linh Taxi (마일린 택시) : (024) 38 61 61 61 / (024) 38 333 333
  • Vinasun Taxi (비나선 택시) : (024) 38 333 333
  • Taxi Group (택시그룹) :

(괄호)는 각 시의 지역번호인데, 이 괄호의 숫자는 달라도 같은 회사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소개한 호치민의 마일린은 (028) 38 38 38 38입니다만, 근처 동나이는 (0251) 38 38 38 38을 사용합니다.

특히 베트남의 공항은 짝퉁 택시의 천국입니다. 공항에 도착하면 황당하게도 기껏 택시를 외워가도 공항에 해당 택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베트남 공항에는 출입이 가능한 택시와 불가능한 택시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호치민 국제공항의 국제선에는 비나선을 제외한 마일린 + @ 택시만 들어갈 수 있으며, 반대로 국내선은 마일린을 제외한 비나선 + @의 택시만 있습니다.

특히 공항은 첫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노리는 짝퉁 택시의 천국인데요, 아래의 사항은 꼭 주의하세요.

  • 먼저 접근해서 택시 탑승을 유도하는 베트남 사람을 무시하세요.
  • 위의 택시 회사 유니폼을 입고 있는 직원에게 가서 택시를 요청하세요.
베트남 택시
공항의 짝퉁 택시의 경우 택시 기사 개인이 택시에서 내려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 영업을 합니다.
그런데 택시 회사들은 기사가 직접 영업을 거의 하지 않고, 사진처럼 택시를 불러주거나 지정해주는 안내양 같은 직원이 따로 있습니다.

그랩

KakaoTalk 20181231 183247766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장소만 입력하면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그랩은 우리나라의 카카오 택시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러나 택시를 부르는게 아니라 개인 영업을 하는 승용차나, 오토바이를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목적지의 주소나 명칭 (가게 이름이나 관광지 명)를 어플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요금과 거리가 계산되어 원하는 교통 수단을 선택해 부를 수 있습니다.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전에 정해진 요금만 지불하면 되니까 바가지가 쓰일 염려가 없습니다.

정말 유용한 교통수단이지만, 다른 사람들도 많이 이용하기 떄문에 예약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지역별로 그랩이 많이 활동하는 지역이 있고, 아에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영업을 하는 사람들 모두 개인이다 보니 탑승자가 많은 대도시에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한국에서 그랩 어플을 다운로드 한 후, 그랩 계정을 가입해 휴대전화 인증을 마치고, 신용카드를 등록시켜 둔 후에 베트남에 가서 이용하는 겁니다.

베트남에서는 택시나 그랩 등의 교통료로 작은 돈을 계산해서 내는게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큰 돈을 지불할 경우에는 잔돈이 없다는 등으로 거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기 때문입니다.

기타 이동 수단

  • 시클로 (인력거) – 베트남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전통적인 교통수단입니다. 주로 시내 관광을 투어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시 기념으로 한 번은 탑승할만 합니다.
  • 쎄옴 (오토바이 택시) – 베트남의 길가에 헬멧을 두개 이상 가지고, 대기하고 있는 오토바이들 입니다. 베트남어가 되지 않으면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베트남 시외 교통 수단

  • 일반 시외버스 : 우리나라와 똑같이 지역별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탑승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외버스 터미널은 꽤나 도심의 외곽지역에 있고, 도착할때 역시 외곽지역에 도착하기 때문에 저렴하나, 시내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 여행사 버스 : 주요 도시별 시내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부분 대도시의 여행사 사무실까지 운행하며, 주요 관광지 등에서도 다 들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 리무진 밴 : 주로 9인승 ~ 12인승의 스타렉스 정도 되는 차량으로 인접 도시로 이동하는데 정말 많이 이용됩니다. VEXERE (영문)는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리무진 밴 예약사이트이며, 이 홈페이지 하나만 이용해도 베트남 전국을 다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 기차 : 시내버스와 더불어 다시한번 컬쳐 쇼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기차는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세요. 3 ~ 5시간의 비교적 가까운 여행지까지는 이동할 만 합니다만, 그 이상은 제발 비행기를 이용하세요.
  • 비행기 : 사실 상 도시간 이동하는 데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비행기표는 저렴하나 무게 체크를 꽤나 철저히 합니다.

베트남은 배낭 여행의 천국입니다.

베트남은 정말 배낭 여행하기에 좋은 국가입니다. 음식도 저렴하고 숙박도 저렴하며, 이동 수단도 저렴합니다. 지역마다의 차이도 크고, 음식도 다양합니다.

베트남은 무비자로 15일까지만 체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달 비자를 받아서 전국을 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 기사 : 베트남 비자 어떻게 발급 받을까?)

베트남의 주요 대도시마다 각각 여행자 거리 (Backpacker Street) 지역이 있기때문에, 이 지역에서 저렴한 게스트 하우스나 호텔을 쉽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여행사에서는 일종의 시외버스 패스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류가 다양합니다만, 간단히 예를 들자면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의 시외버스 승차권을 구입합니다.

그런데 호치민에서 하노이까지 직행으로 가는 버스는 거의 없고, 호치민 – 달랏 – 다낭 – 후에 – 하노이 등 대도시를 경유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에 호치민에서 탑승해 원하는 대도시에 내려서 하루 이틀 머물고 관광을 한 후, 다시 해당 버스를 타고 다음 도시로 이동해도 따로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즉, 한번만 지불하면 어느 도시에 내려서 다시 탑승해도 똑같습니다.  그러니 시간이 있다면 베트남의 전국 일주를 추천해드립니다.

가격은 가장 비싼 노선인 호치민부터 하노이까지 총 7개의 주요 도시를 경유하는 버스 티켓이 약 100만 동 (5만원) 정도 합니다.   참고 : 신투어리스트 (The Sinh Tourist) 오픈 버스 소개 및 가격(영문)

hiking 1246836 1280
한번 쯤 베트남 전국 일주에 도전해보세요!

음식은 저렴하고 맛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베트남 음식하면 가장 먼저 ‘쌀국수’를 떠올리실 겁니다. 쌀국수가 베트남을 대표하는 음식은 맞습니다만, 베트남에는 맛있고 저렴한 음식의 천국입니다.

길거리 음식의 대부분은 500원 ~ 1,500원 수준이며, 레스토랑의 경우 보통 3,000원 부터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음식은 베트남의 전통 요리 + 과너 라오스, 캄보디아, 중국의 영향을 받은 요리 + 프랑스의 식민지에 영향을 받은 요리가 합쳐서, 굉장히 폭 넓고 다양합니다.

noddle dish on white ceramic bowl
음식은 저렴하고 맛있으며 종류는 다양합니다.

꼭 먹어보면 좋은 베트남 음식

  • 반 미 (Banh Mi) : 베트남의 가장 잘 알려진 길거리 음식인 반미는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요리이며, 바게트 빵에 빠떼 (Pâté) + 햄 + 치즈 + 계란 등을 넣어 먹는 샌드위치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Banh mi + @ 로 이름이 붙쳐지며, 기본적으로 똑같은 음식입니다.
  • 반 쎄오 (Banh Xeo) : 베트남의 전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우 + 돼지고기 + 양파 + 숙주나물을 반죽에 넣고 구워내, 라이스페이퍼나 다른 채소에 소스를 올려 쌈처럼 싸먹는 음식입니다.
  • 분 보 (Bun bo hue) : 베트남 중부의 후에에서 시작된 쌀국수입니다. 우동처러 굵은 면발의 분(Bun) 과 쇠고기 (Bo)를 우려낸 스프에 약간 매운 고추기름을 넣어 약간 짬뽕같은 느낌의 쌀국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고수 (팍찌, 코리안더) 를 베트남에서도 사용합니다. 태국과 비교할 만큼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잘게 썰어 쌀국수에 첨가하거나 따로 넣어 먹을 수 있도록 나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베트남에서 음식을 주문 시, 음식에 넣어 먹거나 싸 먹는 잎(풀)이 많이 나옵니다. 이런 잎을 넣기전에 냄새를 맡아보세요.

냄새가 맡을만하면 넣거나 싸서 드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면 넣지 않으시는게 낫습니다.

추천 기사 : 반드시 먹어봐야 될 베트남 음식 베스트 8

부모님과 함께 가신다면 한식당을 일정에 포함시키는게 좋습니다.

최근 주변에 베트남을 한 번도 다녀오지 않은 분이 있을까요? 연령대와 상관없이 저렴한 항공권과 숙박비는 가족 여행으로도 아주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만약, 베트남을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최소 한 번은 한식당 방문을 고려해 보세요.

기껏 해외에 왔는데 웬 한식이냐? 라고 물으실 수 있으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어르신 입장에서는 다릅니다.

베트남 음식을 정맛 못 드시는 분도 계십니다. 저는 주변에 이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기껏 일정을 다 짜두었는데, 한식을 먹고 싶다고 하셔서 부랴부랴 한식당을 검색해 찾아가는 것을요.

젊은 층은 뭐 기껏 여행 왔는데 며칠 베트남 음식만 먹는다고 신경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맛을 떠나 며칠 후면 가니까요.

그런데 어르신들은 그 며칠이 정~말 힘듭니다. 그러니 최소한 한식당의 위치는 알아두시고, 여행 도중 베트남식은 어떤지, 한식을 드시러 가실지 물어보세요.

bibimbap 1738580 1280

영수증 확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수증을 확인하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그러나 베트남 여행에서 영수증 확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해야됩니다.

이는 특히 식당이나 술집에서는 더욱 확실하게 해야되는데, 여러분이 먹거나 주문하지 않은 음식이 포함되거나 주문한 술보다 더 많은 술이 청구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베트남에서 많이 당하는 사기

  • 물티슈 값 추가로 청구

베트남의 어느 식당을 가더라도 물티슈가 제공됩니다. 그러나 이 물티슈는 사용하게 되면 2,000동 (약 100원)의 금액을 지불해야 됩니다

  • 음식 값 추가 청구

간혹 베트남에서는 주문한 음식과 함께 다른 음식이 제공 될 경우가 있습니다. 분짜 하노이, 반세오 등 베트남의 음식들의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이 주문하지 않아도 나오는데, 이를 먹을 경우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됩니다.

물론 위의 경우는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맥주가 가장 저렴한 나라 중 하나에 속하며, 음식값도 저렴하니 그냥 넘어가시는 분도 있을 듯 합니다.

  • 술 값 추가 청구

아마 술을 먹으면서 몇 병을 마셨는지 세알리시는 분은 잘 없을 겁니다. 그러나 항상 자신이 먹은 술 병보다 몇 병을 추가로 덤탱이 씌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하면 술 값 때문에 시비가 붙는 경우가 비일 비재합니다. 그러니 술을 많이 드실 예정이시라면 중간 계산을 하세요.

  • 안주 값 추가 청구

베트남에서는 공짜란 없습니다. 술과 함께 제공되는 과자, 땅콩, 치즈 등을 먹는 순간 해당 가격도 지불해야됩니다.

그러나 금액이 크게 청구될 경우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됩니다.

루프탑 (옥상) 바를 꼭 방문해보세요.

48965011 2553875821307334 5995241979724693504 o
호치민을 대표하는 Chill bar의 사진

흔히 우리나라에서 루프탑 (옥상) 바 (Bar)를 생각하면 매우 고급의 비싼, 쉽게 방문하기 어려운 이미지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도 이들 루프탑 바는 현지 로컬 술집에 비하면 매우 비싸지만, 사실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하기에 베트남 여행을 하면서 꼭 방문해보면 좋습니다.

특히 베트남에는 정말 많은 루프탑 바가 있습니다. 그 어느 대도시에도 유명한 루프탑 바가 하나씩은 꼭 있으며, 호텔의 등급에 상관없이 옥상에 바가 마련된 곳이 많습니다.

낮에 무더운 베트남 여행을 끝낸 후, 밤에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옥상에서 도시를 내려다보는 야경은 매우 아름답기때문에 간단히 한잔 마시러 가기에 매우 좋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끝나치고 돌아오면 구충제를 꼭 드세요.

즐겁게 베트남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하셨다면, 구충제를 꼭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아마 여행을 하면서 베트남의 다양한 과일과 음식을 드셨을 텐데요,

베트남에서는 향신료 구실을 하는 잎을 잘라서 쌀국수에 넣어 먹거나, 우리나라의 쌈처럼 잎에 싸먹는 요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잎이나 과일이 깨끗하게 씻어져 나온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지금 시대에 우리나라에서 구충제를 안 먹어서 병에 걸렸다거나 탈에 난 경험을 해보신 분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만, 베트남에서는 외국인, 현지인 구분 없이 기생충에 감염되는 일이 종종 벌어집니다.

베트남 현지인들은 6개월에 한 번씩 구충제를 먹으며, 특정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3개월에 한번 씩 회사에서 구충제가 나옵니다.

만에 하나를 대비해서라도 꼭 구충제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베트남 여행 시 구입한 감기약을 촬영한 사진
실제 목감기가 걸렸을때 베트남 약국에서 받은 약. 약을 5개나 줍니다.

베트남 여행 시, 코로나는 어떤가요?

2022년 코로나가 점점 끝나감에 따라 베트남 여행자 수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과연 베트남 현지에서 코로나는 어떤 상황일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현재 베트남은 베트남은 각자 도생의 시대입니다. 코로나에 대한 아무런 규칙, 제제, 검사가 없습니다.

감염이 되더라도 아무런 조치가 없고 검사가 없기에 다 돌아다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한번도 코로나에 걸린 적이 없는 분이, 베트남에서 처음 코로나에 걸려 여행 일정을 망치는 일도 있습니다.

베트남의 대부분은 국민은 2차 ~ 3차 코로나 접종까지 완료했지만, 사실 관리는 전혀 안되는 상황입니다.

정말 불안하시면 한국에서 추가 접종을 하신후, 베트남 여행을 떠나시길 추천합니다.

여행자 보험 가입을 고려해보세요.

간략히 설명하면 여행자 보험은 여행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질병, 도난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외국의 통계에 따르면 여행객의 75% 이상이 여행자 보험을 이용한다고 나와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베트남 여행 시 가입할 수 있는 여행자 보험의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기때문에 꼭 가입을 고려해보시길 추천하는데요,

크게 베트남에서 유용한 여행자 보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두가지 내용만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1. 핸드폰 등 분실, 도난 시 얼마를 보상해주는지?
  2. 사고 발생시 병원비를  얼마나 보상해주는지?

위에서도 여러번 강조했듯이, 베트남은 소매치기가 많이 발생하는데 가장 많이 도난당하는 품목은 ‘핸드폰’이기 때문에 핸드폰 보장 내역을 확인해보셔야됩니다.

두번째로는 어마어마한 현지 병원비입니다. 베트남은 오토바이가 정말 많고, 차도와 인도 구분없이 다니기 때문에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어마어마한 병원비를 감당해야만 합니다.

베트남 현지인에게 보상을 받으려는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오죽하면 베트남 측 상대방 과실로 오토바이 접촉 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문제 생기기도 싫고 경찰서에서 조사 받기도 싫어 대신 치료비 겸 소액을 주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여행 시 외국인이 방문하는 한국계, 외국계 종합 병원의 경우 엑스레이 한장만 촬영하더라도 100만원은 부담해야 됩니다. 게다가 카드 결제를 거부하고 현금만 결제가 되다는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쿵푸허슬
제가 느낀 베트남 현지 종합 병원의 첫 인상은 영화의 이 장면 이었습니다. 출처 : 쿵푸허슬

실제로 2021년에 기흉으로 갑자기 입원하게 되 베트남의 외국계 대형 병원에서 수술을 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비용이 청구됩니다.

  1. 보증금 : 150만원
  2. 2회 수술 총 비용 : 1,500만원

3박 4일의 경우 저렴한 보험은 약 1만원에 가입이 가능하니, 꼭 여행자 보험의 가입을 고려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상 베트남 여행 시 알아두면 좋을 팁을 소개했습니다. 정말 위의 내용만 잘 지키신다면 베트남 여행을 더욱 재미있고, 안전하게 하실 수 있으시리라 보장합니다.

출처 & 참고
  1.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666016422001177[]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4건의 댓글

  1. 이번에 베트남 패키지 여행가는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패키지라 하더라도 야시장방문이나 편의점 갈때 등은 베트남 현지돈이 필요할것 같은데요.
    베트남 돈 종류가 너무 많네요.
    5인가족이 가는데 어떻게 환전하면 좋을까요?
    1만동, 2만동, 10만동 이렇게 여러장씩 할지, 아니면 1000동 등도 필요한지
    정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