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심에 관하여 총 정리! (2022년 버전)

베트남 유심에 관하여

요즘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거의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가이드북과 지도를 통해서도 만족할만한 여행을 즐길 수 있지만, 인터넷을 이용했을때 얻을 수 있는 수많은 정보를 무시하기 어려우실텐데요,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비교적 무선인터넷과 WIFI가 잘 갖추어진 국가이기 때문에, 로밍보다 저렴한 베트남 유심에 대해 많이들 찾아보셨을 겁니다.

베트남으로 출국 전에 우리나라에서도 미리 인터넷을 통해 베트남 유심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가 제한적입니다.

이번에는 현지에서 베트남 유심을 구매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유심, 한국과는 달라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후불 요금제를 많이 사용하는 반면, 베트남에서는 내, 외국인 관계없이 ‘선불 유심’을 많이 사용합니다.

필요할때마다 요금 충전 카드를 구입해 요금을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등록이 비교적 간편하고 어디서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대표적으로 아래의 두가지 종류의 유심을 구매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별다른 조작 없이 휴대폰에 장착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여행자용 유심’
  2. 현지인들과 동일하게 유심 구입 > 금액 충전 > 요금제를 개통해 사용하는 ‘일반 유심’

각각의 차이 간략히 설명하자면 여행자용 유심은 매우 편리합니다. 구입할때부터 이미 7일간 무선인터넷 무제한, 30일간 무제한 등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별다른 조작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도 있는데요, 여행자용 유심은 대부분 문자 메세지 100건 , 국제전화 30분 + X일 데이터 무제한 이런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일반 유심보다 가격이 비쌀뿐더러 사용하지도 않을 기능을 포함해 구매해야됩니다.

베트남 여행자 유심
베트남의 Way2go 여행자 유심

일반 유심은 유심 비용과 금액 충전, 요금제 개통까지 대부분의 유심 판매점에서 함께 진행해 주기때문에 원하는 플랜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함께 진행해 주지 않을 경우, 직접 문자메세지나 해당 통신사 어플을 이용해 사용하고 싶은 요금제를 신청해야되는데, 간단합니다만 처음에는 약간 해메실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모비폰 유심
베트남의 Mobifone 통신사의 유심

베트남 유심 구매, 이렇게 진행됩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유심 개통을 위해서는 여권을 제출해 등록하도록 법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니 구매하시기 전에 미리 여권을 준비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베트남 유심의 구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심 구매처를 방문
  2. 원하는 유심 혹은 요금제 선택
  3. 여권 제출
  4. 얼굴 사진 촬영
  5. 비용 지불
  6. 유심 수령 혹은 유심 장착 후 수령

단계가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방문하게 되면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그저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끝나니, 손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느 베트남 통신사 유심을 사용할까?

베트남에는 크게 아래의 4가지 통신사에서 유심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Mobifone (모비폰)
  • Viettel (비엣텔)
  • Vinaphone (비나폰)
  • Vietnam Mobile (베트남 모바일)

우선 현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사는 비엣텔과 모비폰이며 이어서 비나폰입니다.

베트남 모바일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새로 생긴 통신사인데,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며, 데이터 또한 매우 푸짐하게 제공합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통신사를 선택할때는 커버리지와 인터넷 속도가 가장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베트남 모바일이 가장 뒤쳐져 있습니다.

아래는 호치민의 시내 중심가 (1군)에서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체크한 모비폰과 베트남 모바일의 인터넷 속도 비교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모비폰이 약 7배 가량은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러니 유심을 구매하실때는 비엣텔 혹은 모비폰 > 비나폰 순으로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어느 통신사가 가장 잘 터질까?

만약 대도시가 아닌 베트남 전국이나 여러 지방을 이동하실 계획이시거나, 시골을 방문하실 계획이시라면 비엣텔을 사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이는 비엣텔은 국가 통신망 (군용 통신선) 업체이기 때문에 다른 통신사와 비교해 베트남 전국의 통신 커버리지가 매우 넓습니다.

공식적은 자료는 아니지만, 전 세계 통신사의 비교하는 Nperf 에서는 대략적으로 통신사의 커버리지를 지도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유심
비엣텔과 모비폰의 전국 커버리지 비교. 비엣텔이 압도적입니다.

우리나라가 과거에 시골처럼 수요가 적은 지역을 한국통신 (KT)이 담당했던 것처럼, 비엣텔이 한국통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도시나 도시 주변 관광지를 방문하실 예정이시라면 꼭 비엣텔을 쓸 필요가 없는데요, 아래 사진은 호치민을 기준으로 비엣텔과 모비폰의 4G+의 커버리지 비교입니다.

베트남 유심 통신사 커버리지 1

즉, 베트남의 대도시를 기준으로는 모비폰이 더 나은 속도를 보입니다.

그러나 베트남 전국을 기준으로는 비엣텔이 더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속도가 제공합니다.

베트남 유심 3곳의 구매처

베트남에서는 유심을 구매할 수 있는 장소가 정말 많습니다. 구멍가게에도 구매가 가능할 정도인데요,

너무 작은 판매처를 제외하고 여행 시 누구나 찾아가서 방문할 수 있는 구매처만 소개합니다.

1. 공항

만약, 베트남에 14일 이내 단기로 머물 예정이시라면 공항에서 바로 베트남 유심을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대부분은 24시간 영업을 하므로 도착하는 즉시 유심을 구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에서 사는 것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싸긴 합니다만, 유심 구매처까지 이동하시는 시간과 편의성에 비교하면 공항에서 바로 구매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베트남은 지역별 공항마다 판매되는 유심이 조금씩 틀립니다.

호치민의 떤손녓 국제공항에는 모비폰, 비엣텔, 비나폰 3가지 통신사 유심을 다 구입할 수 있으며,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반면 하노이의 노이바이 국제 공항에는 모비폰만 판매됩니다. 약간 바가지를 쓰는 느낌과 불필요한 기능이 들어간 (국제전화 X분 등) 유심을 사야 하는 문제도 있지만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공항에서 판매되는 유심은 14~30일간 데이터 15~30기가. 가격은 약 30만 동 (15,000원) 선에서 판매됩니다.

It is recommended to buy SIM card in the airport
호치민 공항의 유심 판매대의 모습 출처 : vietvisiontravel

공항에서는 위의 여행자 유심과 일반 유심을 둘 다 판매할 경우도, 둘 중 하나만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역과 시기에따라 다르나 어느걸 선택하더라도 알아서 다 개통시켜줍니다. 가판대에는 데이터 사용량과 금액이 적힌 종이를 보여줍니다.

2. 전자기기 판매점

한국으로 따지면 하이마트 정도의 전자기기 판매점이 베트남에는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는 휴대폰과 관련된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The Gioi Di Dong이 있습니다.

이 The Gioi Di Dong을 특별히 소개하는 이유는 정말 베트남 어디에나 있을 정도로 지점이 많습니다.

간판과 건물 외관이 노란색이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택시를 타고 이동하는 와중에 정말 흔하게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800x 1b
thegioididong의 간판 사진. 눈에 확 뜁니다.

베트남 시내에서 유심을 구매하시길 원하신다면, 구글맵에 이 업체를 검색해보세요. 정말 많은 검색 결과가 나타날 겁니다. 여러분이 방문하실 도시의 시내 중심가에는 반드시 있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소개할 ‘각 지역의 통신사 지점’과 동일하게 정석대로 유심을 개통해줍니다.

여권을 지참해야 되며 번호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번호의 사용자로서 정식 등록됩니다.

베트남 심카드 구입 장소
지도에는 전부 표시되지 않았지만 길마다 없는 곳이 없습니다.

휴대폰 관련 기기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만큼 유심 이외에 보조베터리나 충전선 등이 급하게 필요하신 경우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3. 각 지역의 통신사 지점

베트남에서는 특이하게 유심의 대리점 방식이 아닌 통신사의 지점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의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 개통합니다.

베트남에도 이런 대리점은 있지만, 대리점보다는 직영점이 더욱더 편합니다. 예를 들어 KT 부산 본점 같은 방식으로요.

이 직영점에는 굳이 유심만 파는 게 아니라 스마트폰부터 액세서리까지 핸드폰에 관련된 거의 모든 품목을 판매합니다.

구매하는데 있어서 여권 (혹은 신분증)이 필요하지만, 번호를 선택할 수 있고 거의 모든 유형의 유심과 요금제를 구매,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호 자체가 등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핸드폰을 분실 후에 재발급받는 등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번 쓰고 버리는 유심이 아니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에 추천하며, 여행으로 방문했을 때에도 의외로 늦게 (밤 12시)까지 영업하기 때문에 방문해서 구매하기 좋습니다.

또다른 좋은 점은 이런 통신사 지점이 대부분 번화가에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사 지점을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맵에 해당 통신사 (예 : MOBIFONE)을 검색하세요.

그 중에 아래와 같이 리뷰수가 많고, 규모가 큰 매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917

베트남 유심을 어떻게 구입할까?

영어나 베트남어를 못 해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구멍가게를 제외하고 다른 장소는 가격, 사용기간, 무선인터넷 등의 사용 용량 등을 숫자로 알아볼 수 있게 A4로 인쇄해서 배치해 둡니다.

그게 아닌 경우에는 위에 소개한 장소에는 늘 입구에 안내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은행 안내원과 같은 개념입니다. 무슨 일로 왔는지 물어보면 그저 SIM 한마디만 해도 안내해주거나 알아서 표를 보여줍니다.

그럼 그중에서 원하시는 걸 선택 한 후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유심까지 알아서 다 끼워주고,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개통부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걸 확인해주기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유심의 가격은 얼마?

베트남의 3개 통신사 모두 가격은 비슷합니다.

모비폰(Mobifone)은 10만동, 20만동 2종류이며 비엣텔(Viettel)과 비나폰(Vinaphone)은 5만동입니다.

모비폰의 경우 두 유심의 전화번호 차이가 있습니다. 20만동 짜리가 10만동짜리 보다 전화번호가 한자리 더 깁니다. 그 외에 기능상 차이점은 없습니다.

비엣텔과 비나폰의 가격은 동일합니다. 이외에 비엣텔 유심은 첫 충전할때 한번만 2배 보너스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만동 충전하면 20만동이 충전됩니다.

베트남 유심은 내 폰과 호환이 될까?

유심에는 다양한 규격이 있고, 사실 자신의 폰에 사용되는 유심이 어떤 규격을 사용하지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세상에 사용되는 유심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크게 3종류가 있는데요,

sim
유심 종류 출처 : smartjac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유심은 위에 3종류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베트남에서 처음 유심을 구입하게 되면 카드 같은데에 유심이 들어가 있는데요,

예를들어 사진의 미니 심에서 겉의 부분을 손으로 살짝 뜯으면 마이크로 심으로 분리가되며, 마이크로 심에서 나노 심으로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혹시나 그런 가게가 없다면 그냥 잘라달라고 말하시거나, 폰의 유심 꼽는 구멍을 손으로 가르키면 가지고 가서 알아서 잘라 넣어줍니다.

유심의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대충 가위로 잘라서 써도 금색의 칩 부분만 손상되지 않는다면 잘 작동됩니다.

그러니 우리나라 휴대폰에 베트남 유심이 안 꼽힐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베트남 유심 충전 방법은?

위에서 소개한 베트남의 여행자용 유심이 아닌, 일반 유심을 사용할 경우 요금 충전을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모든 요금제는 월 기준으로 신청하기 때문에 30일 이내의 단기 여행에서 유심에 요금을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심에 돈을 충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1. 사용 중인 통신사 어플을 사용해 비자, 마스터 카드 등을 이용해 충전 ( 모비폰 – Mymobifone , 비엣텔 – Viettel All in ONe)
  2. 근처 아무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을 방문하여 충전.
  3. 유심 판매하는 대리점, 가판대에서 충전 카드를 구매.

예를들어 10만 동을 충전하고 싶으시다면, 베트남어로 The(테) Mobifone(혹은 Vinatel 등) 100,000(못짬)이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편의점의 경우 충전 코드가 적힌 영수증을 제공해주며, 대리점, 가판대, 슈퍼마켓 등에서는 긁으면 충전 코드가 적혀있는 충전 카드를 줍니다.

나오는 충전 코드를 통신사 어플에 등록하거나, 통신사의 충전 고유번호 + 충전 코드를 입력 후 통화를 걸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베트남 유심 언제 충전하는게 좋을까?

베트남 통신사들은 한달에 2번. +50%충전 보너스 행사를 합니다.

정확한 날짜는 정해진게 없으나, 월초에 한번. 월말에 한번 행사를 합니다.

행사 기간 몇 일전에 문자메세지로 문자가 날라옵니다.

이 떄를 맞추셔서 충전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베트남 유심에 관하여 총 정리! (2022년 버전)”의 1개의 댓글

댓글 달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