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심에 관하여 총 정리!

베트남 유심에 관하여

요즘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거의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가이드북과 지도를 통해서도 만족할만한 여행을 즐길 수 있지만, 인터넷을 이용했을때 얻을 수 있는 수많은 정보를 무시하기 어려우실텐데요,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비교적 무선인터넷과 WIFI가 잘 갖추어진 국가이기 때문에, 로밍보다 저렴한 베트남 유심에 대해 많이들 찾아보셨을 겁니다.

베트남에 도착하기 전 국내에서 미리 인터넷을 통해 베트남 유심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가격이 비싸고 상대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현지에서 베트남 유심을 구매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유심, 어디서 구입할까?

보통 베트남 여행을 하면 주로 ‘선불 유심’을 구입해 사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선불 유심과 거의 비슷한 개념인데요,

이런 선불 유심에도 종류가 매우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래의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별다른 조작 없이 휴대폰에 장착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여행자용 유심’
  2. 새유심 구입 > 금액 충전 > 요금제 개통을해 사용하는 ‘일반 유심’

각각의 차이 간략히 설명하자면 여행자용 유심은 매우 편리합니다. 구입할때부터 이미 7일간 무선인터넷 무제한, 30일간 무제한 등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별다른 조작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도 있는데요, 여행자용 유심은 대부분 문자 메세지 100건 , 국제전화 30분 + 7일 데이터 무제한 이런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일반 유심보다 가격이 비쌀뿐더러 사용하지도 않을 기능을 포함해 구매해야됩니다.

베트남의 Way2go 여행자 유심

일반 유심은 유심 비용과 금액 충전, 요금제 개통까지 유심 판매점에서 함께 진행해 주기때문에 원하는 플랜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함께 진행해 주지 않을 경우, 직접 문자메세지를 보내어 요금제를 신청해야되는데, 매우 간단합니다만 처음에는 약간 해메실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모비폰 유심
베트남의 Mobifone 통신사의 유심

1. 공항

베트남 유심을 구매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공항입니다. 거의 24시간 영업을 하기때문에 도착하는 즉시 유심을 구입,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에서 사는것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싸긴 합니다만 편의성에 비교하면 구매해 바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 베트남 지역 공항마다 판매하는 유심이 틀린게 문제입니다.

예를 들면 호치민 공항에는 모비폰, 비엣텔, 비나폰 3가지 통신사 유심을 다 구입할 수 있으며, 구입할 수 있는 유심 종류도 여행자용 유심 (30일 무선인터넷 1G)부터 일반 유심까지 폭넓은 선택권이 있습니다.

반면 하노이 공항에는 모비폰만. 그것도 여행자용 유심만 판매합니다. 약간 바가지를 쓰는 느낌과, 불필요한 유심을 사야되는 문제도 있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치민 공항의 유심 판매대의 모습 출처 : vietvisiontravel

2. 각 지역의 통신사 지점

베트남에는 특이하게 유심의 대리점 방식이 아닌 통신사의 지점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T 부산 본점같은 방식으로요. 굳이 유심만 파는게 아니라 스마트폰부터 악세서리까지 핸드폰에 관련된 거의 모든 품목을 판매합니다.

구입하는데 있어서 여권 (혹은 신분증)이 필요하지만 번호를 선택할 수 있고 거의 모든 유형의 유심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호 자체가 등록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핸드폰을 분실 후에 재발급 받는 등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번 쓰고 버리는 유심이 아니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에 추천하며, 여행으로 방문했을때에도 의외로 늦게 (밤 12시)까지 영업하기 때문에 방문해서 구입하기 좋습니다.

3. 전자기기 판매점

한국으로 따지면 하이마트 정도의 전자기기 판매점이 베트남에는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서 휴대폰과 관련된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The Gioi Di Dong 이 있습니다.

이 The Gioi Di Dong을 특별히 소개하는 이유는 정말 베트남 어디에나 있을 정도로 지점이 많습니다.

간판과 건물 외관이 노란색이 쉽게 눈에 뛰기때문에 베트남에서 택시를 타고 이동하는 와중에 정말 흔하게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thegioididong의 간판 사진. 눈에 확 뜁니다.

베트남 시내에서 유심을 구매하시길 원하신다면, 구글맵에 이 업체를 검색해보세요! 정말 많은 검색결과가 나타날 겁니다.

위에서 소개한 ‘각 지역의 통신사 지점’과 동일하게, 정말 제대로 유심을 개통해줍니다. 여권을 지참해야되며 번호 선택이 가능하며, 해당 번호의 사용자로써 정식 등록됩니다.

지도에는 전부 표시되지 않았지만 길마다 없는 곳이 없습니다.

4. 동네 구멍가게

위에 소개한 3곳에 비교하면 전문성은 약간 떨어지지만, 머무시는 호텔의 주변에 휴대폰 관련 구멍가게 (예를들면 수리점 등)이 있다면 무작정 들어가보세요.

10곳 중 9곳은 유심을 판매합니다. 위에 소개한 유심들과 똑같은 유심이기 때문에 근처에 있다면 구입하기 좋습니다.

 

베트남 유심을 어떻게 구입할까?

영어나 베트남어를 못해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구멍가게를 제외하고 다른 장소는 가격, 사용기간, 무선인터넷 등의 사용 용량 등을 숫자로 알아볼 수 있게 A4로 인쇄해서 배치해 둡니다.

그냥 SIM 한마디만 해도 알아서 표를 보여주기때문에, 그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알아서 다 끼워주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걸 확인한 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유심의 가격은 얼마?

베트남의 3개 통신사 모두 가격은 비슷합니다.
모비폰(Mobifone)은 10만동, 20만동 2종류이며
비엣텔(Viettel)과 비나폰(Vinaphone)은 5만동입니다.

모비폰의 경우 두 유심의 전화번호 차이가 있습니다. 20만동 짜리가 10만동짜리 보다 전화번호가 한자리 더 깁니다. 그 외에 기능상 차이점은 없습니다.

비엣텔과 비나폰의 가격은 동일합니다. 이외에 비엣텔 유심은 첫 충전할때 한번만 2배 보너스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만동 충전하면 20만동이 충전됩니다.

베트남 유심은 내 폰과 호환이 될까?

유심에는 다양한 규격이 있고, 사실 자신의 폰에 사용되는 유심이 어떤 규격을 사용하지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세상에 사용되는 유심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크게 3종류가 있는데요,

유심 종류 출처 : smartjac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유심은 위에 3종류를 지원합니다. 베트남에서 처음 유심을 구입하게 되면 카드 같은데에 유심이 들어가 있는데요, 예를들어 사진의 미니 심에서 겉의 부분을 손으로 살짝 뜯으면 마이크로 심으로 분리가되며, 마이크로 심에서 나노 심으로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혹시나 그런 가게가 없다면 그냥 잘라달라고 말하시거나, 폰의 유심 꼽는 구멍을 손으로 가르키면 가지고 가서 알아서 잘라, 넣어줍니다. 그러니 유심이 안 꼽힐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베트남 유심 충전 방법은?

베트남 유심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충전카드를 구입하셔야 됩니다. 10만동짜리 충전카드를 살 경우에는 베트남어로 The(테) Mobifone(혹은 Vinatel 등) 100,000(못짬)이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유심 언제 충전하는게 좋을까?

베트남 통신사들은 한달에 2번. +50%충전 보너스 행사를 합니다. 정확한 날짜는 정해진게 없으나, 월초에 한번. 월말에 한번 행사를 합니다. 행사 기간 몇 일전에 문자메세지로 문자가 날라옵니다. 이 떄를 맞추셔서 충전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3.6/562 명의 평가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close-link
error: 죄송합니다. 컨텐츠의 무단 복제 및 배포가 많아 마우스 클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유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