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해산물 거리에 관한 종합 가이드

호치민 해산물 거리란?

호치민에서 기념품을 구매하기 위해 잘 알려진 롯데마트를 방문하다 보면 화려한 조명에 많은 식당이 밀집해 있는 구역을 지나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호치민 해산물 거리로 불리는 Vinh Khanh 거리는 4군에 위치한 약 1km 남짓한 식당 거리이며, 공식 명칭은 “Vinh Khanh 음식 거리” 입니다.

호치민 해산물거리 입구 사진
Vinh Khanh의 입구 사진

거리의 많은 식당은 우렁이나 고동, 조개 등의 패류를 뜻하는 ốc(옵)을 취급하는 식당이며, 스시 등 다른 해산물을 판매하는 식당도 일부 있습니다.

베트남의 로컬 해산물 식당이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대부분도 베트남 사람이기 때문에 정말 베트남 로컬을 체험하고자 하시는 분에게는 이 해산물 거리의 방문을 추천합니다.

호치민 해산물 거리에서 주문 방법

베트남에서는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니 로컬 식당에서 해산물을 먹을때 가급적이면 날 것을 안드시는걸 권장합니다.

이 해산물 거리에는 우리나라 사람이나 다른 외국인도 방문하니, 기본적으로 영문 혹은 한글 메뉴가 준비된 곳도 있습니다.

만약 베트남어 메뉴판만 준다면 우선 English? 라고 한마디 해보세요. 알아서 영어나 한글 메뉴판을 가져다 줄 껍니다.

만약 베트남어 메뉴만 있을 경우 적어도 아래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메뉴를 선택하세요.

  • BBQ 혹은 Nuong : 구이 (구운)
  • Hap : 삶은

베트남 음식 대부분은 이름에 조리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sò điệp (가리비) + nướng (구운) + phô mai (치즈) : 치즈를 올려 구운 가리비

그러니, 아래에 소개할 추천 메뉴 + 위의 조리 방식만 고려해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추천 메뉴

호치민 해산물 거리의 식당은 메뉴 구성이 아주 비슷합니다. 정말 어느 식당을 가더라도 비슷하고 종류도 엄청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호불호가 적게 갈리는건 가리비, 새우, 조개 종류입니다.

  • sò điệp : 가리비
  • tôm : 새우
  • ốc : 조개, 우렁 류
  • com chien hai san : 해물 볶음밥
  • Muc : 오징어 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메뉴

  • ~ HAP SA : 레몬그라스라는 향신료가 들어가는 메뉴로써, 베트남 및 동남아에서 요리에 아주 흔하게 사용하는 향신료입니다.
    우선, 이게 들어가면 일행 중 못먹는 사람이 한명은 나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에게는 고수 (코리안더)와 동급으로 여겨집니다.
  • Lẩu (Hot Pot) : 베트남에서 전골을 Lẩu라고 부르는데, 다양한 해산물을 넣어 끓여먹습니다.
    향신료가 첨가된 육수가 나오고, 육수가 끓으면 함께 나온 다양한 재료를 넣습니다.
    이 육수 대부분에는 위의 레몬그라스 +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향신료에 약하신 분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해산물 거리의 맛집들은?

인터넷에는 이 거리의 맛집에 관한 추천 기사들이 있습다만, 저는 이 해산물 거리에는 꾸준한 맛집은 결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히는 이 거리뿐만 아니라 많은 베트남 로컬 식당들은 맛이 유지가 안됩니다. 그냥 그때 그때 누가 조리하냐에 따라서 다른 것 같아요.

같은 가게를 방문해 같은 메뉴를 시키더라도 어느 날은 먹을만 하지만, 또 어느 날은 돈내고 먹기 아까운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맵에 있는 리뷰를 보면, 평가가 많이 엇갈리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의 가게를 자주 방문합니다.

장소명 Quán Ốc Vũ
주소 37 Vĩnh Khánh, Phường 8, Quận 4,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휴무일 없음

꼭 위의 가게가 아니더라도 Vinh Khanh 거리 입구에 내려서 걷다가, 베트남 사람들이 많은 식당에 들어가시길 권장합니다.

그 어느 가게를 방문하더라도 판매하는 음식 메뉴의 95%는 똑같으니, 그렇게 해도 됩니다.

저 역시 베트남 사람의 추천을 받아 이 거리의 유명 식당을 여러 곳 가봤지만 편차가 아주 컷습니다.

해산물 거리 관광 팁

이 거리가 위치한 4군에는 딱히 다른 관광지가 없습니다. 정말 이 해산물 거리 말고는 아에 없는 것 같아요.

지금은 꽤 변했지만, 이전에 4군은 현지인도 호치민 내에서도 위험한 지역이라고 인식하는 장소였습니다.

그러니 해산물에 관심이 없거나, 위생에 민감하시다면 이 해산물 거리에는 아에 가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냥 도로를 가운데 두고 좌우로 개방된 해산물 식당이 펼쳐진 전형적인 베트남 로컬 구역입니다.

엄청 더럽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결코 깨끗하다고 부를 수는 없는 장소입니다.

해산물은 호치민 시내 (1군)에서도 얼마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괜찮은 해산물 뷔페의 경우 1인당 약 5만원을 내면 랍스타 등 해산물을 원하는 만큼 먹습니다.

호치민 해산물 거리 주소 및 방문 방법

장소명 호치민 해산물 거리
장소명 Phố Ẩm Thực - Vĩnh Khánh
장소명 Vinh Khanh Food Street
주소 40 Vĩnh Khánh, Phường 8, Quận 4,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영업 시간 가게마다 다르다 보통 15:00 ~ 24:00
휴무일 없음

2024.03.29 2:16:54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