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하노이 올드 쿼터 (여행자 거리)의 남쪽. 호안끼엠 호수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노란색의 큰 서양식 건축물이 있습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라 불리는 이 건축물은 베트남 최대 규모의 극장이자, 하노이에서 가장 잘 보존된 프랑스 건물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극장의 기능 이외에도, 하노이의 문화와 역사, 건축 그리고 식민 지배의 아픔이 서려있는 장소입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의 역사

베트남은 프랑스에 의해 1885년부터 1945년까지 60년의 기간을 식민 지배 당했습니다.

프랑스인들은 후진국을 ‘문명화’ 시키겠다는 근거로 침략을 정당화 했으며, 하노이를 점령 후 1901년 부터 착공을 시작해 10년 후인 1991년 완공 되었습니다.

당시 이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는 주로 본토에서 이전해온 프랑스 인을 위한 드라마, 예술과 공연을 위해 건축되었지만, 반대로 프랑스의 우수한 문화를 베트남인에게 전파하는 홍보의 목적도 있었습니다.

두명의 프랑스 건축가에 의해 설계되고,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오페라 극장으로 손꼽히는 오페라 가르니에 (Opera Garnier) 극장을 본따 만들어지면서 전형적인 프랑스 남부의 건축 양식과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1071px Paris Opera full frontal architecture May 2009
프랑스의 오페라 가르니에 극장

오페라 하우스는 극장이라는 본래의 용도 이외에 베트남의 크고 작은 역사적 사건과도 얽히게 됩니다.

그 중에는 현재 “8월 혁명 광장”이라 불리는 오페라 하우스 앞 원형 교차로에서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과 관련있습니다.

베트남 역사 상 가장 유명한 사건 중 하나인 8월 혁명이란, 1945년 8월 2차대전 발발 후 프랑스의 지배력이 약해진 틈을 타 이번에는 일본 제국이 베트남을 지배하려 듭니다.

당시 일본 제국은 베트남 제국이라는 꼭두각시 정부를 만들었는데, 이런 지배에 대항하여 베트남 독립을 위해 시작된 혁명 운동입니다.

Mit tinh chao mung Cach mang Thang Tam nam 1945 thanh cong tai Nha hat Lon Ha Noi
45년 8월 30일 집회를 위해 모인 베트남인들 출처 : 위키

8월 19일, 오페라 하우스에서 시작된 대대적인 봉기는 결국 베트남의 독립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9월 2일 호치민 주석이 공식적으로 베트남 독립을 발표하면서 비로써 베트남이 식민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베트남 독립 하노이 오페라하우스
독립을 선언할때 모인 군중들

현재의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이 독립한 이후로도 오페라 하우스는 베트남 정부의 꾸준한 관리 속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되다가, 전쟁의 풍파를 거치고 노후된 기존의 오페라 하우스를 1997년 복원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510525843 9e8c8012d4 b w1078 h516
Photo Credit: Khánh Hmoong via Compfight cc

현재는 베트남 국내의 유명 공연이나, 해외에서 방문하는 아티스트를 위해 본래의 용도인 극장으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페라 하우스는 베트남 관광지 중 거의 유일하게 인터넷 투어라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3D로 오페라 하우스 내부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내부
마우스를 조작하여 내부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 하우스의 공연 관람

약 600석 규모 오페라 하우스에서는 거의 매일 공연을 진행하고, 인터넷으로 공연 티켓을 구매해 누구나 관람 가능합니다.

티켓 구매 사이트

  • Luneproduction : 베트남 전국의 오페라 하우스의 공연 티켓을 구매 가능합니다. (영문 / 베트남어)

공연과 좌석에 따라 가격이 틀려지나 보통은 70만동 ~ 150만동 (3만 5천원 ~ 7만 5천원) 수준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위치 및 방문 방법

오페라 하우스는 호안끼엠이나 하노이 구시가지 (여행자 거리)와 가까워 근처에 머무신다면 걸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주변의 주요 관광지인 호안끼엠 호수, 호아로 수용소, 하노이 성요셉성당, 수상인형극장 등 어느 곳을 먼저 방문하시더라도 걸어서 15 ~ 30분 이내에 전부 도착합니다.

만약 머무시는 하노이 호텔에서 오페라 하우스와 거리가 있다면, 굳이 오페라 하우스 하나만을 위해 방문하기 보다 위 관광지 중 가장 가까운 곳까지 택시나 그랩을 이용해 이동 후, 전체적으로 한번에 둘러보시길 추천합니다.

장소명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장소명 (영문)Hanoi Opera House
장소명 (베트남)Nhà hát Lớn Hà Nội
주소01 Tràng Tiền, Hoàn Kiếm, Hà Nội 100000 베트남
홈페이지http://hanoioperahouse.org.vn/
전화번호+842439330113
2023.02.10 7:17:14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을 선택해 기사를 평가해주세요!

게시글이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게시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나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오래되었나요? 지금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으며 익명으로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제보해주세요!

이 게시글의 정보가 최신이 아니거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