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커피 총 정리 가이드. 추천 커피와 차이점? (2019)

커피 콩

베트남은 현재 브라질에 이어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베트남의 주요 수출품인 쌀에 이어 커피가 두 번째로 많이 수출되는데요,

사실 베트남 커피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베트남이 1857년 프랑스에 의해 식민 지배를 받던 시절에 처음 들여오게 되어, 베트남에 거주하던 프랑스 사람들을 위해 재배되었습니다.

그러나 커피를 접하기 쉬워진 환경에서 현지 베트남 사람들도 커피를 마시는 습관과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고, 식민지배가 끝난 후에도 베트남 커피의 재배는 계속해서 이루어져, 지금처럼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이런 베트남 커피에 관해서 자세히 소개하고, 베트남 여행 시 추천 커피 베스트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에서 구입할 수 있는 커피는?

커피가 많이 생산되는 만큼, 커피로 만든 수많은 종류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베트남 여행 시 선물로써 구입할만한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커피 원두
  • 믹스 커피 (인스턴트 커피)
  • 블렌드 커피 (분말 커피)
  • 캔 커피

이 중에서 믹스 커피가 가장 선호되며 대부분의 사람은 믹스 커피를 구매합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커피 분말을 매우 쉽게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는데요,

베트남을 방문하게 되면 누구나 한번 쯤 커피를 마셔보실텐데, 그 중에서 신기하게 커피를 내리는 ‘커피 드립기’를 보신 분이 많으실 겁니다.

베트남 커피가 입맛에 맞으시다면, 커피 드립기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약 2,000원) 분말 커피와 드립기와 함께 구입해 베트남 방식의 커피를 즐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한국과 베트남의 연유가 전혀 다르기때문에 한국의 연유를 사용하시게 되면 베트남의 연유 커피 맛이 안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커피와 한국 커피의 차이점은?

여행 선물로 베트남 커피를 선물하기 전에 꼭 알아두셔야 될 것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재배되고 커피 원두는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는 ‘아라비카 원두’로 만들어진 커피가 아닙니다.

베트남 커피의 대부분은 ‘로부스타 원두‘를 사용해 커피를 뽑아내는데요,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커피 원두의 90%는 이 로부스타 원두를 사용하는데, 아에 우리나라에서 주로 마시는 커피와 원두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아에 커피의 장르가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우리나라에서 커피가 진하냐, 안진하냐로 표현된다면 베트남 커피는 쓰냐, 안쓰냐 정도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믹스 커피 등에서 느낄 수 있는 부드러운 맛을 기대하시고 구입하게 되면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의 커피에 연유를 타 먹는 이유가 바로 이런 ‘아라비카 원두’의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서 달달한 연유와 함께 타먹습니다.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믹스 커피는 현지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커피보다 조금 더 대중적인 입맛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이지만, 간략히 설명하면 우리나라 믹스 커피보다 더 진하고 더 달다.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마시는 커피와 전혀 다릅니다.

베트남 커피, 이렇게 구입하세요.

베트남에서 슈퍼마켓을 가보시면 정말 수많은 브랜드의 커피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할 쯩 우웬, 네스카페 등 대기업의 커피부터 베트남 지역 브랜드를 달고 나온 커피 (예를들면 부산 커피) 등 너무너무 종류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베트남 커피는 포장에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3 IN 1 = 커피 + 설탕 + 우유
  • 2 IN 1 = 커피 + 설탕
  • 4 IN 1 = 커피 + 설탕 + 우유 + @ (예를 들면 콜라겐 등)
  • ~ đá , 그림에 얼음이 들어가 있음. = 아이스 커피 용
  • 아무것도 안적혀 있음 = 대부분 블랙 커피

추천 베트남 커피 베스트 3

G7 커피

커피의 천국인 베트남에서는 매년 수많은 커피 브랜드가 새로 생기고 없어집니다. 수많은 체인점을 가진 기업이 몇 년사이에 무너져 인수, 합병되는 일이 비일재한데요,

그 중에서도 Trung Nguyen (쯩우웬 커피는 명실상부 베트남에서 가장 오랫동안 남아있는 로컬 브랜드이자 베트남 최고의 커피 브랜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의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인 G7은 믹스 커피 시장에서 1위인 38%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확보하고 있으며, 각종 수상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베트남 선물용으로 가장 많이 구입하는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매우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나와 있습니다만, 간략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G7 Original 3 IN 1 = 가장 기본적인 커피. 우유 + 커피 + 설탕
  • G7 2 IN 1 = 우유 + 커피
  • G7 Gu Manh X2 = 3 IN 1 커피와 똑같으나 커피의 함량이 2배
  • G7 Ca phe thu thiet = 블랙 커피
  • G7 카푸치노, 헤이즐럿 등
  • Sang Tao 5 =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고급 커피

이 이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상품이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베트남어 + 영어로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구입되는 G7 3 IN 1

하일랜드 커피

최근 몇년사이에 새로운 커피 프랜차이즈가 많이 생기면서 기세가 많이 죽었지만, 꽤나 유명한 베트남 로컬 커피 브랜드입니다.

이전에는 저렴한 커피숍 = 하일랜드, 비싼 커피숍 = 쯩우웬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하일랜드 커피는 쯩우웬 커피많큼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3 IN 1 커피와 캔 커피 등 몇가지 종류밖에 안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일랜드 커피를 소개하는 이유는 블랜드 커피가 매우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하일랜드의 TRUYỀN THỐNG 커피는 아라비카 30%와 로부스타 70%를 믹스해 판매하는 블랜드 커피인데요, 베트남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있습니다.

베트남의 고원 지대에서 자란 프리미엄 커피 콩을 이용해 베트남 전통 방식으로 구워내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일랜드의 블랜드 커피

네스카페 (Nescafe)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커피 믹스 브랜드인 Nescafe는 쯩우웬 커피에 이어 27%의 베트남 커피 믹스 점유울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베트남의 커피 믹스 시장은 네스카페와 G7의 싸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로 네스카페 매장은 없지만, 대부분 슈퍼마켓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외국 브랜드긴 하지만 이미 베트남에 진출한 지 100년이 넘을 만큼 오래되었습니다.

100% 베트남에서 재배된 커피콩을 네스카페만의 특별한 기술을 이용해 만든 커피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커피로 유명한 만큼 매우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G7 커피와는 다르게 모든 커피에 기본적으로 3 IN 1으로 표기가 되어 비교하자면, G7은 카푸치노, 모카, 헤이즐넛이 따로 있지만 네스카페는 3 IN 1 카푸치노, 3 IN 1 모카, 3 IN 1 헤이즐넛으로 판매됩니다.

네스카페의 대표적인 3 IN 1 커피

베트남 커피 드리퍼, 함께 구입할 수 있어요!

위에서 소개한 베트남의 블랜드 커피의 경우에는 커피 드리퍼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커피를 전문적으로 즐기시지 않은 경우에 이 드리퍼를 가지고 계신 분은 극히 드무실 겁니다.

위에서 소개한 쯩우웬, 하일랜드 등 베트남에 매장이 있는 커피 체인점의 경우에는 블렌드 커피 + 드리퍼가 세트로 구성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에서 따로 구입하게 되면 약 1,000원 정도 저렴하긴 하지만, 2,000원짜리를 사기 위해 도매시장을 방문하기에는 시간 낭비이므로, 블렌드 커피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세트 상품을 사시거나 매장에서 따로 사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커피 이외에 베트남 기념품을 찾고 계신다면 추천 베트남 기념품 BEST 5 글을 이어서 읽어보세요!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남기기

댓글 정책 : 저희 기사를 읽고 의견 및 피드백을 제공해 주시는것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수동으로 검토되며, 스팸으로 간주되거나 홍보를 위한 댓글은 삭제됩니다.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무료 구독하기
clos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