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입국신고서, 세관, 입국심사 종합 가이드 (2019년)

2019년 베트남 입국신고서에 관하여

외국을 방문하게 되면 입국신고서 작성은 매우 기본적인 일이지만, 한 번쯤 영어의 압박으로 입국신청서 작성에 애를 먹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반면 베트남은 2019년 현재까지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할 경우에는 입국신고서는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예 작성하는 종이조차 없으며, 출국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약 7~8년 전부터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사항이며, 단시일 내에 규정이 바뀔 예정도 없습니다.

반면 캄보디아나 라오스 등 다른 국가에서 베트남을 육로로 방문해 국경 검문소를 통과할때는 입국신고서 작성을 요구할 때도 있습니다.

보통 외국을 방문하게 되면 머무는 호텔 등이나 기간 정도는 간단하게 적어서 제출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요,

베트남에서는 우리나라 사람이 15일이라는 무비자 기간이 확실히 정해져 있고, 외국인이 머무는 숙박시설의 업주가 정부에 신고를 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단순 여행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없지만, 비자 없이 방문하신다면 무비자 기간 내에 베트남에서 출국하는 항공권은 꼭 지참하셔야 됩니다.

혹시 베트남에 15일 이상 관광이나 체류를 원하시는 분은 베트남 비자 정보 완벽 정리 글을 참고해보세요!

베트남의 세관 신고서는?

이처럼 베트남에 입국할 때 입국 신고서 작성은 필요 없습니다만, 반대로 세관 신고를 해야 하는 물품을 가지고 탑승해야 할 때는 별도로 세관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세관 신고서 작성에 필요한 상품을 가지고 탑승하는 관광객은 매우 드물어서 간단히 설명하면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품목이 있습니다.

베트남 입국 금지 품목

  • 22도 이상의 주류 1.5L 이상
  • 200개비 이상의 담배
  • 100개비 이상의 시가
  • 현금 5,000달러 또는 해당 금액 상당의 외화 등
  • 300G 이상의 금
  • 총기, 폭발물, 마약 등
  • 베트남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가능성이 있는 출판물, 사진, 비디오, DVD, CD, 음란물

여기서 주의하셔야 될 점은 바로 5,000달러 이상의 현금입니다. 베트남은 외화의 유입을 매우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5,000달러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탑승해 발각되는 경우에는 초과 금액은 몰수되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관 신고서는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신고서에는 베트남어 / 영어가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행기에서 나눠주지 않기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으신분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베트남 입국심사는 어떻게 진행될까?

아마 입국심사는 외국을 방문할 때 가장 긴장되는 부분 중 하나일 겁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괜히 불안해지기 마련인데요,

가까운 일본을 예로 들면 우선 사진 촬영부터 지문등록, 거기다가 입국신고서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반면 베트남은 정말 편리합니다. 아무것도 안 하고 단지 여권 + 왕복 비행기 표만 보여주시면 됩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는 한 아예 뭔가 질문도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말이 안 통할걸 잘 알고 있거든요.

여러분이 특별히 베트남에서 문제를 일으키신 적이 있거나, 혹은 날짜를 착각해 무비자 기간 (15일)이 지난 후 출국하는 경우가 있으면 입국이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그저 편한 마음으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셨나요?

베트남 가이드를 구독해보세요!

다양한 베트남 여행, 추천 호텔 등 베트남 정보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무료 구독하기
clos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