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비자 : 어떻게 발급 받을까? (베트남 비자 종류 및 발급 비용 소개)

이 글은 2016-02-08에 마지막으로 갱신되었습니다.

베트남 유학, 체류, 관광,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베트남 비자가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되었습니다.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은 아직 외국인이 입국할 때 반드시 비자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베트남 비자 취득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선 한국인은 베트남에 15일까지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국이 조건 없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비자가 없는 상태에서 15일 이내에 베트남에서 다른 나라로 출국하는 항공권이 없으면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만약 베트남에 15일 이내의 단기 여행 오시는 분은 귀국티켓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 문제도 없이 입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5일 이상의 장기 여행, 체류할 때에는 한국에서 베트남 비자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베트남 비자 발급 방법은?

한국에서 베트남 비자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 대사관에 직접 방문.
  • 비자 대행 사이트에 요청.

1) 대사관에 직접 방문 하는 방법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베트남 대사관에서 직접 방문하시면 되요.

2) 베트남 비자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지방에 살거나,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베트남 비자 대행 사이트를 이용해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대행 사이트가 단지 우리가 직접 대사관에서 방문해서 처리해야 될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거에요.

베트남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보내시면 되요.  대부분의 대행 사이트들의 가격은 대부분 비슷해요.

베트남 비자 발급 대행 시 주의사항

  • 급하게 만들수록 비자의 가격이 굉장히 비싸요. 적어도 몇 주 전에 신청하시는게 좋아요
  • 한국에서 만든 비자는 베트남에서 비자 연장이 불가능해요.  

3) 베트남 도착 비자 (랜딩 비자)를 받는 방법

2015년부터 베트남 비자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현지에서 비자를 발급받는 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비자 법률이 매우 자주 바뀌기 때문에 언제 또 바뀔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제는 15일 이상 체류하기 위해서는 한국 혹은 다른 나라 (캄보디아 등)에서 베트남 비자를 발급받고 베트남에 입국하셔야 합니다. 한국 회사를 통해 비자를 발급받으면 매우 매우 비싸기 때문에, 저 역시 현지 베트남 회사를 통해 발급받습니다. 대략적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베트남 현지 여행사에 비자 발급을 신청 및 결제
  2. 여권 스캔본과 원하긴 기간을 입력
  3. 현지에서 발급해준 비자 발급 서류를 이메일로 수령 
  4. 공항의 비자 발급 부스에서 서류와 함께 사진 제출
  5. 비자 수령
  6. 입국

우선 3개월 싱글을 기준으로 약 45달러 정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현지 여행사를 통해 문의할 때 가격에 대해 자세히 문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에 내는 비용과 비자 발급할 때 내는 비용이 별개로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제가 지불한 45달러는 현지 여행사에 지급하는 18달러 + 공항에서 비자 발급에 필요한 25달러를 합한 비용입니다. 그러니 비자 발급을 의뢰하시기 전에 정확한 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호치민에서 유효하기 때문에, 하노이나 다낭 등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자는 3개월, 6개월, 1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전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비자는 3개월 비자를 받고 연장하는 식으로 베트남에 장기간 체류했습니다만, 법이 바뀌면서 장기 체류를 위해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발급받습니다.

3. 베트남 거주증이란?

외국인이 호텔이 아닌 다른 곳(가정, 아파트, 하숙)에 머물 경우 거주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단기간 호치민에 머물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장기체류를 위해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아래는 베트남 거주증의 사진입니다.

 4. 베트남 비자 발급을 위한 거주증 발급 방법

우선 거주하는 장소에 따라 거주증 발급이 틀립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인 집에 하숙을 할 경우에는 집 주인에게 말하면 되지만, 직접 아파트,빌라를 빌려 거주하는 경우에는 직접 베트남어로 거주 신고를 해야됩니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만약 호텔에서만 머무신다면 거주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거주증을 발급 받으셧다면 근처 여행사, 호텔에서 쉽게 비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